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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0 no.2, 2004년, pp.271 - 277  

양진주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  박미영 (순천청암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is study was conducted at two nursing colleges with students in a 2 year undergraduate nursing program. Data were collected from 182 students by mea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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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학생들은 제한된 공간과 시간 내에서 양질의 결과를 획득하고, 변화하는 대상자의 상태에 적합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실습지도자들의 노력과 함께 학생 스스로 지속적인 탐구학습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실습의 주체인 간호학생들의 자기주도적학습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 향상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1년 10월 1일부터 10월 8일까지 총 12주의 임상실습을 마친 2개 3년제 간호과 182명을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학습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주도의 과정이다(Slusarski, 1994). 연구에서는 Guglielmino(유귀옥, 1997에 인용)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측정도구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를 유귀옥(1997)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여 자가 보고로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가설 설정

  • 1. 임상실습 교육자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상실습교육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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