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 및 TV홈쇼핑 위험지각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 The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 segments: Shopping orientations, purchase intention, and purchase behavior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among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 segments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and purchase intention. The subjects used for the study were 290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 to 40 living in Seoul. The study used f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among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 segments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and purchase intention. The subjects used for the study were 290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 to 40 living in Seoul. The study used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 test, and $\chi^2-test$. The results showed that the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s consisted of 9 factors: Products uncertainty risk, Internet shopping mall trust risk, account-related risk, delivery risk, social risk, size risk, exchange/return risk, TV watching-related risk, and price risk. The cluster analysis showed that there were five groups segmented: Size risk/TV watching risk group, Social risk/Internet trust risk group, Return risk/TV watching low-risk group, Delivery risk/product trust group, and Product risk group.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were classified by 5 factors: Planned shopping, pleasure shopping, sales/fashion oriented shopping, time saving shopping, and credit card preference/in-store oriented shopping. The results showed that the five segmented perceived risk groups differed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purchase intention, and demographics. Further group differences and implications of the results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among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 segments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and purchase intention. The subjects used for the study were 290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 to 40 living in Seoul. The study used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 test, and $\chi^2-test$. The results showed that the Internet and TV home-shopping perceived risks consisted of 9 factors: Products uncertainty risk, Internet shopping mall trust risk, account-related risk, delivery risk, social risk, size risk, exchange/return risk, TV watching-related risk, and price risk. The cluster analysis showed that there were five groups segmented: Size risk/TV watching risk group, Social risk/Internet trust risk group, Return risk/TV watching low-risk group, Delivery risk/product trust group, and Product risk group.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were classified by 5 factors: Planned shopping, pleasure shopping, sales/fashion oriented shopping, time saving shopping, and credit card preference/in-store oriented shopping. The results showed that the five segmented perceived risk groups differed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purchase intention, and demographics. Further group differences and implications of the results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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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의 위험 지각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집단간 의복쇼핑 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아 인터넷 종사자와 TV 홈쇼핑 종사자에게 시장세 분화, 타겟 설정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과 TV 홈쇼핑의 위험지각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나누고 세분 집단간 의복쇼핑 성 향과 의류제품 종류별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유사점과 차이점이 공존하는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에서 공통되는 위험지각은 무엇이며 차별화되는 위험지각은 무엇인지 이들의 위험지각을 통해 소비자들은 어떻게 세분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과 TV홈쇼 핑 위험지각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세분된 소비자 집단간 의복쇼핑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의복쇼핑성향은 소비특성과 쇼핑구매 행동을 설명하 는데 있어 유용한 변인으로 소비자들의 의복쇼핑성향 은 의류제품 구입시 점포의 선택과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지각 집단 에 따라 의복쇼핑성향, 의류제품 종류별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 인구통계적의 특성의 차이를 밝혔다. 본 연구의 응답자들 대다수가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에 서 구매한 경험이 있으므로 무점포 쇼핑 내에서 멀티채널의 소비자들이라 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을 공동으로 연구하여 그 위험지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힌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고유치 1이상을 기준으로 Scree-test를 실시하여 9개의 요인을 선택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구매행동은 인터넷과 TV홈쇼핑 각각의 구매 경험 여부와 선호가격대로 측정하였다. 선호가격대는 3만원 미만에서 30만원 이상까지 6종류의 가격대 범주에서 하나를 골라 답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인터넷 쇼핑 위험지각, TV홈쇼핑 위험 지각, 의복쇼핑 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인터넷 쇼핑 위험지각, TV홈쇼핑 위험 지각, 의복쇼핑 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 하였다.
의복쇼핑 성향은 선행연구(김소영, 이은영, 1994; 김세희, 이은영, 2004a, 2004b; 윤미라, 2000; 정재은, 정성지, 2004; 하정희, 2002)를 토대로 전반적인 의복 쇼핑성향의 차원을 반영하며 무점포 쇼핑위험 지각과 관련이 된다고 생각되는 문항들(18문항)을 추출하여 5점 척도로 측정 하였다.
의복쇼핑성향의 '요인 분류를 위해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법에 의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고 유 치 1이상을 기준으로 5개의 요인을 선택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위험지각 집단간 인구통계적 특성(연령, 결혼 여부, 직업)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자 f-test를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연령은 20대, 30대, 40대로, 결혼 여부는 미혼과 기혼으로, 직업은 직장인, 학생, 전업주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 위험 지각은 인터넷쇼핑 에 관한 선행연구(김진영, 2001;조영주 외, 2001)와 TV홈쇼핑에 관한 연구(김주영, 1997; 박경, 2002;왕 중식, 1996; 양윤, 정미경, 1999)를 토대로 인터넷 및 홈쇼핑에 관계된 다양한 위험지각 요인들을 추출하고 중복된 요인들은 정리하여 전체 52문항을 추출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 지각 요인들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나누기 위해 K-평균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집단의 특성을 가장 잘 대변해준다고 생각되는 5개의 집단을 분류하였다. 이 5개의 집단이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지각에 차이가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ANOVA와 Duncan-test를 사용해 알아본 결과는 <표 2>와 같다.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의 위험 지각 요인을 밝히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유치 1이상을 기준으로 Scree-test를 실시하여 9개의 요인을 선택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40대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임의표집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2004년 4월 중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7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회수율 92.8%), 이중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29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40대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임의표집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2004년 4월 중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7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회수율 92.
데이터처리
이 5개의 집단이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지각에 차이가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ANOVA와 Duncan-test를 사용해 알아본 결과는 와 같다.
0을 이용하였다. 인터넷 및 TV홈쇼핑 위험 지각과 의복쇼핑성향의 요인을 차별화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하였으며 인터넷 및 TV홈쇼 핑 위험 지각 집단을 세분화하고자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고 소비자 집단간 의복쇼핑 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ANOVA, Duncan test, ftest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위험지각 집단간 인구통계적 특성(연령, 결혼 여부, 직업)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자 f-test를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연령은 20대, 30대, 40대로, 결혼 여부는 미혼과 기혼으로, 직업은 직장인, 학생, 전업주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인터넷 쇼핑과 TV 홈쇼핑 위험지각집단간 의복쇼핑 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ANOVA와 Duncan test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표 4>와 같다.
이론/모형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시 구매의도는 선행연구(김진영, 2001;조영주 외, 2001; 황진숙, 2003)를 토대로 의류상품의 5가지 종류(정장, 캐주얼, 스포츠웨어, 속옷, 패션잡화) 각각에 따른 구매의도를 5점 척도로 측정 하였다.
성능/효과
1.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을 통한 의류상품 구매 시 위험 지각은 제품 불확실성 위험, 인터넷 쇼핑몰 신 뢰위험, 정보 노출 위험, 배달 위험, 품위손상 위험, 치수 위험, 교환/반품 위험, TV시청 관련 위험, 가격 위험의 9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인터넷 쇼핑과 TV 홈쇼핑의 위험지각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나눈 결과 5개의 집단(치수/TV시청 위험지각집단, 품위/인터넷 신뢰 위험지각집단, 교환반품 위험/TV시청 저위험지 각집단, 배달 위험/제품신뢰집단, 제품신뢰 위험지각집 단)으로 분류되었다.
3.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 지각집단간 의복쇼핑성향의 차이를 알아보면 시간절약 쇼핑과 신용카드 선호/점포 방문 쇼핑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시간 절약 쇼핑은 교환반품 위험/TV시청 저' 위험지각집단 이 타집단에 비해 시간절약 쇼핑이 적었다.
4. 위험 지각 집단간 인터넷 쇼핑에서의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 차이는 캐주얼, 속옷, 패션잡화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치수/TV시청 위험지각 집단은 타 집단보다 인터넷에서 캐주얼, 패션잡화, 속옷의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5. 위험 지각 집단간 구매행동의 차이를 보면 인터넷 쇼핑의 경우 제품 구입 선호가격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V홈쇼핑 에의 경우 제품 구입 선호가격대와 구매 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6. 위험집단간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본 결과 직업과 결혼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혼 여부에서 미혼은 치수/TV 시청 위험 지각 집단에 기혼은 교환 반품 위험/TV시청 위험지각집단에 기혼은 교환반품위험/TV시청 저위험지각집단과 품 질신뢰위험지각집단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이를 볼 때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 위험 지각 자체는 TV홈쇼핑 선호가격대에 그리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TV홈쇼핑 구매 경험의 차이를 보면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배달위험/제품신뢰 집단이 구매자의 비율이 91.7%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제품 신뢰 위험 지각 집단이 구매자 비율이 86.1 %로 높게 나타났다. 제품 신뢰 위 험지각 집단은 인터넷에서 구매자의 비율이 타집단 에 낮은 편이었으나 TV홈쇼핑에서는 구매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 인터넷과 TV화면에 나타나는 제품에 대해 불확실한 소비자는 인터넷보다는 TV홈쇼핑에 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을 보여 준다.
TV홈쇼핑에서의 위험지각집단간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의 차이를 보면 스포츠웨어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배달위험/ 제품 및 결제신뢰 집단과 제품 신뢰 위험지각 집단은 타 집단에 비해 스포츠웨어에서 높은 구매의도를 나타냈고 사회적 위험/인터넷 신뢰 위험지각 집단은 타 집단에 비해 낮은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위험집단간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본 결과 직업과 결혼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혼 여부에서 미혼은 치수/TV 시청 위험 지각 집단에 기혼은 교환 반품 위험/TV시청 위험지각집단에 기혼은 교환반품위험/TV시청 저위험지각집단과 품 질신뢰위험지각집단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직업에 서 직장인은 치수/TV시청 위험지각집단에, 학생은 배달위험 /제품신뢰 집단어】, 전업주부는 제품 신뢰 위험 지각 집단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먼저 연령에 따른 차이를 본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대체적으로 20대는 치수위험/TV 시청 위험지각집단에 30대는 사회적 위험/인터넷 신뢰 위험지각집단에 40대는 교환반품 위험/TV시청 저 위험지각집단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결혼 여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미혼은 치수/TV시청 위험지각집단에 기흔은 교환반품 위험/TV시청 저위 험지각집단과 제품 신뢰위험지각집단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끝으로 직업에 따른 차이를 본 결과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직장인은 치수위험/ TV시청 위험지각집단에, 학생은 배달 위험/제품 및 결제 신뢰집단에, 전업주부는 제품 신뢰위험지각집단 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285%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뢰도 분석 결과 a계수는 요인1과 요인 2가 각각 0.76, 0.60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여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미혼은 치수/TV시청 위험지각집단에 기흔은 교환반품 위험/TV시청 저위 험지각집단과 제품 신뢰위험지각집단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끝으로 직업에 따른 차이를 본 결과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직장인은 치수위험/ TV시청 위험지각집단에, 학생은 배달 위험/제품 및 결제 신뢰집단에, 전업주부는 제품 신뢰위험지각집단 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TV홈쇼핑에서의 위험지각집단간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의 차이를 보면 스포츠웨어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배달위험/ 제품 및 결제신뢰 집단과 제품 신뢰 위험지각 집단은 타 집단에 비해 스포츠웨어에서 높은 구매의도를 나타냈고 사회적 위험/인터넷 신뢰 위험지각 집단은 타 집단에 비해 낮은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표3>에서 요인1부터 요인 5까지 각 요인의 이름은 해당하는 문항 내용에 따라 요인 1은 계획적 쇼핑, 요인2는 쾌락적 쇼핑, 요인3은 세일/유행 추구 쇼핑, 요인 4는 시간 절약 쇼핑, 요인 5는 신용카드선호/점포 방문 쇼핑이라고 명명하였다. 요인 1인 계획적 쇼핑은 고유치가 2.801 이고 분산이 15.560 %로 나타났고 쾌락적 쇼핑, 세일/유행 추구 쇼 핑, 시간 절약 쇼핑, 신용카드선호/점포 방문 쇼핑 요인은 분산이 각각 14.297%, 9.232%, 8.590%, 7.285%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뢰도 분석 결과 a계수는 요인1과 요인 2가 각각 0.
5집단 모두 인터넷에서 의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없는 소비자보다 훨씬 많아 인터넷의 위력을 잘 대변해주었다. 인터넷 구매자의 비율을 보면 배 달위험/제품신뢰 집단이 구매자의 비율이 86.1%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치수 위험/TV시청 위험지각 집단이 구매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황진숙(2003)은 인터넷 위험 지각 집단간 인터넷 구매 경험에 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연구의 대상이 남녀 대학생이었다는 점과 인터넷에서 의류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진다는 이유에서 본 연구의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왔다고 할 수 있다.
38%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 신뢰 위험, 결제 관련 위험, 배달 위험, 사회적 위험, 치수위험, 교환/반품 위험, TV시청관련 위험, 가격 위험요인은 분산이 각각 6.72%, 6.67%, 6.49%,6.24%, 5.81%, 5.57%, 4.39, 3.09%로 나타났다. 신뢰도 계수는 요인1부터 요인8까지 각각 0.
인터넷 쇼핑에서의 위험 지각집단간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의 차이를 보면 캐주얼, 속옷, 패션잡화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치수 위험/TV시청 위험 지각집 단은 타 집단보다 캐주얼, 패션잡화, 속옷의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지각 집단에 따른 TV 홈쇼핑에서의 구매행동의 차이를 보면 TV홈쇼핑 제품 선호가격대와 TV홈쇼핑 구매 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V홈쇼핑 제품 구입 가격대에 있어서 배달 위험/제품 및 결제신뢰 집단과 제품 신뢰 위험지 각 집단이 선호하는 가격대가 타 집단에 비해 높았다.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위험지각 집단에 따른 인 터넷 쇼핑에서의 구매행동의 차이를 보면 인터넷쇼 핑몰 제품 선호가격대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 구입시 선호가격대에 있어서 배달 위험/제품 및 결제신뢰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이 집단이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의류제품의 품질을 신뢰하고 인터넷을 신뢰하므로 인 터넷쇼핑에서 제품 구입시 높은 가격대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의 위험지각에 있어서 제품불확실성 위험, 결제 관련 위험, 배달 위험, 사회적 위험, 치수 위험, 교환/반품 위험, 가격 위험은 인터넷 쇼핑과 TV홈쇼핑의 공통된 위험지각 요인으로 묶였으나 인터넷 쇼핑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 신뢰위험요 인, TV홈쇼핑의 경우 TV시청관련 위험요인은 인터 넷쇼핑과 TV홈쇼핑이 구별되는 차별적인 위험지각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에서의 위험 지각집단간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의 차이를 보면 캐주얼, 속옷, 패션잡화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치수 위험/TV시청 위험 지각집 단은 타 집단보다 캐주얼, 패션잡화, 속옷의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집단은 치수에 대한 위험지각이 높아 치수관련 위험이 적은 캐주얼과 패션잡화, 그리고 치수가 표준화되어있는 속옷에서 높은 구매의도를 나타낸다고 보여지며 또한 시간절약쇼핑 성향이 타 집단에 비해 높고 TV시청 시 충동구매에 대한 위험지각이 높은 집단이어서 인터넷 쇼핑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위험 지각 집단간 인터넷 쇼핑에서의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 차이는 캐주얼, 속옷, 패션잡화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치수/TV시청 위험지각 집단은 타 집단보다 인터넷에서 캐주얼, 패션잡화, 속옷의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TV홈쇼핑에서의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 차이는 스포츠웨어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또한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 위험 지각 집단간 실제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의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응답자의 다수가 위험지각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에서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위험지각 이외에 이들 구매를 더욱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변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끝으로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의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는데 각 제품 종류별 실제 구매 빈도를 조사하여 비교한다면 마케팅 전략 수립에 더욱 도움이 되리라 본다.
인터넷이나 TV홈쇼핑 등 무점포 형태의 유통채널은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는데 유리한 유통채널이므로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적 비교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리라 본다. 또한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 위험 지각 집단간 실제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의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응답자의 다수가 위험지각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 에서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위험지각 이외에 이들 구매를 더욱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변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끝으로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의 제품 종류별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는데 각 제품 종류별 실제 구매 빈도를 조사하여 비교한다면 마케팅 전략 수립에 더욱 도움이 되리라 본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과 수도권 지역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인터넷이나 TV홈쇼핑 등 무점포 형태의 유통채널은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는데 유리한 유통채널이므로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적 비교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리라 본다.
이에 따라 TV홈쇼핑의 제도개선과 인터넷 성장세를 이끌기 위한 기업의 멀티채널(Multi-Channel) 전략은 가속화되리라 본다(한국패션협회, 2003). 이제는 소비자를 인터넷 소비자, TV홈쇼핑 소비자로 구분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가하기보다는 무점포이면서도 차별화되고 있는 인터넷과 TV홈쇼핑을 함께 연구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응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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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숙. (2003). 인터넷 위험지각 집단의 의복추구혜택, 인 터넷 쇼핑태도 및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746-757
한국패션협회. (2003). 유통환경분석
Bauer, R. A. (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Robert. S, Hancock, editor),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Proceeding of 43rd National Marketing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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