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다중과제 수행과 심리적 불응기: PRP 패러다임 과제를 중심으로
Multiple Task Performance and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in Children: Focusing on PRP Paradigm Task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3, 2017년, pp.75 - 90  

김보경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children's cognitive processing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while multiple task performance. It confirmed whether their multiple task performance and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PRP) varied by task condition (stimulus onset asynchrony [SOA] and task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불응기는 무엇인가? 이는 첫 번째 자극의 처리 동안 두 번째 자극에 대한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시간이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연구자들은 다중과제 수행 시 나타나는 두 번째 자극에 대한 처리 지연 시간을 심리적 불응기(PRP)라고 명명하고, 이러한 지연 효과를 심리적 불응기(PRP) 효과라 명명하였다(Pashler, 1994; Welford, 1952). 심리적 불응기 효과는 다중과제의 수행 시 나타나는 미시적 처리 및 수행 간섭을 잘 보여주는 현상이다.
중심병목은 무엇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가? 이와 같이 반응선택 단계에서 일렬 처리만을 허용하는 인지적 처리 체계가 중심병목(central bottleneck) 이다. 중심병목이 시스템에 구조적으로 존재하는지(McCann & Johnston, 1992), 아니면 전략적 필요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지(Logan & Gordon, 2001) 그 본질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중심병목은 다중과제의 처리 한계와 수행 저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PRP 패러다임의 장점은 무엇인가? PRP 패러다임은 피험자들에게 서로 다른 두 자극을 0–1000ms 사이의 매우 짧은 자극간 시간차(Stimulus Onset Asynchrony [SOA])로 제시하고 이들에 각각 빠르게 반응할 것을 요구한다. 이 패러다임은 실험 절차가 체계적이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자극의 제시와 반응의 측정이 정확하다. 또한 과제가 단순하고 명료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PRP 패러다임을 이용한 많은 연구들은 두 번째 자극이 단독으로 처리될 때보다 바로 직전에 선행 자극이 제시될 때 처리가 지연됨을 확인하였다(Arnell & Duncan, 2002;Pashler, 1994; Welford, 195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rnell, K. M., & Duncan, J. (2002). Separate and shared sources of dual-task cost in stimulus identification and response selection. Cognitive Psychology, 44(2), 105-147. doi:10.1006/cogp.2001.0762 

  2. Badwe, N., Patil, K. B., Yelam, S. B., Vikhe, B. B., & Vatve, M. S. (2012). A comparative study of hand reaction time to visual stimuli in students of 1st MBBS of a rural medical college. Pravara Medical Review, 4(1), 4-6. 

  3. Becker, D. E., Miao, A., Duncan, R., & McClelland, M. M. (2014). Behavioral self-regulation and executive function both predict visuomotor skills and early academic achiev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9(4), 411-424. doi:10.1016/j.ecresq.2014.04.014 

  4. Besner, D., Reynolds, M., & O’Malley, S. (2009). When underadditivity of factor effects in the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paradigm implies a bottleneck: Evidence from psycholinguistics.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62(11), 2222-2234. doi:10.1080/17470210902 747187 

  5. Bherer, L., Kramer, A. F., Peterson, M. S., Colcombe, S., Erickson, K., & Becic, E. (2005). Training effects on dual-task performance: Are there age-related differences in plasticity of attentional control? Psychology and Aging, 20(4), 695- 709. doi:10.1037/0882-7974.20.4.695 

  6. Birch, L. L. (1976). Age trends in children's time-sharing performanc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22(2), 331-345. doi:10.1016/0022-0965(76)90013-8 

  7. Bjorklund, D. F., & Hamishfeger, K. K. (1987).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the mental effort requirements for the use of an organizational strategy in free recall.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 ycholog y, 44(1), 109-125. doi:10.1016/0022- 0965(87)90025-7 

  8. Bogartz, R. S. (1976). On the meaning of statistical interac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22(1), 178-183. doi:10.1016/0022-0965(76)90099-0 

  9. Brisson, B., & Jolicoeur, P. (2007). Cross-modal multitasking processing deficits prior to the central bottleneck revealed by event-related potentials. Neuropsychologia, 45(13), 3038- 3053. doi:10.1016/j.neuropsychologia.2007.05.022 

  10. Bruce, V., Green, P. R., & Georgeson, M. A. (1996). Visual perception: Physiology, psychology, and ecology (3rd ed.). East Sussex, UK: Psychology Press. 

  11. Buhner, M., Konig, C. J., Pick, M., & Krumm, S. (2006). Working memory dimensions as differential predictors of the speed and error aspect of multitasking performance. Human Performance, 19(3), 253-275. doi:10.1207/ s15327043hup1903_4 

  12. Casey, B. J., Galvan, A., & Hare, T. (2005). Changes in cerebral functional organization during cognitive development.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15(2), 239-244. doi:10.1016/j.conb.2005.03.012 

  13. Colom, R., Martinez-Molina, A., Shih, P. C., & Santacreu, J. (2010). Intelligence, working memory, and multitasking performance. Intelligence, 38(6), 543-551. doi:10.1016/ j.intell.2010.08.002 

  14. Courage, M. L., Bakhtiar, A., Fitzpatrick, C., Kenny, S., & Brandeau, K. (2015). Growing up multitasking: The costs and benefits for cognitive development. Developmental Review, 35, 5-41. doi:10.1016/j.dr.2014.12.002 

  15. Fischer, R., & Hommel, B. (2012). Deep thinking increases taskset shielding and reduces shifting flexibility in dual-task performance. Cognition, 123(2), 303-307. doi:10.1016/ j.cognition.2011.11.015 

  16. Garon, N., Bryson, S. E., & Smith, I. M. (2008).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ers: A review using an integrative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34(1), 31-60. doi:10.1037/0033-2909.134.1.31 

  17. Ghirardelli, T. G., & Scharine, A. A. (2009). Auditory-visual interactions. In C. E. Rash, M. B. Russo, T. Letowski, & E. Schmeisser (Eds.), Helmet-mounted displays: Sensation, perception and cognition issues (pp. 599-618). Ft. Rucker, AL: US Army Aeromedical Research Lab. 

  18. Grondin, S., Roussel, M. E., Gamache, P. L., Roy, M., & Ouellet, B. (2005). The structure of sensory events and the accuracy of time judgments. Perception, 34(1), 45-58. doi:10.1068/ p5369 

  19. Halford, G. S., Maybery, M. T., & Bain, J. D. (1986). Capacity limitations in children’s reasoning: A dual-task approach. Child Development, 57(3), 616-627. doi:10.2307/1130340 

  20. Hibberd, D. L., Jamson, S. L., & Carsten, O. M. J. (2010). Managing in-vehicle distractions: Evidence from the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paradigm.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otive User Interfaces and Interactive Vehicular Applications, 4-11. doi:10.1145/1969773.1969775 

  21. Hibberd, D. L., Jamson, S. L., & Carsten, O. M. J. (2013). Mitigating the effects of in-vehicle distractions through use of the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paradigm.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50, 1096-1103. doi:10.1016/ j.aap.2012.08.016 

  22. Holtzer, R., Stern, Y., & Rakitin, B. C. (2005). Predicting agerelated dual-task effects with individual differences on neuropsychological tests. Neuropsychology, 19(1), 18-27. doi:10.1037/0894-4105.19.1.18 

  23. Irwin-Chase, H., & Burns, B. (2000). Developmental changes in children’s abilities to share and allocate attention in a dual task.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77(1), 61-85. doi:10.1006/jecp.1999.2557 

  24. Janczyk, M., Pfister, R., Hommel, B., & Kunde, W. (2014). Who is talking in backward crosstalk? Disentangling responsefrom goal-conflict in dual-task performance. Cognition, 132(1), 30-43. doi:10.1016/j.cognition.2014.03.001 

  25. Kee, D. W., & Davies, L. (1988). Mental effort and elaboration: A development analysi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3(3), 221-228. doi:10.1016/0361-476X(88)90022-7 

  26. Krumbholz, K., Patterson, R. D., Nobbe, A., & Fastl, H. (2003). Microsecond temporal resolution in monaural hearing without spectral cue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13(5), 2790-2800. doi:10.1121/1.1547438 

  27. Lague-Beauvais, M., Gagnon, C., Castonguay, N., & Bherer, L. (2013). Individual differences effects on the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SpringerPlus, 2(1), 368. doi:10.1186/2193-1801-2-368 

  28. Leonard, J. A. (1959). Tactual choice reactions: I.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1(2), 76-83. doi:10.1080/17470215908416294 

  29. Leshowitz, B. (1971). Measurement of the two-click threshold.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49(2B), 462- 466. doi:10.1121/1.1912374 

  30. Lien, M. C., & Proctor, R. W. (2002). Stimulus-response compatibility and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effects: Implications for response selection.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9(2), 212-238. doi:10.3758/BF03196277 

  31. Logan, G. D., & Gordon, R. D. (2001). Executive control of visual attention in dual-task situations. Psychological Review, 108(2), 393-434. doi:10.1037/0033-295X.108.2.393 

  32. Luc iana, M. , & Ne l son, C. (2002) . Assessment of neuropsychological function through use of the Cambridge Neuropsychological Testing Automated Battery: Performance in 4- to 12-year-old childre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22(3), 595-624. doi:10.1207/S15326942DN2203_3 

  33. McCann, R. S., & Johnston, J. C. (1992). Locus of the singlechannel bottleneck in dual-task interferenc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8(2), 471-484. doi:10.1037/0096-1523.18.2.471 

  34. Mioni, G., Grondin, S., Forgione, M., Fracasso, V., Mapelli, D., & Stablum, F. (2016). The role of primary auditory and visual cortices in temporal processing: A tDCS approach. Behavioural Brain Research, 313, 151-157. doi:10.1016/ j.bbr.2016.07.019 

  35. Pashler, H. (1994). Dual-task Interference in simple tasks: Data and theory. Psychological Bulletin, 116(2), 220-244. doi:10.1037/0033-2909.116.2.220 

  36. Rammsayer, T. H. (2014). The effects of type of interval, sensory modality, base duration, and psychophysical task on the discrimination of brief time intervals. Attention, Perception, & Psychophysics, 76(4), 1185-1196. doi:10.3758/s13414- 014-0655-x 

  37. Van Selst, M., & Jolicoeur, P. (1994). Can mental rotation occur before the dual-task bottleneck?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0(4), 905-921. doi:10.1037/0096-1523.20.4.905 

  38. Welford, A. T. (1952). The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and the timing of high speed performance: A review and theory.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43(1), 2-19. doi:10.1111/ j.2044-8295.1952.tb00322.x 

  39. Williams, J., Rickert, V., Hogan, J., Zolten, A. J., Satz, P., D'Elia, L. F., . . . Light, R. (1995). Children's color trails.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0(3), 211-223. doi:10.1093/ arclin/10.3.211 

  40. Zelazo, P. D., & Carlson, S. M. (2012). Hot and cool executive funct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lasticity.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6(4), 354-360. doi:10.1111/j.1750-8606.2012.00246.x 

  41. Chung, C.-H., & Kim, A.-S. (1991). The effects of inter-stimulus intervals and number of alternatives on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2(1), 3-12. 

  42. Hong, S. H. (2005). Difference in information processing capacity by age and sex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 link?idT10699483 

  43. Koo, H. J., & Shin, M. S. (2008). A standardization study of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9(1), 28-37. 

  44. Park, G. (2002). Effects of the inter-stimulus intervals and the athletic experience on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9957822 

  45. Park, G., & Lee, K.-H. (2003). Effects of the inter-stimulus intervals and the athletic experience on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12(2), 245-254.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 NODE00828370 

  46. Song, E.-S. (1995). Effects of the length of inter-stimulus intervals, number of stimulus-response alternatives, sport experience and sex on the psychological refractory period.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6(2), 1-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