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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레임워크에서 사용자 조사기법의 역할에 관한 연구 - 13-18 청소년용 온라인 커뮤니티 컨텐트 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of the User Research Techniques in the User-Centered Design Framework - Focused on the on-line community services development for 13-18 Young Adult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2, 2004년, pp.77 - 86  

이종호 (우송대학교 컴퓨터디자인학부 디지털 미디어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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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은 주어진 환경(Context)에서의 사용자 행동(Activity)을 모델링 하여 사용자가 기능적, 논리적으로 주어진 작업(Task)을 수행해 낼 수 있는 상품의 디자인을 가능케 하는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 그러나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사용하기 편하고 유용한 측면을 디자인하는 데는 큰 기여를 했지만, 소비자의 감성 및 문화를 고려한 상품 디자인을 개발하는 측면에서는 아직 성공적인 사례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사용자의 요구사항 (기능적인 요구 사항)에만 치중하는 접근법이기 때문으로, 사용 상황이 중요한 공공 시설물이나 기업 소프트웨어의 개발에는 적합하지만 소비자를 직접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컨텐트 및 디지털 가전의 디자인을 위해서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Jordan은 이러한 문제법의 해결안을 제시하면서, 사용자 요구사항의 다차원적(개인적, 사회적, 인지적, 물리적) 접근법을 제안하였고, 그것을 Pleasure-based Approach라고 명명하였다. Jordan도 사용자 조사의 중요성은 부각하였지만, 사용자 조사의 결과를 상품 개발에 접목시키기 위한 방안은 제시하고 있지 못했다. 본 논문에서는 Kano의 상품 속성 모형을 도입하여 사용자 조사 방법과 상품 요소 도출과의 연결고리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Kano 모델에서는 상품 요소를 크게 기본요소, 퍼포먼스요소, 엑셀런트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퍼포먼스 요소는 설문조사와 같이 직접적으로 고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요소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요소 및 엑셀런트 요소는 직접적인 사용자 조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요소가 아니라 고 주장하고 있고, 이런 요소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경쟁상품분석, 참여적 소비자 조사 등과 같은 방법이 도입되어야 한다. 고 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3-18 청소년용 온라인 커뮤니티 컨텐트 개발 프로젝트' 를 중심으로 엑셀런트 요소 및 퍼포먼스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참석 관찰의 프레임 워크를 제시하고, 그 결과를 기능적 요소, 감성적 요소로 정리하여 상품개발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상품개발에 사용자 조사의 필요성 및 활용도를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통하여 시도해 보았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er-Centered Design Approach plays important role in dealing with usability issues for developing modern technology products. Yet it is still questionable whether the User-Centered approach is enough for the development of successful consumer contents since the User-Centered Design is originated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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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엑셀런트 요소의 도출을 위한 사용자 조사에 있어서는 해석자(관찰자)의 직관력과 순발력도 필요한 요소로 인식되어 사용자 조사를 직접 체험해 보지 않고는 그 유용성을 알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사용자 조사 방법을 직접 체험하고 상품 개발에 필요한 엑셀런트 요소와 퍼포먼스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3-18 청소년용 온라인 커뮤니티 컨텐트 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
  • 이에 본 사례 연구에서는 "13-18 청소년용 온라인 커뮤니티컨텐트 개발 프로젝트"를 사례로 들어 신상품 개발에서 사용자 조사의 역할과 그 범위 및 역할을 고찰하고자 한다.
  • (표 1)에서 정리된 사항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힛트 상품요소 및 퍼포먼스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 방법으로 소비자 참여 행동 관찰, 소비자 참여 사용성 테스트, 소비자 참여 집단 인터뷰, 소비자 참여 이미지 보드 작업을 선정하고, 각 소비자 조사 방법을 실시하기 위한 사전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힛트 상품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숨겨진 욕구를 발견하고 추론해 내는 작업이 중요하므로, 숨겨진 소비자의 잠재 욕구를 다각도로 접근하고 추론해내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 10대 청소년의 생활 속에서 인터넷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10대 청소년을 위한 신규 인터넷 서비스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상품 구성 요소 (기본요소, 퍼포먼스 요소, 힛트 상품 요소)로 분류하여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 결론에서는 상품개발 과정을 조사하고, 그 과정에 필요한 사용자 조사의 성격 및 그 역할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가상공동처) (virtual community), 가상사회 (virtual society), 온라인 공동체 (on-line community), 사이버 커뮤니티(cyber community)와 같은 단어를 모두 포함하여 온라인 커뮤니티로 칭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Kano의 상품 속성 모형을 도입하여 사용자 조사 방법과 상품 개발과정에 필요한 사용자 조사 기법과 그 결과 의 도출방법을 정리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Kano 모델에서는 상품 요소를 크게 기본요소, 퍼포먼스 요소, 엑셀런트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그 요소 중 일부를 사용자 조사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보통정도의 참여 환경을 설계하여 사용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실험에 참여하여, 내재된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자 하였다(그림 5)
  • 본 연구에서는 준비된 이미지를 통하여 경험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10대 사용자의 잠재된 니즈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참여관찰의 일부로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였는 데, 이는 사용성 테스트 과정을 통하여 사용자들의 기능적 요구사항 및 감성적 요구사항을 모두 도출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참여관찰의 일부로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비교적 감성적 요구 사항을 도출하기 쉬울 것이라 판단되었기 때문이었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상품 개발 요소 중 엑셀런트 요소 및 퍼포먼스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를 위하여, 참여 관찰의 프레임 워크를 제시하였고 그 결과를 기능적 요소, 감성적 요소로 정리하여 사용자 조사를 상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제시한 데 있다고 본다.
  • 이미지 무드 보드 평가는 참여자에게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경험을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표현해 보도록 함으로써 개별 인터뷰 및 사용성 테스트에서 도출하지 못한 사용자의 잠재된 감성적, 문화적 니즈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첫째, 온라인 커뮤니티 신상품 개발과 연결될 수 있는 사용자 요구 사항(Needs)를 도출하기 위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및 K 카노(Kano) 의 상품 속성 모델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조사의 범위 및 역할을 정한다.

가설 설정

  • - 사진첩 용량이 작고, 화면 로딩 속도가 느리다.
  • 상품 개발과정에서 사용자 조사의 역할을 설명한 모델로 Kano의 상품 속성모델이 있다. Kano의 상품 속성 모델8)이란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상품의 속성을 구별하여 설명한 모델로써, 그림 3에서 볼 수 있듯이 상품의 구성요소를 1) 기본 상품 요소, 2) 퍼포먼스 요소, 3) 힛트 상품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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