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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시행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운영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변태진
참여연구자 백종호 , 심현표 , 이동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7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504
과제고유번호 110501486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과학탐구실험.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학 실험.탐구 교육.

초록

“과학탐구실험 과목 운영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지원이 필요!”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된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과학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을 탐색하며,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과학탐구실험’은 학교에서 탐구를 통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탐구 역량 강화 및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고, 일반고의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편성되었다. ‘탐구 교육’은 그 중요성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0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도입 ... 7
  •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도입 ... 7
  • 과학탐구실험 관련 연구 동향 및 연구의 필요성 ... 8
  • 02 과학탐구실험에 대한 인식과 운영 실태 조사 ... 9
  • 연구 방법 ... 9
  • 과학탐구실험 교과 운영 배경 변인 ... 10
  • 과학탐구실험 교사 인식과 수업 실천 ... 14
  • 과학탐구실험 수업 실행의 어려움 ... 18
  • 과학탐구실험에 대한 평가 및 과목 발전 방향 ... 19
  • 03 정책 제언 ... 23
  • 과학탐구실험 수업 실행 상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지원 방안 ... 23
  • 과학탐구실험 과목 발전을 위한 제언 ... 26
  • 참고문헌 ... 27
  • 끝페이지 ... 27

표/그림 (1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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