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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된 음악활동을 통한 학습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관한 연구
On Improving the Attention of Young Boys and Girl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rough Well Organized Music Activities : A Case Study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1 no.1, 2004년, pp.47 - 71  

임명희 (광명시 안서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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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학습에 필요한 기본 기술의 하나인 주의집중력의 습득에 있어서 어려움을 보이며 이로 인하여 학업성취에 문제를 가져온다. 음악은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정서적으로 민감한 청소년기의 학습장애인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 좋은 자극제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장애 청소년을 위한 개별 음악 활동을 실시하여 주의집중력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중학교 1학년 2명과 중학교 2학년 1명으로 3명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음악 활동은 연구자와 대상자가 일대 일로 실시하였으며 주 2회, 10주 동안 총 20회기로 진행되었으며 매 회기는 30분씩 이루어졌다. 한 회기에 실시된 활동은 다음 회기에 다시 반복되었으며 연구기간 동안 총 10개의 음악활동 계획안을 적용하였다. 음악 활동은 연구자가 학습장애 청소년을 위하여 만든 것으로 음악과 노래, 음악과 악기 연주, 음악 감상의 세 영역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주의집중력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음악 활동을 실시하기 전 후 1주에 FAIR 주의집중력 검사와 Conners의 주의집중행동 평가 척도를 평정하였다. 또한 비디오 관찰을 통하여 연구자가 제시하는 과제 수행의 정확도가 회기별로 어떻게 변하는지 분석하였고 매 회기별로 10분씩 눈맞춤 횟수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첫째, 구조화된 음악활동이 학습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의 FAIR주의집중력 검사와 과제 수행의 정확도에 있어서 증가를 보임으로써 본 연구에 참가한 3명의 학습장애 청소년들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Conners주의집중행동 평가척도를 이용한 사전 사후 검사결과와 눈맞춤 행동의 변화를 분석하였을 때, 본 연구에 참가한 3명의 학습장애 청소년들의 주의집중 행동의 증가를 보임으로써 이들의 주의집중행동의 향상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y have difficulty with att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usic can be an effective tool to enhance level of particip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much can be structured to enhance the attention span and related academic skills needed to achiev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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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상자에 대하여 음악활동의 실시 1주일 전․후에 Conners 평정 척도를 가지고 평가한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평가의 신뢰도를 위하여 관찰자간 신뢰도를 적용하였다.
  • 음악의 리듬, 멜로디,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의 요소를 활용하여 악기연주, 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등의 음악활동을 구성한다면 학습장애 청소년들은 주의집중력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주의집중력 향상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음악활동이 진행됨에 따라서 주의집중의 양과 폭을 포함하여 주의집중력의 향상에 어떠한 변화가 오는지, 주의집중행동에는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악보를 보고 베이스음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악보를 정확히 읽는 능력과 실로폰에 정확한 음을 연주하기 위해 눈과 손의 협응력이 요구된다. 또한 베이스음을 실로폰으로 연주하면서 리듬에 맞춰 연주하는 과제를 통해서 리듬과 음표에 대한 인지를 가능케 한다. 코드를 인지하게 됨으로써 다른 악곡에도 적용이 가능하므로 도전감과 성공감을 느끼게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구조화된 음악활동을 통하여 학습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의 향상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 참가한 3명의 학습장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10주에 걸쳐서 20회기의 개별 음악활동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활동을 통한 주의집중력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지의 비율을 분석하였다. 이는 각 회기별로 연구 연구자가 과제를 제시한 횟수(A)에 대해 대상자가 성공적으로 수행한 횟수(B)를 기록한 다음 그 비율인 수행률(C)을 분석하였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구조화된 음악활동이 학습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네 가지 측면에서 주의집중력의 향상을 분석하였다. FAIR 주의집중력 검사와 성공적인 과제 수행률의 변화, Conners 주의집중 행동 평정 척도 그리고 눈맞춤 횟수의 변화가 그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주의집중력 향상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음악활동이 진행됨에 따라서 주의집중의 양과 폭을 포함하여 주의집중력의 향상에 어떠한 변화가 오는지, 주의집중행동에는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Conners 주의집중행동 평정 척도에 의한 평정을 음악활동의 사전․사후에 실시하였으며 눈맞춤 행동의 변화를 회기별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가 의도하는 학습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활동이 주의집중력의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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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처리 및 학습전략 결손 모형에 의하면 학습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정보처리 및 학습전략 결손 모형에 의하면, 학습은 수용된 자극을 주의집중, 집중유지, 선택, 변별, 기억, 시연, 연합, 추론, 조직, 통제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인 대응을 통하여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이나미, 윤점룡, 1990). 이 모형이 설명하는 것과 같이 학습장애를 지닌 청소년들 대부분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수용된 자극에 대한 집중과 그것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보인다.
음악활동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여러 가지 악기 연주와 음악적 동작으로 구성된 음악활동은 주의집중 시간을 증가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음악의 여러 요소들도 치료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저조한 학업수행의 문제를 몇 가지로 나눠보면? 이러한 저조한 학업수행의 문제는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정신지체에 해당하는 경우로 이 그룹에 속하는 부류는 정상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지능으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학업에서의 기능이 자기 나이 또래의 정상아동들보다 낮은 경우이다. 둘째, 정서 또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하여 배움이나 기타 학습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지능 지수는 정상 또는 그 이상이나 뇌와 기타 신경계통 기능의 이상으로 학업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이며, 흔히 이 경우를 학습장애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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