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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2 no.3, 2011년, pp.294 - 305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between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ordinary students. The subjects were 40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27 males and 13 females) and 38 ordinary students (21 males and 17 females). The study specifically analyzed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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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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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사용한 인지 수준 측정 도구는?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인지 수준 측정 도구는 1982년 Georgia 대학의 Roadrangka et al.이 개발한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로서, 1985년 서울대학교의 화학교육과에서 우리말로 번안 수정하여 ‘논리적 사고력 검사’라고 이름을 붙인 것 (최영준 외, 1985)을 사용하였다. 이 검사도구는 보존 논리(conservational reasoning), 비례논리(proportional reasoning), 변인통제논리(controlling variables reasoning), 확률논리(probabilistic reasoning), 상관논리(correlational reasoning), 조합논리(combinational reasoning) 등 6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도 계수 Cronbach’ α는 0. | |
과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의 행동특성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 이를 위하여 과학영재 40명(남 27명, 여 13명)과 일반학생 38명(남 21명, 여 17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논리적 사고력, 과학탐구능력, 창의력, 지구과학창의력, 과학적 태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인지양식을 검사하였다. 그 결과 첫째, 과학영재들은 94.74%, 일반학생은 36.36%가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해 있다. 둘째, 과학영재들은 일반학생보다 과학탐구능력 8.11점, 창의력 8.27점, 지구과학창의력 6.73점, 과학적 태도 10.79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21.66점 높게 나타났다. 셋째, 과학영재의 약 70.0%와 일반학생의 약 60.53%가 장독립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영재교육의 본질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과학영재의 높은 행동 특성이 반영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
논리적 사고력 검사는 몇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되나? | 이 개발한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로서, 1985년 서울대학교의 화학교육과에서 우리말로 번안 수정하여 ‘논리적 사고력 검사’라고 이름을 붙인 것 (최영준 외, 1985)을 사용하였다. 이 검사도구는 보존 논리(conservational reasoning), 비례논리(proportional reasoning), 변인통제논리(controlling variables reasoning), 확률논리(probabilistic reasoning), 상관논리(correlational reasoning), 조합논리(combinational reasoning) 등 6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도 계수 Cronbach’ α는 0.85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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