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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신뢰, 불확실성, 거래비용 및 뉴로티시즘이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rust, Uncertainty, Transaction Cost, and Individual's Neuroticism on Continuous Purchase Intentions in the Context of Multi-channels Shopp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9 no.4, 2016년, pp.41 - 54  

전현규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창의성과학연구원) ,  이건창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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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상거래가 일상의 한 행위로 자리 잡은 요즈음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 간의 간극이 점점 좁혀지고 있다. 즉, 종전에는 오프라인 상에서의 소비자 구매행위와 온라인상에서의 소비자 구매행위가 판이하게 달랐으나 온라인상에서의 다양한 상거래가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온라인상에서의 구매행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오프라인상에서의 신뢰가 온라인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러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인이 느끼는 뉴로티시즘 성향이 온라인상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불확실성, 거래비용, 그리고 만족 및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406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사용자가 느끼는 거래비용은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부의 효과를 미치고 있지만, 만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뉴로티시즘 성향은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와 그 영향 요인들 간의 모든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arena of online shopping, the gap between offline channel and online channel tends to be narrowed significantly. Though previous studies also represent this trend, it still remains ambiguous how much offline trust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user's online shopping behaviors. Fu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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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 쇼핑상황 하에서 구매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지속구매의도 및 그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보았다. 더 나아가 뉴로티시즘과 같은 부정감정과 온라인 소비자들의 지속구매의도 및 그 영향 요인들 간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조절효과로써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의 구매경험자 즉,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 한국의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과 해당 온라인 쇼핑몰 모두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속구매의도 및 그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자료는 2015년 3월 1일부터 약 1개월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이중 불성실 응답 및 결측치가 있는 응답을 제외한 최종 40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 쇼핑상황 하에서 구매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지속구매의도 및 그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보았다. 더 나아가 뉴로티시즘과 같은 부정감정과 온라인 소비자들의 지속구매의도 및 그 영향 요인들 간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조절효과로써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구매경험자가 지각하는 거래비용이 불확실성이 강한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구매경험자들의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셋째,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개인들이 갖는 뉴로티시즘이 구매경험자의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그렇다면 뉴로티시즘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 이와 관련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그러나, 오프라인상에서의 신뢰가 온라인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여전히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멀티채널에 관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인이 느끼는 뉴로티시즘 성향이 온라인쇼핑 중에 사용자가 느끼는 불확실성, 거래비용, 그리고 만족 및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의도는 아직 기존연구에서 충분히 다뤄진 바가 없다.

가설 설정

  • ”과 가설 H5(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불확실성은 거래 비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와 가설 H2(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지각된 거래비용은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온라인 만족은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지각된 불확실성은 온라인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6(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오프라인 신뢰는 지각된 불확실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먼저, 가설 H1(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지각된 거래비용은 온라인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불확실성은 거래비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a).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오프라인 신뢰는 지각된 불확실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세 번째 연구이슈 즉,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개인들이 갖는 뉴로티시즘이 구매경험자의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그렇다면 뉴로티시즘이 강한 집단과 약한 집단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와 관련하여, 뉴로티시즘이 약한 집단이 뉴로티시즘이 강한 집단보다 개념 간의 영향력이 모두 더 크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냄으로써, 뉴로티시즘은 완전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뉴로티시즘이 약한 개인들일수록 더 강한 지속구매의도를 갖는 다는 것은 뉴로티시즘이 지속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된다.
  • 첫 번째 연구이슈 즉,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구매 경험자가 지각하는 거래비용이 불확실성이 강한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관련하여, 비록 제시된 가설의 방향과 다른 효과를 나타냈으나 거래비용은 지속구매의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멀티채널 쇼핑상황에서 구매경험자가 지각하는 거래비용이 불확실성이 강한 온라인쇼핑 지속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비록 거래비용이 높게 예상되더라도 이미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조성된 신뢰로 인해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하였으므로 만족도가 낮아지거나 지속구매의도가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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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로티시즘이란 무엇인가? 뉴로티시즘(neuroticism)은 개인들이 지각하는 불안, 우울, 분노, 당황 및 걱정하는 정도로 정의된다(Barnett et al., 2015).
최근 주요 국가에서 온라인 상거래가 일상의 한 행위로 자리 잡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주요 국가에서는 온라인 상거래가 일상의 한 행위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배경에는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관련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달로 인하여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 간 간극이 점점 좁혀지고 있는 현상도 한몫을 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상거래 관련 연구도 이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하나로 묶어서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멀티채널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온라인쇼핑 중에 구매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없을 때 주로 부정감정을 지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쇼핑 중에 구매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없을 때 주로 부정감정을 지각하게 되는데(Éthier et al., 2006), 이는 온라인쇼핑 서비스의 무형적 특성으로 인해 구매자들이 구매행위 중에 서비스 실패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부정감정은 분노, 두려움, 슬픔 및 부끄러움 등의 감정과 관련이 있는데, 이러한 부정 감정은 개인의 감성적 특성인 뉴로티시즘(neuroticism)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Barnett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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