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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의 경쟁력'제고와 공정한 경쟁여건조성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단순한 제도적인 정비 이외에, 다양한 후속 조처와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려는 노력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는 외국의 사례에서도 이미 다양하게 살펴 본바와 같다.
  • 그러나, 한국철도구조개혁의 목표나 체제변화이후에 나타날 현상에 대해서 많은 관계자들이나 일반인들의 이해가 부족한 것을 보고 아쉬움이 많았다. 본고는 그러한 철도구조개혁에 대한 이해 부족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철도 발전이나 철도의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에 큰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기여를 하고자 한다.
  • 그러면 왜 철도구조개혁을 하는가? 왜 시설과 운영을 분리하는가? 운영조직은 왜 공사체제로 가는가? 현실적으로 장단기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철도구조개혁으로 현실성있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들에 대한 답변의 한 노력이 본고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한국철도의 구조개혁에 대한 모든 사항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앞서 제기된 것과 같은 효과위주로 우리나라의 구조개혁방법과 유사한 외국의 실적사례들을 종합하여 의견을 개진하고자 한다. 한국철도구조개혁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기타자료, 예를 들어 건설교통부의 각종 공식 자료(건설교통부, 2002,2003)를 참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그러한 자료는 건설교통부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구득할 수 있다.
  • 철도구조개혁을 먼저 시행한 나라들의 철도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과 효과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철도구조개혁의기대 가능한 효과를 논해 보자. 외국의 사례들은 이미 많은 문헌에서(예, 월간교통(교통개발연구원, 2001), 건설교통부(2002,2003) 등) 다룬바가 있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주요 사항만 요약하고자 한다.
  • 철도의 문제는 상당히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연유이다. 철도구조개혁을 먼저 시행한 나라들의 철도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과 효과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철도구조개혁의기대 가능한 효과를 논해 보자. 외국의 사례들은 이미 많은 문헌에서(예, 월간교통(교통개발연구원, 2001), 건설교통부(2002,2003) 등) 다룬바가 있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주요 사항만 요약하고자 한다.
  • 철도경쟁력의 강화라는 대 명제를 이루는 방법의 하나인 제도 개선은 그 자체가 철도경쟁력 강화방안의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도구인 것은 사실이고, 그러한 중요성으로 인해서 오랜 기간에 걸쳐 다양한 외국의 제도를 연구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효과를 검토해 온 것이다. 우리나라 철도구조개혁의 형태의 근간은 소위 말하는 ‘상하분리’의 개념에 따라 시설과 운영을 분리하고 시설제공은 정부가, 운영은 공사가 맡아서 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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