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활동에서 수준별 선택실험모형의 적용 효과
The Effects of Differentiated Experiments Used in Extracurricular Science Activity in High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9 no.6, 2005년, pp.591 - 602  

최미화 (여의도고등학교) ,  최병렬 (삼일여자고등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이 강조되는 현행의 교육과정에 맞 춰 선택중심 교육과정 에 적 절한 수준별 선택실험모 형을 개발적용하고, 이것이 학생들의 탐구능력에 미 치는 효과와 선택 실험수업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이명숙, 초등교육연구논총,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3, 19, 61 

  2. Roth, W. M.; Boutonne, S., International Journal of Sience Education, 1999, 21, 59 

  3. 조연주, 조미헌, 권형규 공역, 구성주의와 교육, 학지사, 서울, 1997 

  4. 조희형; 최경희, 과학교육총론, 교육과학사, 서울, 2001 

  5. Suk-Jin Kang; Tae-Hee No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0, 20, 250 

  6. Jo-Youn Kim; Ae-Kyung Shin; Kuk-Tae Park; Byung- Soon Choi,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1, 45(5), 470 

  7. Huh Myu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0, 10, 1 

  8. 김홍우,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 실험들에서의 실험선택도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9. Elena, B.; Deborah, J. L., Tools of the mind: The Vygotskian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Prentice-Hall, Inc., 1996 

  10. Jones, M. G., Rua, M. J.; Carter 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8, 35, 957 

  11. Adey, P.; Shayer, M., Really raising standards: Cognitive interv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London: Routledge. 1994 

  12.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조희숙, 황해익, 허정선, 김선옥 역, 성원사, 서울, 1994 

  13. Connelly, F. M.; Finegold, M.; Chipsham, J.; Wahlstrom, M. W., Scientific inquiry and the teaching of science, Institute of Studies in Education, Toronto, Ontario, 1977 

  14. Gallagher, J. J., Science Education, 1971, 50, 329 

  15. Boyed, B., Teaching about inquiry, McGraw-Hill Ryerson, Toronto, 1972 

  16. Wilson, J. T; Koran, J. J., Journal of Science Teaching, 1976, 13, 1 

  17. AAA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Science: A Process Approach Records, 1975 

  18. Kwon Jae Sul; Kim Bum Ki,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4, 14, 251 

  19. Falk, D. F., Biology teaching methods. Malabar, FL: Robert E. Krieger Publishing Company. 1971 

  20. Simpson, R. D.; Anderson, N. D., Science, students and schools. N. 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81 

  21. 조희형과 박승재,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94 

  22. Collette, A. T.; Chiappetta, E. L.,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2nd ed., Merill Publishing Company. 1989 

  23. Schwab, J. J.; Brandwein, P. F. (Eds.). The teaching of scienc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66 

  24. Pella, M. O., The Science Teacher, 1961, 28, 29 

  25. Herron, M. D., The nature of scientific inquiry. School Review, 1971, 70, 171 

  26. 김기배, 학습자주도.교사주도 탐구수업이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27. 유태흥, 수준별 화학실험 프로그램 적용이 중학생의 과학 성취도에 미친 효과,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28. Johnson , D. W.; Johnson, R. T.; Holubec, E. J.; Roy, P., Circle learning,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84 

  29. Hee-jun Lim; Soo-youn Park; Tae-hee No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8, 18, 201 

  30. Nattiv, A., Elementary School Journal, 1994, 94, 285 

  31. Webb, N. M., Student interaction and learning in small group: A research summary. In R. Slavin; S. Sharan; S. Kagan; R. Hertz-Lazarowitz; C. Webb; R. Schmuck (Eds.), Learning to cooperate, cooperating to learn, New York, NY: Plenum Press. 1985 

  32. Hee-jun Lim; Tae-hee No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1, 21, 668, 재인용 

  33. Kim Ji Young; Seong Suk Kyoung; Park Jong Yun; Choi Byung So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22, 757 

  34. Lee Hyun Young; Chang Sang Shil; Seong Suk Kyoung; Kang Seong Joo; Choi Byung So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22, 6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