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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추론 과제에서 3세 및 5세 유아의 인지적 단서활용 - 단서의 종류 및 상황-정서 일치 여부를 중심으로 -
The Cognitive Cuing of 3- and 5-year-old Children in Emotional Inference Task - According to Cue Type, and Situation-emotion Fit -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5 no.5, 2004년, pp.179 - 191  

정현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motion inference task was used to investigate children's cognitive cuing by age, cue type, and situation-emotion fit. Subjects were 41 of 3-, and 5-year-old children from two different day-care centers in Seoul and Kyonggi province. Each child was individually interviewed with pictorial tasks. 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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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만 3세와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지적 단서활용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고, 개인단서를 대인단서와 대물단서로 구분하여, 개인단서의 종류에 따른 유아의 인지적 단서 활용을 살펴보고, 제시된 이야기 상황과 주인공의 정서의 일치 여부에 따른 유아의 인지적 단서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목적은 아래의 연구문제로 구체화되었다.
  • 유아의 연령, 단서의 종류 및 상황과 정서의 일치 여부에 따라 인지적 단서활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위해 각 범주별로 연령을 피험자 간 요인으로 하고, 단서의 종류 및 상황과 정서의 일치 여부를 피험자내 요인으로 하는 반복측정 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4>와 같이 유아의 인지적 단서활용의 각 범주에서 연령, 단서의 종류 및 상황과 정서의 일치 여부에 따른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 이 연구는 정서 상황과 관련한 유아의 인지적 단서활용의 발달에 대해 살펴본 선행연구가 관련 요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유아의 연령, 단서의 종류 및 상황과 정서의 일치 여부에 따라 유아의 인지적 단서 활용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둘째, 단서의 종류에 따라서 유아의 인지적 단서 활용이 다르다. 대인단서 이야기에서는 상황반응, 과거반응 및 사고반응이 빈번하게 나타났으나, 대물단서 이야기에서는 단서반응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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