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IGES의 사사교육 프로그램에 기초한 사사교육 모형 개발
A Mentorship Model based on KIGES' Mentorship program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4 no.4, 2004년, pp.93 - 112  

성현숙 ,  이상천 ,  허정윤 ,  우정수

초록

심화교육의 한 형태인 사사교육은 21세기를 주도할 과학영재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알려져 오고 있다. 사사교육은 과학영재들에게 멘터와의 긴밀한 관계 및 연구를 통해 자신의 능력 및 과학자로서의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경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KIGES)은 지난 5년간 사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KIGES의 경험을 포함하여 사사교육이 과학영재에게 제공하는 이점들을 토대로 사사교육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사사교육 모형은 향후 사사교육 참여자들에게 사사교육의 과정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사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ntorship as an enrichment program as well as a promising educational method in the 21st century for the gifted students in science provides young scientists with opportunities to develop their abilities and attitudes regarding research. Kyungnam Institute of Gifted Education in Science (KIGES) has...

주제어

참고문헌 (33)

  1. Lim, H,J. (2004). Student apprentices' and mentors' perceptions on a science research apprenticeship program.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4(1), 29-46 

  2. Heo, J.Y., Lee, S.C., & Choi, G.S. (2003). A study on Mentorship education for science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3(3), 45-68 

  3. Hong, S.H., & Kim, S.W. (2000). An analysis of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in the U.S.A. by ERIC search. Korea Science Education, 20(1), 112-136 

  4. Anderson, E.M., & Shannon, A.L. (1995). Toward a conceptualization of mentoring. In T. Kerry and A.S. Mayes (eds), Issues in Mentoring (pp.25-34). New York: Routledge 

  5. Arnold, K., & Subotnik, R. (1995). Mentoring the gifted: A differentiated model. Educational Horizons, 73, 118-123 

  6. Atkinson, C., Hansen, D., & Passman, B. (1992). A school-community partnership for developing talent. Gifted Child Today, 15(3), 18-22 

  7. Brown, J,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American Educator, 18(1), 32-42 

  8. Bruning, R.H., Schraw, G.J., & Ronning, R.R (1995). Cognitive psychology and instruction (2nd ed,). Englewood Cliffs, Nj: Merrill/Prentice Hall 

  9. Cox, J., & Daniel, N. (1983). The role of the mentor. G/C/T, 54-61 

  10. Daloz, L.A (1999). Mentor. San Francisco, CA: Jossey-Bass In 

  11. Davis, G.A., & Rimm, S.B.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5th ed.). New York: Pearson 

  12. Evans, K, & Hoffmann, B. (2000). Engaging to learn: Situated learning and re-integration initiatives for young people. In G. Walraven, C. Parsons and D.Veen, Combating social exclusion through education: Laissez-faire, authoritarianism or third way. Garant: Belgium 

  13. Clasen, D.R, & Clasen, R.E. (1997). Mentoring: A time-honored option for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In N. Colangelo and G.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2nd Ed,) (pp.218-229).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14. Greeno, J,G. (1989). A perspective on thinking. American Psychologist, 44, 134-141 

  15. Heath, S.B., & McLaughlin, M.W. (1993). Identity and innercity youth: Beyond ethnicity and gender.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16. Hebert, T.P., & Olenchak, F.R. (2000). Mentors for gifted underachieving males: Developing potential and realizing promise. Gifted Child Quarterly, 44, 196-207 

  17. Kaufman, F., Harrel, G., Milam, C., Woolverton, N., & Miller, J, (1986). The nature, role, and influence of mentors in the lives of gifted adul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4, 576-577 

  18. Kerka, S. (1998). New perspectives on mentoring. ERIC Digest, 194 

  19. Korcsmaros, T., & Csermely, P. (2003). Recruiting the young generation to science: A Network of Youth Excellence and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high school student researchers. Paper presented at the workshop on gifted education. November 11th, 2003, Seoul, Korea 

  20. Lauland, A (1998). Yes, you can: A guide for establishing mentoring programs to prepare youth for college. United States Department for Education. Washington 

  21.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Miller, A (2002). Mentoring students and young people: A Inndbook of effective practice. London: Kogan Page 

  23. (2004). Using the Purdue Three-Stage Model to develop talent in the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4(3), 19-40 

  24. Passow, A.H. (1958). Enrichment of education for the gifted. In N.B. Henry(ed), Education for the gifted: The fifty-seven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cf Education, Part II (pp. 193-221).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5. (1994).. Gifted Child Quarterly, 35(1), 7-20 

  26. Richmond, G., & Kurth, L.A (1999)..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677-697 

  27. Schunk, D.H.(1996). Learning theories(2nd edJ.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8. Schak, G.D. (1986). Creative productivity and self-efficacy i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29. Shaughnessy, M., & Neely, R. (1991). Mentoring gifted children and prodigies: Personological concerns.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7, 129-132 

  30. Stewart, E.D. (1979). Learning styles among gifted/talented students: Preferences for instructional techniqu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31. Torrance, E.P. (1984). Mentor relationships: How they aid creative achievement, endure, change, and die. Buffalo, NY: Bearly Limited 

  32. Vygotsky, L.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3. Zorman, R (1993). The life-stage mentcring model for tre gifted Gifted International, 8(1), 4-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