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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4, 2008년, pp.282 - 290
김경대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심재영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
The Research and Education (R&E) program was a year-long, apprenticeship and research-based program that was guided by mentors who are scientists or science teachers. The objective of the R&E program was to help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in Korea Science Academy (KSA) and Science High Schoo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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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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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영재학교와 과학 고등학교의 R&E 프로그램에서 교육과정과 관련된 차이점으로 무엇이 있는가? | 이에 비하여 과학 고등학교 R&E 프로그램의 경우, 각 과학 고등학교의 소재지 대학의 소속 교수와 연구자들이 주로 멘토로 참여하는 차이점이 있다. 또 다른 차이점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경우는 사사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의 한 형태로 제공되므로 모든 학생이 1, 2학년 과정에서 반드시 참여하게 된다. 이에 비하여 과학 고등학교의 경우는 각 학교에서 자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일부 과학고에서는 소속 지역 교육청의 재정적 지원으로 전체 학생들이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 |
한국과학영재학교 R&E 프로그램은 과학영재들에게 어떤 체험과 기회를 제공하는가? | 이 프로그램의 주요한 내용은 학기 중에 실시되는 교육과 방학 중 약 2주간에 걸쳐 실시되는 합숙을 통한 현장 학습이 특징이다. 특히 이 과정 동안 과학영재들은 현직 과학자 및 석 박사 과정 연구자들과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과학지식을 생성하는 과정을 체험하게 되고, 일반 교육과정에서 체험하기 쉽지 않은 과학지식의 발전에 내재된 가치와 가정과 관련된 일반적인 과학의 본성(Lederman, 1992)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 |
R&E 프로그램의 목적은? | 몇몇 학교를 제외한 대부분의 과학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희망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 R&E 프로그램은 현재 과학기술부와 과학재단의 지원으로, 과학 고등학교 및 한국과학영재학교에 재학하는 과학영재들이 연구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하여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고, 과학자와 학생간의 친밀하고도 지속적인 만남으로 과학자로서의 연구태도와 품성 및 자질을 함양토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김종득 등,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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