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Home Economics on self-efficacy: Focused on family relations area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6 no.2, 2004년, pp.27 - 36  

이형실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금은주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가족관계 영역에 적용했을 때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이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을 한 학생들보다 자아효능감 및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 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하여 대체로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되었고, 가정 과목의 재미를 느꼈으며, 자기 스스로 하는 수업이었다 둥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반응과 수업 후 가족관계 부분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어서 우리가 일반 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면 학생들은 가정과 수업을 할 때 교사위주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문제중심학습 수업을 할 매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며, 이로 인해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 등 자아효능감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학생들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난 학생중심의 수업과 실제적 문제중심접근, 자율학습협동학습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가정과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Home Economics on self-efficacy, focused on family relations area in high school. In this study, Problem-Based Learning lesson plan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32 freshmen of high school as an experimental group.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검사자에 해당하는 역할을 학생들이 조별로 분담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역할은 매 수업을 할 때마다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가 다른 역할을 해 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수업에서 의문 제 중심학습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고등학 교 가정과의 가족관계 영역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6차시에 해당되는 교수-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문제 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가정과의 가족관계 영 역에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문제 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실천적 추론 및 문제해결학습, 협동 학습, 창의적 학습, 토의 학습, 탐구학습, 역할 놀이, 포트폴리오 평가 등에 대한 연구들이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학습자의 흥미, 태도,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학업성취’ 문제해결력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어려웠거나 나빴던 점. 전체적으로 느낀 점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을 함으로써 친구들과 더욱 친하게 지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조별학습과 함께 개별과제가 있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를 풀고 맡은 임무를 해야 하므로 책임감이 따른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