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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6, 2004년, pp.1039 - 1048  

최경희 (이화여자대학교) ,  박종윤 (이화여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최경순 (이화여자대학교) ,  이기순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관찰 분석하여 이에 대한 특징을 추출함으로써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업 분석 준거를 개발하였으며, 8명의 과학 교사의 수업 12차시를 관찰 및 녹화하였으며, 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업 분석 결과, 관찰한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주로 교사의 단순 확인/기억 질문, 학생의 단답형 응답, 교사의 즉각적 피드백이 주를 이루었다. 교사가 사고 질문을 하고 지연 피드백을 부여 하는 경우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이를 기반으로 사고를 진전시켜 나갈 수 있었으나 이러한 사례는 그 수가 상당히 적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사고를 유발하고 이를 진전시키기 위한 노력보다는 수업 내용을 논리적 흐름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에 더 큰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관찰한 수업에서 교사가 시범 실험, 모형 혹은 실물 수업자료 등을 활용할 때 보다 많은 수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었으나 교사가 학생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진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도모하지 않음으로써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단절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수업 활동과 수업 자료 활용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각각의 활용에 있어서 학생들과 구체적으로 어떠한 상호 작용을 형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져야하며, 또한 교사는 교사의 질문이나 피드백이 학생들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인식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order to collect qualitative data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action to enhance teaching efficacy. Total of 12 classes of eight science teachers were observed and were interviewed. The classes were 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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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6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 1단계에서는 문헌 조사 및 선행연구 고찰로, 수업관찰, 수업분석, 수업 관련 이론 및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한 선행 연구를 조사하고, 연구 계획을 수립하였다.
  • 있는 상호작용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수업 분석 준거를 개발하고 이를 기준으로 우리나라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관찰 . 분석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특징을 추출함으로써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수업 분석 준거를 개발하고 이를 기준으로 우리나라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관찰 . 분석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특징을 추출함으로써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관찰 . 분석하여 이에 대한 특징을 추출함으로써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업 분석 준거를 개발하였으며 8명의 과학 교사의 수업 12차시를 관찰 및 녹화하였으며, 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관찰 . 분석하여 이에 대한 특징을 추출함으로써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S : 뭐가 조금 다르다는 것…. 다이어트하는 것….
  • S : 이것은 무게를 재는 단위가 있으나. 이것은 무게를 재는 단위가 없어요.
  • S : 일은 하는 것 에너지는 할 수 있는 힘.
  • T : (전략) 수레가 빗면을 구르는 것도 결국은 힘의 원인이 뭐예요? [기억 질문]
  • T : (전략) 왜 일반 콜라는 물에 가라앉고 다이어트 콜라는 물에 떴을까?
  • T : 교과서 18쪽에 완두의 염색체 수가 나와 있지요? 몇 개?
  • T : 그렇다면 이 두 저울(윗접시 저울과 양팔저울)은 어떨 때 사용하고 이 두 저울(용수철저울과 앉은뱅이저울)은 어떨 때 사용할까요? [예측. 추론 질문]
  • T : 용수철저울과 앉은뱅이저울은?
  • T : 이 안에 압력이 더 낮았기 때문에 압력이 높은 곳에서 낮은 쪽으로 공기가 들어온 거죠. 이게 부피가 늘어났기 때문에 .
  • T : 자기 생각을 나름대로 표현하는 것은 좋아요. 참 잘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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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인애(1998). 왜 구성주의인가 :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문음사 

  2. 곽영순(2003). 질적연구로서 과학 수업 비평.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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