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mall Group Discussion Using the History of Science upon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5, 2004년, pp.996 - 1007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  김영희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 학업 성취도, 과학 수업에 대한 즐거움,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학생 138명이며, 학생들은 전통적 수업 집단과 과학의 본성 수업 집단으로 무선 배치되었다. 처치 집단의 학생들은 과학의 본성에 대한 서로 다른 두 입장을 제시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집단 토론을 실시했다. 처치는 5차시 동안 이루어졌다. 사전 검사에서는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에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견해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후 검사에서 처치 집단의 학생들이 과학의 본성에 대해 보다 적절한 이해를 나타내었다. 과학 수업에 대한 즐거움과 과학 학습 동기 검사에서도 처치 집단의 평균이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학업 성취도에서는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s of small group discussion using episodes from the history of science on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NOS), achievement, enjoyment of science lessons,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Participants were 138 ninth graders from a midd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본성 수업에서 과학사를 이용하는 방안의 하나로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견해, 학업 성취도, 과학 수업에 대한 즐거움,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사가 비교적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단원을 대상으로 과학사 소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 수업을 실시하고, 이 수업이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했다. 한편, 선행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 과학사를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의 개념 이해(유미현, 1999)나 학습 동기와 흥미Solomon et al.
  • , 1992) 가증진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연구에서도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과학 수업에 대한 즐거움,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석진, 노태희(2000). 토론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50-261 

  2. 노태희, 김영희, 한수진, 강석진(2002).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견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82-891 

  3. 유미현(1999). 과학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Abd-EI-Khalick, F. & Lederman, N. G.(2000). The influence of history of science courses on student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10), 1057-1095 

  5. Aikenhead, G. S., & Ryan, A. G. (1993). Evaluation of views of high school graduates on srs topics. In R. E. Yager (Ed.), What research says to the science teacher, Vol. 7: The science, technology, society movement. Washington: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6.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A project 2061 repor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7. Duschl, R. A.(1990). Restructuring science education: The importance of theories and their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8. Duveen, J., Scott, L., & Solomon, J.(1993). Pupils' understanding of science: Description of experiments or 'a passion to explain'? School Science Review, 75(271), 19-27 

  9. Fraser, B. J.(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ndbook. Hawthorn, Australia: Th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10. Irwin, A. R.(2000). Historical case studies: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in context. Science Education, 84(1), 5-26 

  11. Keller, J. M.(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12. Khishfe, R. & Abd-El-Khalick, F.(2002). Influence of explicit and reflective versus implicit inquiryoriented instruction on sixth grad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 551-578 

  13.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31-359 

  14. Matthews, M. R.(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ew York: Routledge 

  15. Meichtry, Y. J.(1992). Influenc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Data from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89-407 

  16. Millar, R. & Osborne, J.(1998).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London: King's College 

  17.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National Academy Press 

  18. Richmond, G. & Striley, J.(1996). Making meaning in classrooms: Social processes in small-group discourse and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839-858 

  19. Ryan, A. G. & Aikenhead, G. S.(1992). Students' preconceptions about the epistemology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76(6), 559-580 

  20. Sandoval, W. A. & Morrison, K.(2003). High school students' ideas about theories and theory change after a biological inquiry uni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4), 369-392 

  21. Solomon, J., Duveen, J., Scott, L., & McCarthy, S.(1992).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409-421 

  22. Solomon, J., Scott L., & Duveen. J.(1996). Largescale exploration of pupil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80(5), 493-508 

  23. Tao, P. K.(2003). Eliciting and developing junior second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a peer collaboration instruction in science sto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2), 147-171 

  24.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Mamiala, T. L.(2002).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scientific models in learn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57-36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