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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 및 TV홈쇼핑 위험지각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
The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 segments: Shopping orientations, purchase intention, and purchase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5 = no.142, 2005년, pp.637 - 648  

황진숙 (건국대학교 의상학과 차세대혁신기술연구원) ,  정정현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패션마케팅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among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 segments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and purchase intention. The subjects used for the study were 290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 to 40 living in Seoul. The study used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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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의 위험 지각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집단간 의복쇼핑 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아 인터넷 종사자와 TV 홈쇼핑 종사자에게 시장세 분화, 타겟 설정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과 TV 홈쇼핑의 위험지각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나누고 세분 집단간 의복쇼핑 성 향과 의류제품 종류별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유사점과 차이점이 공존하는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에서 공통되는 위험지각은 무엇이며 차별화되는 위험지각은 무엇인지 이들의 위험지각을 통해 소비자들은 어떻게 세분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과 TV홈쇼 핑 위험지각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세분된 소비자 집단간 의복쇼핑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의복쇼핑성향은 소비특성과 쇼핑구매 행동을 설명하 는데 있어 유용한 변인으로 소비자들의 의복쇼핑성향 은 의류제품 구입시 점포의 선택과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지각 집단 에 따라 의복쇼핑성향, 의류제품 종류별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 인구통계적의 특성의 차이를 밝혔다. 본 연구의 응답자들 대다수가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에 서 구매한 경험이 있으므로 무점포 쇼핑 내에서 멀티채널의 소비자들이라 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을 공동으로 연구하여 그 위험지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힌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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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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