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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간호술기 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2 no.4, 2015년, pp.416 - 423  

송소라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건강과학연구소) ,  김영주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a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a non-equivalent pre-post quasi-experiment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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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학생들의 간호술기 수행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술기 수행능력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평균점수는 다소 높았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는 전통적인 간호술기 교육과 자율 실습을 하는 동안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간호술기 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비디오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이 자율실습을 하는 동안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적용한 후 이들의 간호술기 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로 시행된 유사 실험연구이다.
  • 하지만 최근 시뮬레이션기반의 실습 교육이 활성화 되면서 이를 위한 교육기자재를 갖춘 간호대학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비디오 녹화 학습법은 대중적이고 실제적으로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회성의 비디오 녹화와 자가평가가 아닌 반복적인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를 실시하고 총 4가지의 간호술기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선행연구에서의 제한점들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자가평가 학습법은 학습자가 학습중이나 그 이후에 자신이 학습한 결과에 대한 평가과정에 참여하여 수행 결과물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도록 돕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평가활동이다[9]. 본 연구에서는 자율학습과 비디오 녹화 학습법을 통합, 적용한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의 효과를 보고자 한다.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은 행위자가 행하는 동작을 녹화한 뒤 동영상을 보면서 행위자가 자신의 간호술기 수행에 있어서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율학습과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을 시행한 실험군과 자율학습만 시행한 대조군간에 간호술기 수행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핵심간호술기 능력의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술기 수행능력이 높을 것을 의미한다. 수행능력 평가전 사전논의와 숙지를 통해 채점자간의 채점방법에 대한 일치도를 높였고, 평가 후에도 채점자간에 의견이 다른 항목에 대해서는 구두 논의하여 채점자간의 평가점수에 대한 일치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 또한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학습자의 과제 선택, 과제에 투자하는 노력의 양과 질, 문제에 봉착할 경우 쉽게 포기하지 않고 해결하려는 의지, 효과적인 학습전략의 실행여부 등 학업성취를 위한 결정적인 예측을 하는 변수이다[15]. 이에 자신이 수행한 행위를 비디오로 녹화하여 직접 관찰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행위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분석하여 학업성취를 이루는 정도를 본 연구에서는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자율학습과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한다.
  • 셋째, 자율학습과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한다.
  • 첫째, 자율학습과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한다.
  • ∙ 가설 3. 자율실습과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시행한 실험군은 자율학습만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1. 자율학습과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시행한 실험군은 자율학습만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간호술기 수행능력 정도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 자율학습과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시행한 실험군은 자율학습만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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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디오 녹화 학습법을 활용한 학습이 일회성이거나 종류가 부족한 제한점을 지닌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비디오 녹화 학습이 일회성이거나, 한 가지 종류의 핵심간호술기만을 평가하는 제한점들이 있었다. 그 이유는 간호교육에 있어서 비디오 녹화 학습법은 고가의 영상음향장비를 설치해야 하고 학습장소 배정에 어려움이 있어 실제적으로 간호교육 현장에서 적용하기에는 제한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시뮬레이션기반의 실습 교육이 활성화 되면서 이를 위한 교육기자재를 갖춘 간호대학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비디오 녹화 학습법은 대중적이고 실제적으로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것이다.
비디오 녹화 학습은 어떤 학습 방법인가? 자율학습은 정규수업이외 시간에 학생 스스로 자율적으로 핵심간호술기를 연습하는 방법으로, 부족한 지도인력의 문제점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만족감과 자신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3]. 비디오 녹화 학습은 학습자의 행위나 학습과정을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높이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3]. 자가평가 학습법은 학습자가 학습중이나 그 이후에 자신이 학습한 결과에 대한 평가과정에 참여하여 수행 결과물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도록 돕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평가활동이다[9].
핵심간호술기 실습을 위해 도입된 교육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핵심간호술기 실습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이 도입되었다. 자율학습[2,5], 표준화 환자 학습[6,7], 비디오 녹화 학습[3-5], 웹 기반 학습[8]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자율학습은 정규수업이외 시간에 학생 스스로 자율적으로 핵심간호술기를 연습하는 방법으로, 부족한 지도인력의 문제점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만족감과 자신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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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Park SN, Lee SK.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1):6-13. 

  2. Paik HJ.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1):13-20. 

  3. Yeun EJ.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 Focused on intramuscular injection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99;5(1):86-96. 

  4. Kang KS.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Focused on ene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96;3(2):273-283. 

  5. Ko IS. Measurement of competency through self study in basic nursing lab. practice focused on cleansing ene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99;6(3):532-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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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oo MS, Yoo IY, Park YO, Son YJ. Comparison of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for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2;32(3):327-335. 

  8. Cho BH, Kim SY, Ko MH.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on competence, knowledge, and confidence in foley-catheter management in bas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3):248-255. 

  9. Bae YJ.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master's thesis]. Seoul: Kookmin University; 2009. p. 18-25. 

  10. Pyun HR. The effects of observing and analysing learning by the video on the middle school diving player's athletic performance [master's thesis].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0. p. 5-12. 

  11. Sjoberg D, Karp S. Video-based debriefing enhances reflection, motivation and performance for police students in realistic scenario training.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2012;46:2816-2824. http://dx.doi.org/10.1016/j.sbspro.2012.05.570 

  12. Laeeq K, Infusino S, Lin SY, Reh DD, Ishii M, Kim J, et al. Video-based assessment of operative competency in endoscopic sinus surgery. American Journal of Rhinology & Allergy. 2010;24(3):234-237. http://dx.doi.org/10.2500/ajra.2010.24.3434 

  13. Yoo MS, Son YJ, Kim YS, Park JH. Video-based self-assess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Nursing Education Today. 2009;29(6):585-589. http://dx.doi.org/10.1016/j.nedt.2008.12.008 

  14. Yoo MS, Yoo IY, Lee H.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using a video recor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Effects on students'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49(7):402-405.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00331-03 

  15. Kim AY, Park IY.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1;9(1):95-123. 

  16. Lee WS, Cho KC, Yang SH, Roh YS, Lee G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9;16(1):64-72. 

  17. Lee SJ, Jang YK, Lee HN, Park G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December. Report No.: RR2003-15-03. 

  18. Kim HS, Sim IO, Jung SH, Kim YJ, Park JH, Choi JS, et al. Fundamentals of nursing skills. Seoul: Hyun-Moon Sa; 2011. p. 224-288. 

  19. Barry S. A video recording and viewing protocol for student group presentations: Assisting self-assessment through a Wiki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2012;59(3):855-860. http://dx.doi.org/10.1016/j.compedu.2012.04.008 

  20. Kim SH. The effects of the self-regulated learning in the mathematics class to the academic achievement levels,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12. p. 6-29. 

  21. Ahn JY.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peer assessment technique in the e-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08;2(1):2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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