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홈쇼핑업체에서 개인-환경 적합성이 조직 매력성, 몰입 및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son-Environment Fit on Organization Attractiveness,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V Home Shopping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1, 2011년, pp.107 - 115  

이은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how the person-environment fit on organization attractiveness,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V home shopping companie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3 to 31 in 2010, and 350 responses were used in the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were frequency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TV 홈쇼핑업체에서 개인-환경 적합성의 구성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TV 홈쇼핑업체에서 개인-환경 적합성이 조직 매력성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TV 홈쇼핑업체에서 조직 매력성 및 몰입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지금과 같이 소비자 욕구와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홈쇼핑업체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조직의 자체 역량과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변화에 대응한 조직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개인-환경 적합성 연구는 TV 홈쇼핑업체의 인재 관리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패션분야 조직연구의 기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TV 홈쇼핑업체의 패션사업부 직원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지하는 개인-환경 적합성을 측정하고, 개인-환경 적합성과 조직 매력성, 몰입 및 직무 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개인과 조직 환경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관심과 몰입도를 높이고,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조직-환경 적합성은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패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TV 홈쇼핑업체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다차원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TV 홈쇼핑업체의 개인-환경 적합성을 개인과 직무, 개인과 조직, 개인과 상사와의 적합성 측면에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TV 홈쇼핑업체의 패션사업부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환경 적합성과 조직 매력성, 몰입 및 직무 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개인과 조직 환경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관심과 몰입,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TV 홈쇼핑업체의 인재 관리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TV 홈쇼핑업체에서 개인-환경 적합성은 개인-직무, 개인-상사 및 개인-조직 적합성으로 분류되었고, 이중에서 개인-직무 적합성의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측정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에서는 요인값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홈쇼핑업체에서 직원들의 상호 협조와 교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03). 특히 TV 홈쇼핑업체는 방송과 판매, 상담, 영업, 기획 및 전략 등의 복합적인 업무형태를 이루며, 백화점, 대형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등과 경쟁하면서 계속적인 고객의 니즈 변화에 맞춰 각 업무가 유기적이고 신속하게 수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상호 협조와 교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공급업체와의 협력 등을 통해 발전해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 요구되며, 개인과 환경간의 적합성 연구를 통해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기업-환경 적합성을 단일 요인으로 보지 않고 어떻게 세분화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능력을 지닌 인재를 유인하고 유지하여 기업의 핵심역량과 성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개인-환경 적합성은 조직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주제이며, 기존의 연구(최명옥, 유태용, 2005; 한계숙, 이서구, 2009; Kristof-Brown et al., 2005)에서는 기업-환경 적합성을 단일 요인으로 보지 않고 개인-직무 적합성, 개인-조직 적합성, 개인-상사 적합성 등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이중에서 개인-직무 적합성은 직무와 그 직무를 수행하는 개인 특성 간의 일치 정도로 개인의 흥미나 관심사, 적성 및 능력 등과 직무와의 일치정도, 직무를 통한 욕구나 목표의 충족 및 가치관의 반영정도 등을 포함하고, 개인-조직 적합성은 개인의 가치와 성격 등과 조직의 특성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다.
TV 홈쇼핑업체의 패션사업부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개인-환경 적합성과 조직 매력성, 몰입 및 직무 만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TV 홈쇼핑업체의 패션사업부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환경 적합성과 조직 매력성, 몰입 및 직무 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개인과 조직 환경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관심과 몰입,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TV 홈쇼핑업체의 인재 관리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TV 홈쇼핑업체에서 개인-환경 적합성은 개인-직무, 개인-상사 및 개인-조직 적합성으로 분류되었고, 이중에서 개인-직무 적합성의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개인-환경 적합성을 구성하는 모든 요인이 조직 매력성 및 몰입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개인-직무 적합성의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나 개인의 직무가 자신의 흥미나 관심, 적성 등에 적합할수록 직장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몰입하고 있었다. 셋째, 직무 만족에는 조직 매력성과 조직 몰입이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조직 몰입에 비해 조직 매력성의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나 TV 홈쇼핑업체에서 직원들의 직무 만족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직장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이끌거나 몰입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김경수, 김공수. (1998). 개인과 조직의 일치: 인턴사원 제도가 조직 구성원의 사회화에 작업결과에 미치는 효과. 경영학연구, 27(4), 1003-1024. 

  2. 김태희, 장경로. (2007). 스포츠센터 강사들의 개인-조직 적합성과 개인-직무 적합성이 조직변경의도와 직업변경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18(4), 197-207. 

  3. 박양규. (1999). 상사와 부하간 리더쉽 행동특성의 적합성과 조직 유효성에 대한 효과.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23(1), 145-161. 

  4. 박원우, 고수경. (2006). 개인-조직 적합성과 직무태도 간 관계에서 프로세스 갈등의 매개역할. 경영학연구, 35(2), 521-555. 

  5. 성지영, 박원우, 윤석화. (2008). 개인-환경(조직, 상사, 동료) 적합성이 조직시민행동 및 개인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공정성의 매개효과 검증. 인사.조직연구, 16(2), 1-62. 

  6. 신유형. (2008). 팀 수준 개인-조직 및 개인-직무 적합성이 팀 수준 조직시민행동과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사.조직연구, 16(1), 1-35. 

  7. 양혁승, 정영철. (2002). 개인가치와 개인이 지각하는 조직가치가 개인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사.조직연구, 10(2), 211-238. 

  8. 오인수, 김광현, 황종오, 유태용, 박영아, 박량희. (2007). 직무만족, 조직몰입, 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련성 -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인사.조직연구, 15(4), 43-86. 

  9. 유태용, 현희정. (2003). 개인과 환경간 부합 연구에서 다차항 회귀분석과 반응 표면 방법론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16(2), 1-19. 

  10. 전타식. (2008). 제품유형에 따른 TV홈쇼핑 쇼 호스트의 신뢰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정인희, 박경옥, 이미점, 민경선, 강진구. (2005). 패션 판매원의 직무 적합성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10(2), 73-97. 

  12. 정진철, 박현정, 김성만. (2007). 조직, 직무, 상사와의 적합성이 조직 매력성 지각을 통해 선제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관계성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하계통합학술대회 논문집, pp. 1-24. 

  13. 정효선, 윤혜현. (2009). 호텔 기업의 윤리 경영이 종사원의 개인조직적합성,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8(1), 59-83. 

  14. 최명옥, 유태용. (2005). 개인-조직, 개인-직무, 개인-상사 부합이 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부합들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18(1), 139-162. 

  15. 최수일, 이은진. (2009). 패션기업 팀장의 리더십과 팀원의 신뢰가 직무몰입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3), 399-408. 

  16. 한계숙, 이서구. (2009). 개인-조직환경 적합성과 탈진의 대상차원, 그리고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소비자학연구, 20(2), 121-147. 

  17. 허명숙, 천면중. (2009). 조직 구성원의 개인-환경 적합성과 정보시스템 수용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자본의 매개역할.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9(2), 1-42. 

  18. Bauer, T. N., & Green, S. G. (1996).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 A longitudinal tes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6), 1538-1568. 

  19. Bretz, E. L. (1969). Need-reinforcer correspondence as a predictor of job satisfaction.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47(9), 878-883. 

  20. Carless, S. A. (2005). Person-job fit versus person-organization fi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attraction and job acceptance intention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8(3), 411-429. 

  21. Chatman, J. A. (1989). Improving interactional organizational research: A model of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3), 333-349. 

  22. Dawis, R. V., & Lofquist, L. H. (1984). A psychological theory of work adjustment.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3. Edwards, J. R. (1991). Person-job fit: A conceptual integration, literature review, and methodological critique. International Review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6, 283-357. 

  24. Harris, S. G., & Mossholder, K. W. (1996). The affective implications of perceived congruence with cultural dimensions during organization transformation. Journal of Management, 22(4), 527-547. 

  25. Kemelgor, B. H. (1982). Job satisfaction as mediated by the value congruity of supervisors and their subordinates.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3(2), 147-160. 

  26. Kristof-Brown, A. L., Zimmerman, R. D., & Johnson, E. C. (2005). Consequence of individuals's fit at work: A meta analysis of person-job, person- organizations, person-group, and person-supervisor fit. Personnel Psychology, 58(2), 281-342. 

  27. Lauver, K. J., & Kristof-Brown, A. L. (2001). Distinguishing between employee's perceptions of person-job and person-organization fi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9(3), 454-470. 

  28. Lewin, K. (1951). A Dynamic theory of personality. New-York: McGraw-Hill. 

  29. Lyons, T. (1971). Role clarity, need for clarity, satisfaction tension, and withdrawal.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6(1), 99-110. 

  30. Meglino, B. O., Ravlin, E. C., & Adkins, C. L. (1992). The measurement of work value congruence: A field study comparison. Journal of Management, 18(1), 33-43. 

  31. Meir, E. I., & Melamed, S. (1986). The accumulation of personenvironment congruences and well-being.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7(2), 315-323. 

  32. Oleski, D., & Subich, L. M. (1996). Congruence and career change in employed adul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9(3), 221-229. 

  33. O'Reilly, C. A., Chatmen, J., & Caldwell, D. F. (1991). People and organizational culture: A profile comparison approach to assessing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3), 487-516. 

  34. Saks, A. M., & Ashforth, B. E. (1997).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information sources, applicant perceptions of fit, and work outcomes. Personnel Psychology, 50(4), 395-426. 

  35. Schneider, B. (1987). The people make the place. Personnel Psychology, 40(3), 437-453. 

  36. Schneider, B., Goldstein, H. W., & Smith, D. (1995). The ASA framework: An update. Personal Psychology, 48(4), 747-773. 

  37. Sims, R. L., & Keon, T. L. (1997). Ethical work climate as a factor in the development of person-organization fi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6(11), 1095-1105. 

  38. Smidts, A., Pruyn, A., & Van Riel, C. (2001). The impact of employee communication and perceived external prestige 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4(5), 1051-1062. 

  39. Smith, M. A. (2002). Subordinate-supervisor "fit" using the big five personality constructs. Paper presented at the 17th annual conference of the Society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Toronto, Canada. 

  40. Turban, D. B., & Greening, D. W. (1996).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attractiveness to prospective employe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3), 658-672. 

  41. Van Vianen, A. E. M. (2000). Person-organization fit: The match between newcomers' and recruiters' perceptions for organizational cultures. Personnel Psychology, 53(1), 113-149. 

  42. Verquer, M. L., Beehr, T. A., & Wagner, S. W. (2003). A meta-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person-organization fit and work attitud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3(3), 473-4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