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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1 no.1, 2004년, pp.47 - 71
임명희 (광명시 안서중학교)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y have difficulty with att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usic can be an effective tool to enhance level of particip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much can be structured to enhance the attention span and related academic skills needed to achiev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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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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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및 학습전략 결손 모형에 의하면 학습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 정보처리 및 학습전략 결손 모형에 의하면, 학습은 수용된 자극을 주의집중, 집중유지, 선택, 변별, 기억, 시연, 연합, 추론, 조직, 통제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인 대응을 통하여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이나미, 윤점룡, 1990). 이 모형이 설명하는 것과 같이 학습장애를 지닌 청소년들 대부분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수용된 자극에 대한 집중과 그것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보인다. | |
음악활동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여러 가지 악기 연주와 음악적 동작으로 구성된 음악활동은 주의집중 시간을 증가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음악의 여러 요소들도 치료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저조한 학업수행의 문제를 몇 가지로 나눠보면? | 이러한 저조한 학업수행의 문제는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정신지체에 해당하는 경우로 이 그룹에 속하는 부류는 정상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지능으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학업에서의 기능이 자기 나이 또래의 정상아동들보다 낮은 경우이다. 둘째, 정서 또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하여 배움이나 기타 학습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지능 지수는 정상 또는 그 이상이나 뇌와 기타 신경계통 기능의 이상으로 학업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이며, 흔히 이 경우를 학습장애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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