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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종합 건설회사의 품질관리 정보시스템 동향 분석 -국내 6개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The Present Status of Qualit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n Domestic General Contractors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5 no.3 = no.19, 2004년, pp.137 - 145  

도영석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대학원) ,  백종건 ((주)동원EnC) ,  김재준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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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기술(IT)의 발전에 힘입어 품질관리 정보를 통합하여 그 활용의 정도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대형 종합 건설회사를 중심으로 여러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건설업계는 품질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몇몇 앞서가는 업체들은 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하여 현장에 적용시키는 단계에 있으나 이는 몇몇 대형 종합 건설업체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품질 관리 정보 시스템의 개발 및 도입을 위한 평가모델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대형 종합 건설회사들의 품질관리 정보시스템의 기능별 특징 및 제반 사항을 살펴보고 결과중심의 시스템과 프로세스 중심의 시스템으로 분류하여 그 성향들을 분석하여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wing to the growth of Information Technology, some of big general contractors have been interested in the development of Qualit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to integrate the information of quality in planning, design, procurement,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phases, and tried to maximize th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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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사의 경우 요건 위주로 되어 있는 상업용 소프트웨어와 달리 건설업 특성과 문화를 이해하고 B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위주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나감으로써 일반 관리 시스템이 아닌 기 술 표준을 위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즉 품 질관리 정보시스템에서 측정된 결과를 토대로 특정 작업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하거 나 혹은 아예 새로운 작업방법을 도출하여 개선보다 훨씬 더 강한 효율 증대와 수익 창출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 이는 정보화 투자에 대한 효과 분석 및 이를 통한 정보화 투자 우선순위의 결정, 이를 통한 정보화 투자 및 그 효과 분석의 피드백 등 일련의 정보화 투자와 관련된 업무를 계량화한 정보화 지수에 기준하여 보았을 때 중하위권기업은 대기업의 정보화 투자비에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정보 화가 체계적으로 구축되고 수행되어지고 있는, 높은 정보화 지수 를 나타낸 상위 건설회사로 국한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체크리스트 위주의 품질관리를 위한 현장 중심 시스템보다는 전사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품질관리 정보의 관리와 활용을 위한 정보시스템 즉 TQM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정보시스템을 중점으로 고찰할 것이다.
  • 그러나 타사의 경우는 정보시스템이 현장에 적합한 정보를 능 동적으로 각 현장에 제공하여 현장 공정의 진행에 따라 필요한 각종 체크리스트 및 표준 등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또한 부적합 사례 및 우수 사례에 대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여 차후 이를 분석하여 타 신규현장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에 반 해 E사의 품질관리 정보시스템은 각 본사 업무 및 현장 공정에 대한 매뉴얼 및 지침 등의 문서의 저장만을 하였다.
  • 베스트 프랙티스 시스템은 2004년 개발완료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으며 개선 프로젝트를 통하여 추출된 기술 표준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유관 부서와 협의하여 이용하는 임직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누 적된 인센티브는 품질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을 받는데 사용하거나 다른 제도와 연결시켜 임직원이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형 건설업체들의 품질관리 정보시스템의 구축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향후 건설산업에서의 품질관리 정보시스템 구축의 기본방향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 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A사와 마찬가지로 C사는 현 시스템의 목표를 현장별 품질 계 획 작성 시 표준안 및 시공 사례를 제공하고 시공단계별 검사업 무, 현장 점검 활동 및 품질 행정, 실적관리를 시스템화 하여 현 장 자율관리 역량을 강화하는데 두었다. 이를 위해 공정별로 표 준 데이터를 적기에 제공하고 또한 공종별 시공(실패/부적합/개 선) 사례를 적기에 제공하여 하자의 발생을 예방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사-현장간의 협업이 요구되는 업무의 경우 쌍방향 온라 인 협업 및 공유지원이 가능하였다.
  • 시공 중에 발생하는 제반 부적합 사례 . 지적사항 및 우수사례 중 주요사례를 선 별하고 자료화하여 정보공유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시공 방지를 꾀하고 이를 통해 원가 절감 및 품질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품질이력관리는 모든 문서관리체계를 프로젝트 위주로 전환 하고 각 부서로 구분되어 있던 것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구성한 후 문서관리를 단순 문서를 축적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업무에 밀착시켜 문서관리가 별도의 업무라는 인식을 불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통해 시설물별로 전체 공사를 위한 중요한 정보들을 표준화시킬 수 있으며 신규현장이 개설되면 전산시스템 운영체계를 갖춤과 동시에 이러한 표준들이 자동으로 탑재됨 으로써 공사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준공 후 문서들 은 분류 및 가공되어 다시 제공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수 익창출을 위한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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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문한 외, 건설경영공학, 기문당, 1999 

  2. 김우영, 프로젝트 단계별 건설객체의 성장에 근거한 건설데이터통합모델,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03 

  3. 김은배 외, 대형건설업체의 통합관리시스템 구축현황,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1 

  4. 안광훈 외, 하자정보를 활용한 품질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8권 4호, 2002 

  5. 왕일국 외, 공동주택현장의 ISO9000 품질관리를 위한 통합정보시스템 개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7권 8호, 2001 

  6. 유광흠, 건설공사의 품질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6 

  7. 이승헌, 설계변경 분석을 통한 설계품질 평가모델,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0 

  8. 이현수 외, 건설공사 품질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2권 4호, 1996 

  9.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공사 품질관리에 관한연구, 1987 

  10. Love, P., Treloar, G., Ngowi, A.*, Faniran, O.* and Smith, J.*, A framework for the implementation of TQM in construction organisations ,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CIB Task Group 29 (TG29) on Construction in Developing Countries, pp. 328-337, Printing and Publishing Company, Botswana, 2000 

  11. Panagiotis (Takis) Mitropoulos, Gregory Howell, Performance Improvement Programs And Lean Construction, The 9th IGLC(International Group for Lean Construction) conference in Singapor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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