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3, 2017년, pp.235 - 25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by learner groups(K-12, geology-related majoring students, science teachers) how geologic fieldwork education cases in domestic and foreign papers for recent 20 years reflect the elements of inquiry in field geology. The total number of analyzed cases is 53(58...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질학 탐구시 지질학자들의 행동은? | 지질학은 역사 과학, 해석 과학으로 일컬어지며 (Gray & Kang, 2014), 실험 과학과는 차별화되는 고유한 방법론을 가진다(Rabb & Frodeman, 2002; Dodick & Orion, 2003). 야외 지질학 탐구 시 지질학자들은 암석 노두에서 지질학적 단서를 발견하여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선별하여 야장에 기록하고 지질도를 작성하는 등 표상을 생성한다. 이 때 지표에서 보이지 않는 3차원적 암석의 배치 및 지질 구조를 상상하기도 한다. | |
지질학이란? | 지질학은 역사 과학, 해석 과학으로 일컬어지며 (Gray & Kang, 2014), 실험 과학과는 차별화되는 고유한 방법론을 가진다(Rabb & Frodeman, 2002; Dodick & Orion, 2003). 야외 지질학 탐구 시 지질학자들은 암석 노두에서 지질학적 단서를 발견하여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선별하여 야장에 기록하고 지질도를 작성하는 등 표상을 생성한다. | |
야외 지질학 탐구 시 지질학자들은 무엇을 상상하는가? | 야외 지질학 탐구 시 지질학자들은 암석 노두에서 지질학적 단서를 발견하여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선별하여 야장에 기록하고 지질도를 작성하는 등 표상을 생성한다. 이 때 지표에서 보이지 않는 3차원적 암석의 배치 및 지질 구조를 상상하기도 한다. 그리고 관찰 결과를 해석하여 과거에 일어났음직한 지질학적 사건이 무엇이고 왜 그것이 발생했는지 귀추적으로 추론하고, 추론한 지질학적 사건들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재구성한다.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1997). 7차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부(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2007).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2007). 야외지질답사 보고서에 나타난 과학영재학생들의 지구계 이해와 지구계 의미 생성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71-683.
진연자, 위수민, 임성만(2016). 나선형 순환학습을 이용한 야외 지질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포천 아트 밸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123-148.
Apedoe, X. S., Walker, S. E., & Reeves, T. C. (2006). Integrating inquiry-based learning into undergraduate geolog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414-421.
Ault Jr, C. R. (1982). Time in geological explanations as perceived by elementary-school student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0(5), 304-309.
Barab, S. A., & Hay, K. E. (2001). Doing science at the elbows of experts: Issues related to the science apprenticeship cam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1), 70-102.
Behrendt, M., & Franklin, T. (2014). A Review of research on school field trips and their value i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9(3), 235-245.
Colburn, A. (2000). An inquiry primer. Science Scope, 23(6), 42-44.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Dodick, J., & Orion, N. (2003). Geology as an historical science: Its perception within science and the education system. Science & Education, 12(2), 197-211.
Fuller, I. C., Mellor, A., & Entwistle, J. A. (2014). Combining research-based student fieldwork with staff research to reinfor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38(3), 383-400.
Gray, R., & Kang, N. (2014). The structure of scientific arguments by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historical science top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46-65.
Herron, M. D. (1971). The nature of scientific enquiry. The School Review, 79(2), 171-212.
Hodson, D. (1998). Is this really what scientists do? Seeking a more authentic science in and beyond the school laboratory. In J.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pp. 93-108). London, New York: Routledge.
Kent, M., Gilbertson, D. D., & Hunt, C. O. (1997). Fieldwork in geography teaching: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pproaches.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21(3), 313-332.
Lee, H. S., & Songer, N. B. (2003). Making authentic science accessible to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8), 923-948.
Lonergan, N., & Andersen, L. W. (1988). Field-based education: Some theoretical considerations.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7(1), 63-77.
Macdonald, R. H., Manduca, C. A., Mogk, D. W., & Tewksbury, B. J. (2005). Teaching methods in undergraduate geoscience courses: Results of the 2004 On the Cutting Edge survey of US facult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3), 237-252.
Moebius-Clune, B., Elsevier, I. H., Crawford, B. A., Trautmann, N. M., Schindelbeck, R. R., & van Es, H. M. (2011). Moving authentic soil research into high school classrooms: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Journal of Natural Resources and Life Sciences Education, 40, 102-113.
Mogk, D. W., & Goodwin, C. (2012). Learning in the field: Synthesis of research on thinking and learning in the geosciences.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Special Papers, 486, 131-163.
Moss, D. M., Abrams, E. D., & Kull, J. A. (1998). Can we be scientists too? Second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fic research from a project-based classroo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7(2), 149-161.
Munn, B. J., Tracy, R. J., & Jenks, P. J. (1995). A Collaborative approach to Petrology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43, 381-381.
Nadelson, L. S., & Jordan, J. R. (2012). Student attitudes toward and recall of outside day: An environmental science field trip.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5(3), 220-231.
Nugent, G., Toland, M. D., Levy, R., Kunz, G., Harwood, D., Green, D., & Kitts, K. (2012). The impact of an inquiry-based geoscience field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3(5), 503-529.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1), 13-17.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6), 325-331.
Orion, N., & Ault, C. (2007). Learning earth sciences. 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 653-68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reston, L. (2016). Field 'work' vs 'feel' trip: Approaches to out-of-class experiences in geography education. Geographical Education, 29, 9-22.
Raab, T., & Frodeman, R. (2002). What is it like to be a geologist? A phenomenology of geology and its epistemological implications. Philosophy & Geography, 5(1), 69-81.
Scott, I., Fuller, I., & Gaskin, S. (2006). Life without fieldwork: Some lecturers' perceptions of geography and environmental science fieldwork.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30(1), 161-17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