$\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ay-Care, Child′s Characteristics and Maternal Behavior on Child Aggressio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2 no.2 = no.68, 2004년, pp.23 - 35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고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child - care effects on young child's aggression in ecological context. For this, main effects, interaction effects and cumulative effects between child care experiences(quantity, quality, age of entry and stability) and maternal behavior as well as charac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편, 아동의 공격성은 보육 시간과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 및 통제적 양육 행동과 만유의 한 단순 상관이 나타난 반면, 보육의 질과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보육이 장시간의 보육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들을 감소시킨다는 선행연구들 (Belsky, 1988; Hasten et al., 1993)에 기초해 볼 때,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아 보육의 질 변인을 포함하여 그 영향력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경험이 있는 평균 44개월의 아동 62명을 대상으로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와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 양육행동의 위험요인을 산출하여 그 누적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머니와 보육교사로부터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보육교사■■아동 간의 상호작용관찰을 통해 보육의 질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 연구문제 1의 목적은 아동의 공격성에 대한 보육경험과 아동 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그러나 상관관계의 분석결과(부록참조) 아동특성 (성, 연령, 기질)이 아동의 공격성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지 않았기에 이들은 분석에 투입하지 않았다.
  • 연구문제 2에서는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 보육 특성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 양육행동의 누적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앞의 연구 고찰에서도 논의하였듯이, 아동에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risk factor)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앞의 연구 고찰에서도 논의하였듯이, 아동에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risk factor)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각 예측 변인들을 평균을 중심으로 상하집단을 구분하고, 기존의 연구들(엄성애, 2003; 임희수, 2002; 정현희, 최경수 2001; 황현주, 1991; Belsky, 1984; 1988; 2001; Patterson, 1982; Phillips et al.
  • 이에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육경험,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위험요인의 누적효과를 규명하여, 보육경험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설계는 아동보육이 불가피하게 증가할 수밖에 없는 현 사회적 상황에서, 아동 보육의 위험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2)

  1. 강희경. 조복희(1999). 3세 이하 자녀를 둔 전문. 사무직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 - 어머니 역할관과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0(2), 41-56 

  2. 김숙령(1997). 영유아기의 탁아 경험과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사회정서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2), 5-18 

  3. 박경자(1992). 영.유아기 타인양육이 학령전 어린이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8 

  4. 엄성애 (2003). 영아의 공격성에 관련된 변인들 - 영아의 성, 연령,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보육경험 및 보육의 질을 중심으로.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윤주화. 이종희(1999).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171-186 

  6. 이미정(1998). 3세 여아의 행동억제와 그 관련변인 - 영아기 정서성, 부모의 내향성, 부모의 양육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이순형. 이옥경(2000), 한국보육시설의 영아기 프로그램 운영평가. 아동학회지, 21(1), 121-140 

  8. 임미리(1997). 취업모의 직업관련특성, 탁아기관의 질 및 심리적 안녕감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임희수(2002).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10. 정현희. 최경순(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11. 조선영. 이영(1992). 가정보육시설의 질적특성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3(2), 129-144 

  12. 통계청(2002). 도시가계조사. 대전: 통계청 

  13. 현온강. 이완정(1997). 영아/걸음마기 아동 환경 평정척도 타당화연구(I). 대한가정학회지, 35(6), 235-348 

  14. 현온강. 태진(2000). 보육환경의 질과 영유아의 적응-인천시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3), 25-42 

  15. 황현주(1991),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6. Abidin, R. R.(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17. Asher, S., Erdley, C. & Gabriel, S.(1994). Peer relations. In M. Rutter & D. Hay, Development through the lifespan: a handbook for linicians, (456-488). Oxford, England: Blackwell 

  18. Baydar, N. & Brook-Gunn, J.(1991). Effects of maternal employment and child care arrangements on presch oolers' cognitive and behavioral outcomes: Evidence from the children of the national longitudinal survey of youth. Developmental Psychology, 27, 932-945 

  19. Belsky, J.(1984). Two waves of day care research: Developmental effects and conditions of quality. In R. Ainslie(Ed.), The child and the day care setting (1-34), NY: Praeger 

  20. Belsky, J.(1986). Infants day care: A cause for concern? Zero and Three, 6, 1-7 

  21. Belsky, J.(1988). The effects of infant day care reconsidered. Ear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235-273 

  22. Belsky, J.(1990). Developmental risks associated with infant day care: Attachment insecurity, noncompliance, and aggression? In S. Chehrazi(Ed.) Psychosocial issues in day care(37-6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 

  23. Belsky, J.(1997). The effects of nonmaternal care on child development. 1997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초록 

  24. Belsky, J.(1999). Quantity of nonmaternal care and boy's problem behavior/ adjustment at age 3 and 5: Exploring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Psychiarty 62, 1-20 

  25. Belsky, J.(2001). Developmental risks(still) associated with early child car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rty, 42, 845-859 

  26. Belsky, J. & Isabella, R.(1988). Maternal, infant, and social contextual determinants of attachment security. In J. Belsky & T. Nezworski(Eds.). Clinical Implications of attachment(41-94) ,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7. Belsky, J. & Rovien, M.(1988). Nonmatemal care in the first year of life and security of infant-pare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59, 157-167 

  28. Belsky, J., Woodworth, S. & Crnic, K.(1996). Trouble in the second year Three questions about family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7, 556-578 

  29. Bronfenbrenner, U.(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0. Bronfenbrenner, U.(1989). Ecological system theories. Annals of Child Development, 6, 187-249 

  31. Crockenberg, S. & Litman, C.(1990). Autonomy as competence in 2-year-olds: Maternal corralstes of child defiance, compliance and self asser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961-971 

  32. Crockenberg, S. & Litman, C.(1991), Effecys of maternal employment on maternal and two-year-old child be havior. Child Development, 62, 930-953 

  33. Crouter, A. & McHale, S.(1993). The Long arm of the job; Influences of parental work on childrearing. In T. Luster, & B. O. Okagaki(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Hillsdale; Lawrence Erlbaum, 179-202 

  34. Cummings, E.(1980). Caregiver stability and day care. Developmenental Psychology, 16, 31-37 

  35. Cummnigs, E.(1986, April). Caregiver stability and day care: Continuity vs. daily association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ant Studies, Beverly Hills, CA 

  36. Desai, S., Chase - Lansdale, P. L. & Michael, R. (1989). Mother or market? Effects of maternal employment on the intellectual ability of four - year - old children. Demography, 26, 545-561 

  37. Field, T.(1991). Quality infant day-care and grade school behavior and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2, 863-870 

  38. Gropeter, J. K. (1997).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amily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39. Hasten, L. L. & Kontos, S., & Byran, Y.(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 varying i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3), 259-307 

  40. Hausfather, A., Toharia, A., LaRoche, C. & Engelsmann, F.(1997). Effect of age of entry, day - care quality, and family characteristics of preschool behavi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 441-448 

  41. Howes, C.(1988). Relations between early child care and schooling. Development Psychology, 24, 53-67 

  42. Howes, C.(1990). Can age of entry into child care and the quality of child care predict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 Psychology, 26, 292-303 

  43. Howes, C. & Olenick, M.(1986). Family and child care influences in toddler's compliance. Child Development, 57, 202-216 

  44. Howes, C. & Stewart, P.(1987). Child's play with adults, toys, and peers: An examination of family and child-care influ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3, 423-430 

  45. Kochanska, G.(1991). Socialization and temperament in the development of guilt and conscience. Child Development, 62, 1379-1392 

  46. Lamb, M. E.(1998). Nonparental child care: Contex quality, correlates. In W. Damon, I. E. Segel, & K. A. Renning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Child psychology in practice (5th ed, 73-134), NY: Wiley 

  47. Maccoby, E. E. & Martin, J.(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 - child interaction. In E. M. Hetherington (Ed.). P. H. Mussen(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1-101), NY: Wiley 

  48. Menaghan, E. & Parcel, T.(1991). Transitions in work and family arrangement. In K. Pollerner & K. McCartney (Eds.). Parent-Child relation throughout lif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49. Muller, E. & Yandell, D.(1979). Infant-infant interaction In Osofsky(Ed.). Handbook of infant development. 591-622 NY: Wiley. Mussen(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1-101), NY: Wiley 

  50.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1997a). The effects of infant child care on infant-motherattachment security: Results of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8, 860-879 

  51.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1997b). Family factors associated with the characteristic of non maternal care for infa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9, 389-408 

  52.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1998a) . Early child care and self - control, compliance, and problem behavior at twenty - four and thirty - six months. Child Development, 69, 1145-1170 

  53.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8b). Relations between family predictors and child outcome: Are they weaker for children in child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34, 1119-1128 

  54.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9). Child care and mother-child interaction in the first 3 years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35, 1399-1413 

  55.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a). Does amount of time spent in child care predict socioe motiona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4, 976-1005 

  56.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3b). Does quality of child care affect child outcomes at age 4 1/2? Developmental Psychology, 39, 451-469 

  57. Ogbu, J.(1981). Origins of human competence: A culturalecological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52, 413-429 

  58. Park, S. Y. & Belsky, J., Crinic, K & Putnal S.(1997). Infant emotionality, parenting, and 3-year inhibition: Exploring stability and lawful discontinuity.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218-22 

  59. Parke, R. D. & Slaby, R .G.(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P.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 4, (547-641), NY: Wiley 

  60. Pery, D. G., Kusel, S. J. & Pe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61.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1987). Child 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 537-543 

  62. Phillips, D., McCartney, K., Scarr, S. & Howes, C.(1987). Selective review of infant day care research: A cause for concern. Zero to Three, 7, 18-21 

  63. Power, T. G. & Chapieski, M.(1986). Child-rearing and impulse control in toddlers: A naturalistic investig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2, 271-275 

  64.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Y: Oxford University Press 

  65. Rothbart, M. K. (1986). Temperament and development. In G. Kohnstamm, J. E. Bates, & M. Rothbar (Eds.). Temperament in childhood(187-247), NY:Wiley 

  66.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29 

  67. Tremblay, R. E.(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during child :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68. Vandell, D. L. & Corasaniti, M. A (1990). Child care and the family: Complex contributors to child develop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49, 23-37 

  69. Waite, L., Leibowits, A & Witsberger, C. (1988). 'What parents pay for: Quality for child care and child car ecosts.' Unpublished manuscript The Urban Institute, Washington, DC 

  70. Weiss, B., Dodge, K. A , Bates, J. E. & Petti, G. S.(1992) Some consequences of early harsh Discipline: Child ggression and a maladaptive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style. Child Development, 63, 1321-1335 

  71. Werner, E. E. & Smith, R. S.(1992). Overcoming the dds. Ithaca , NY: Cornell University Press 

  72. Luster, T. & Okagaki, (1993). Multiple influences on parenting: ecological and life - course perspectives. In Luster, T. & Okagaki, L.(Ed.).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227-250).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