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들의 탄소 순환에 대한 지구시스템의 관련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적용
Related Conception s to Earth System and Applying of Systems Thinking about Carbon Cycle of the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5 no.8, 2004년, pp.684 - 696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경재복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고영구 (전남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윤석태 (전남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김해경 (광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오강호 (전남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문병찬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6명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탄소 순환을 이해하는데 적용되는 개념들을 조사하여 지구시스템에 관련된 개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탄소 순환에 대해서 시스템 사고를 적절히 수행하고 잇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은 고등학교 지구과학에서 다루고 있는 “지구의 구성” 단원 중 ‘탄소 순환’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진술한 내용을 분석하여 개념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근거로 지구시스템에 관련된 개념을 구성요소로 하여 인과지도를 작성한 수, 시스템 사고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ㅡ 탄소 순환을 이해하는데 적용된 개념들 중 지구시스템에 대한 관련개념은 모두 42개가 나타났다, 그 중 기권 관련개념은 15개, 생물권 관련개념은 11개, 수권 관련개념은 9개였으며, 암석권 관련개념은 7개였다. 둘째, 인과지도에서 피드백 순환고리는 A와 F 예비교사들에게 2개와 1개가 완성되었으나, A예비교사에게서 완성된 2개의 피드백 순환고리 중 1개는 비과학적 개념연결에 근거하였다. 결론적으로, 연구에 참가한 6명의 예비교사들은 탄소 순환과 관련하여 지구시스템에서 암석권에 대한 이해가 낮으며, 4명은 시스템 사고가 수행되지 않았고, 2명은 시스템 사고를 수행하였으나, 그 수준은 높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six preservice teachers as subjects, this was purpose to research about concepts in understanding carbon cycle, which of concepts were related to the conception of the system, and finally whether or not the systems thinking was sufficiently around carbon cycle. To achieve this study purpose ,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탄소 순환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각 요소 간 상호작용과 이 작용들이 시스템에 미치는 피드백 효과를 고려한 시스템 사고의 적용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고등학교 지구과학I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탄소 순환에 대해 학생들이 이미 학습한 개념들을 지구에서의 탄소 순환시스템에 대해 어떻게 적용하는지와 탄소 순환시스템을 이해함에 있어서 시스템 사고를 어떤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연구하기 위한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이 제안되 었다.

가설 설정

  • 시험에서 출제된 문제는, 탄소 순환'과 관련하여 다양한 구성요소들 간 상호관계를 도표와 그림을 통해 제시하고, 요소들 간 맥락을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문제로서, 문자나 도표를 이해하는 시스템 사고의 특성과 관련성이 높았고,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상호맥락을 전체적이면서도 함축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스템 사고의 관점에서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그러나, 이 연구의 목적은 6 명의 예비교사들이 시스템 사고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데 있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탄소순환이 역동적으로 가동되어질 수 있는 상황설정이 필요하였으며, 이를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에 포함되지는 않는 화석연료 사용이 증가되는 상황을 가정으로 부가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김동환, 2000, 김대중 대통령의 인과지도: 1997년도 금융위기의 원인과 극복에 관한 김대중 대통령의 시스템 사고.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창간호, 5-28 

  2. Bryan, L.A., 2003, Nestedness of Belief: Examining a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belief system about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9), 835-868 

  3. Chen, D. and Stroup, W., 1993, General system theory: Toward a conceptual framework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al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 447-459 

  4. Dori, Y.J. and Tal, R.T., 2003, Teaching biotechnology through case studies-Can we improve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of nonscience majors?. Science Education, 87 (6), 767-793 

  5. Forrester, J.W., 1961, Industrial Dynamics. Cambridge, M.I.T. Press, MA, 464 

  6. Forrester, J.W., 1992, System Dynamics and Learner-Centered- Leaming in Kindergarten through 12th Grade Education. Cambridge, MA, 02139, USA, D-4337 

  7. Hogan, K.M., Nastasi, B.K., and Pressley, M., 2000, Discourse patterns and collaborative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 379-432 

  8. Ison, R., 1999, Applying Systems Thinking to Higher Education. Systems Research and Behavioral Science, 16, 107-112 

  9. Kali, Y., Orion, N., and Eylon, S.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6), 545-565 

  10. Maani, K.E. and Maharaj, V., 2004, Links between systems thinking and complex decision making. System Dynamic Review, 20 (1), 21-48 

  11. McNamara, C., 1998, Applied Systems Thinking, http://www.tc.umn.edu/ $\sim$ ahler002/tft $\sim$ 1.htm,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ystems Sciences Conference, 1-20 

  12. Mayer, V.J., 1997, Global science literacy. An Earth System Vie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 (2), 101-105 

  13. Moore, J.A., 1995, Cultural and scientific literacy. Molecular Biology of the Cell, 6, 1-6 

  14. Novak, J,D., 1990, Concept mapping: A useful tool fo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 (10), 937-949 

  15. Ossimitz, G., 1998, The Development of Systems Thinking Skills, In Maier E. et al. (eds.), Selected Papers from the Annual Conference of Didactics of Mathematics, Electronic Journal, Cohors-Fresenborg, 90-104 

  16. Penner, E.D., 2000, Explaining System: Investigating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Emergent Phenomen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 (8), 784-806 

  17. Perkins, D.N. and Unger, C., 1999, Teaching and learning for understanding. In Reigeluth, C.M.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91-144 

  18. Resnick, M., 1996, Beyond the Centralized Mindset.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5 (1), 1-22 

  19. Richmond, B., 1993, System Thinking: critical thinking skills for the 1990's and beyond. System Dynamic Review, 9 (2), 113-134 

  20. Senge, P. M., 1990,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Currency Doubleday, New York, 423 

  21. Sheehy, N.P., Wylie, J.W., McGuinness, C., and Orchard, G., 2000, How children solve Environmental: using computer simulations to investigate system thinking.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6 (2), 109-126 

  22. Sterman, J.D., 1994, Learning in and about complex systems. System Dynamics Review, 10 (2), 291-330 

  23. Sterman, J.D. and Sweeney, L.B., 2002, Cloudy skies: assessing public understanding of global warming. System Dynamics Review, 18 (2), 207-240 

  24. Sweeney, L.B. and Sterman, J.D., 2000, Bathtub dynamics: initial results of a systems thinkings inventory. System Dynamics Review, 16 (4), 249-286 

  25. Wolstenholme, E. and Stevenson, R., 1994, System thinking & system modeling-New perspectives on business strategy & process design. Management Services, 38 (9), 22-25 

  26. Wylie, J., Sheehy, N., McGuinness, C., and Orchard, G., 1996, Children's cognitions: issues for global environmental education. The Irish Journal of Psychology, 17 (4), 310-326 

  27. Zeidler, D.L., Lederman, N.G., and Taylor, S.C., 1992, Fallacies and student discourse: Conceptualizing the role of critical thinking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6, 437-45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