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단원에 포함된 STS 내용 중 윤리.가치 영역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f Ethics and Value Domains of the STS Contents in the Chemistry Parts of Secondary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9 no.2, 2005년, pp.215 - 223  

차정호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이혜인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단원에 포함된 STS 관련 내용을 선정하고, 윤리·가치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단원에 포함된 STS 내용 중 윤리·가치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측정한 면적은 다시 전체 면적 중 STS 내용의 면적이 차지하는 백분율로 계산하여 제시하였다. 이때 완전한 한 단락은 한 가지의 의미만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는데, 한 단락의 의미가 Cheek의 분석 기준에서 지식, 기능, 윤리·가치, 실행 중 두 가지 이상의 영역에 중복되었다면 윤리·가치 영역이나 실행 영역에 포함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The NSTA position statement on science-technology-society (STS): A new effort for providing appropriate science for all, NSTA: Washington, DC, 1991 

  2. 교육부 중학교 과학과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 회사: 서울, 1994 

  3.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7 

  4. 최경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9, 19, 100 

  5. 김숙현; 박종윤; 나가스나미오 STS 교육의 현장 적용에 대한 한국과 일본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의견 분석, 제 36차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 세미나 및 하계 논문 발표회 1999, 193 

  6. 김주훈 우리나라 과학 교육에서 STS 교육과정 적용, 제 33차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 세미나 및 동계 논문 발표회 1998, 15 

  7. 최경희; 김숙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6, 16, 303 

  8. Chiang-Soong, B.; Yager, R. 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339 

  9. 최경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7, 17, 425 

  10. Bybee, R. W.; College, C.; Minnesota, N. In science/ technology/society: 1985 yearbook of the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Bybee, R. W., Ed.; NSTA: Washington, DC, 1986 

  11.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가치를 꿈꾸는 과학, 당대: 서울, 2001 

  12. 정은영; 김영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1, 21, 160 

  13. Ramsey, J. M.; Hungerford, H. R.; Volk, T. L. The Science Teacher 1990, 57, 61 

  14. 황경하 초등학교 자연교과서에 반영된 STS 교육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6 

  15. 홍미영; 정은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4, 24, 659 

  16. Yager, R. E. Educational Leadership 1984, 41, 12 

  17. Yager, R. 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989, 89, 144 

  18. Cheek, D. W. Thinking constructively about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educ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New York, 1992 

  19. 권경오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의 과학적 소양에 관한 양적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996 

  20. Bybee, R. W. Science Education 1987, 71, 667 

  21. 최경희; 조희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3, 23, 131 

  22. 한상욱 사회와 교육 1988, 12, 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