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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교통류 상태에서의 연결로 합류부 교통류 특성에 관한 기초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raffic Flow in Congested Traffic at On-Ramp Influence Are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2 no.5 = no.76, 2004년, pp.99 - 109  

김상구 (여수대학교 교통물류시스템공학부) ,  김영호 (영산대학교 네트워크정보공학부) ,  김태완 (중앙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영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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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연결로 합류부는 대표적인 고속도로 정체구간으로서 본선 교통류와 연결로 교통류가 서로 공간 확보를 위하여 상층되는 구간이다. 현재 까지 연결로 교통류와 본선 교통류간의 관계에 대한 최근 연구도 이론적인 수학적 모형연구에 그쳐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는 3개의 서로 다른 고속도로-연결로 합류부에서 수집한 실제 교통 데이터를 이용하여 혼잡교통류 상태에서 연결로 교통류와 본선 교통류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 것으로써, 본선 교통류 변수(교통량, 속도, 밀도)와 연결로 교통량의 값을 이용하여 개발된 Indicator에 의한 분석과 Indicator간의 상관분석t 검정을 통하여 연결로 교통량이 본선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Indicator 분석결과, 연결로 진입교통량은 본선 접속차로의 교통량과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가속차로길이 내 본선 교통류의 속도와 밀도와도 의미 있는 관계가 존재함을 보였다. 혼잡교통류 상태에서의 두 교통류 관계 분석을 통하여 고속도로-연결로 합류 하류부의 용량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보다 엄밀한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실제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발혀진 결과는, 본선 교통류의 상태에 따른 연결로 진입교통량의 크기를 정확하게 규명할 수 있는 모형식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현재 고속도로-연결로 합류부의 혼잡교통류 시뮬레이션에서 취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연결로 교통량의 추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traffic congestion on a freeway occurs in the merge area, where conflicts between mainline traffic and on-ramp traffic are frequently generated. So far, research on the merge area has mainly dealt with free flow traffic and research on the congested traffic at the merge area is rare. This study...

주제어

참고문헌 (7)

  1. 대한교통학회(2004) '도로용량편람' 

  2. Drew. D. R.(1968) 'Traffic Flow Theory and Contro', McGRAW-HILL, pp 217-218 

  3. FHWA(1985) 'Freeway Data Collection for Studying Vehicle Interactions (Technical Report)' FHWA/RD-85/108 

  4. Kim, S. G.(2003) 'Model Development Determining Probabilistic Ramp Merge Capacity Including Forced Merge Type'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3호 pp107-120 

  5. Kim. S. G. and Son. Y. T.(2003) 'Development of A New Merge Capacity Model and the Effects of Ramp Flow on the Merge Capacity', CD Proceedings of the 82nd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USA 

  6. Kim. Y.(2003) 'Online Traffic Flow Model Applying Dynamic Flow-Density Relation'. PhD Thesis in Munich University of Technology 

  7. TRB(1985)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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