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지구시스템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 개념 분석
Analysis of Carbon Cycle Concepts based on Earth Systems Perspective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3년, pp.157 - 169  

이두연 (한국교원대학교) ,  오은숙 (한국교원대학교) ,  김형범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지구시스템적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 개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대상자로 고등학교 학생들 중 지구과학I 교과를 이수한 학생으로 본 연구에 참여 의사를 밝힌 7명의 학생들을 선정하여 지구시스템적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 개념을 분석하였다. 탄소 순환 개념 분석을 위해 학생들에게 탄소 순환과 관련된 단어 연상, 인과 지도 그리기, 그림 그리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학생들의 탄소 순환 관련 연상된 개념은 7명 중 5명이 3개 이하로 나타났다. 두 번째, 학생들의 탄소 순환 관련 상태 변화와 과정의 개념은 상태 변화 2개, 과정 8개로 나타났다. 세 번째, 학생들의 탄소 순환 관련 연결 고리는 2명의 학생이 2개, 3명의 학생이 1개의 연결 고리를 나타내었고, 2명의 학생은 연결 고리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네 번째, 그림 그리기를 통해서 본 탄소 순환 관련 개념은 1명의 학생이 9개, 3명의 학생이 7개, 나머지 학생들은 각각 5개, 4개, 3개의 개념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는 연구 대상 7명의 학생 중 1명은 시스템 사고를 잘 수행하고 있으며, 6명은 탄소 순환에 대한 적은 개념과 연결 고리로 시스템 사고가 미흡함을 보여준다. 학생들에게 지구 시스템과 연결된 지식이나 시스템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arbon cycle concepts based on earth systems from the perspective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seven students who have completed Earth-science I curriculum. to analyze of carbon cycle concepts based on earth systems perspectiv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학생들이 탄소 순환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탄소 순환을 지구 시스템과 관련지어 시스템 사고를 수행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평준화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중 지구과학Ⅰ 을 이수한 학생 7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고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이런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학생들의 지구계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자연 순환 개념 중 지구온난화와 같이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지구시스템적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탄소 순환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각 요소 간 상호작용과 이 작용들이 시스템에 미치는 피드백 효과를 고려한 시스템 사고의 적용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지구 시스템과학 교육의 주제로서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탄소 순환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을 지구시스템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지구시스템적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학생 G는 기권 1개, 지권 2개, 생물권 2개, 인간 활동 1개, 총 6개로 수권을 제외한 지구 시스템 하위 영역에서의 탄소의 순환을 표현하였다. 특히 공장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을 이해하고 인간 활동이 탄소의 순환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었다. ‘동물 → 이산화탄소, 이산화탄소 → 석회암, 화산 → 이산화탄소, 이산화탄소 → 식물, 공장 → 이산화탄소’로 연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 현상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나? 자연 현상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작용하여 하나의 현상으로 표현되는 복잡한 시스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주로 다루는 지구과학 교육에서는 기권, 수권, 지권, 생물권 등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지구를 통합된 하나의 주제로 보고 있는 지구계 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지구계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지구계 교육은 지구적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 지구계의 각 하위계, 나아가 지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고려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현재 교육과정에도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이런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학생들의 지구계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구계 교육은 현재 교육과정에도 많은 변화를 주고 있는데, 이런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지구계 교육은 지구적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 지구계의 각 하위계, 나아가 지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고려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현재 교육과정에도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이런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학생들의 지구계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자연 순환 개념 중 지구온난화와 같이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지구시스템적 관점에 기반한 탄소 순환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