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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긍정적인 제품 이미지 향상을 위한 미디어 마케팅 전략 방안
Mass Media Marketing Strategy for Positive Product Imag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4 = no.62, 2005년, pp.205 - 214  

문성준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 연구소) ,  오세종 (홍익대학교 광고홍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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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채널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수립할 것인가를 사례연구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과거의 연구 결과들을 보면 기업의 이미지를 묘사하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미디어는 소비자들의 선호도, 전문성, 신뢰성으로 구성된 브랜드 행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즉, 기업은 효율적인 홍보 방안을 수립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미디어 선택 전략을 지녀야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계층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업 홍보 전략을 수립 할 때 TV와 라디오는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긍정적인 선호도를 증진하는데 신문과 잡지보다 뛰어나고, 신문과 잡지는 기업의 전문성을 증진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신문과 잡지는 기업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데 TV와 라디오보다 뛰어난 매체임을 보여 준다. 이 결과는 영상매체가 흥미를 보다 유발하고, 지면 매첸가 신뢰성을 더욱 유발한다는 기존의 이론과도 일치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n efficient marketing strategy in terms of media channel communications using one specific case study. Results of previous studies have shown that consumers' exposure to TV, newspaper, radio and magazine related to description of corporate image tends to be in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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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0)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B그룹의 공동브랜드 산하 자회사에서 생산된 모기업 제품의 이미지가 A 회사의 X 휴대폰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는 분석을 시도하였다. 하지만, 모기업 제품의 이미지는 휴대폰의 선호도.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디어 채널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릭'의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새널을 통하여 CPR(Corporate PubHc Relations)을 실행하는 것이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향상시켜, 향후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이윤을 향상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4대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그리고 잡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실행의 유의미성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함이고, 어떠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이 제품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선호도, 전문성 그리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최적의 미디어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제품의 특수한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미디어 노출도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다음과 같은 4대 매체들의 의 가설을 제시한다.
  •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새널을 통하여 CPR(Corporate PubHc Relations)을 실행하는 것이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향상시켜, 향후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이윤을 향상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 현존하는 특정 기업의 4대 매체를 이용한 특정 기업 홍보물의 노출도를 측정하고, 그 특정기업이 생산하는 기업 제품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선호도, 전문성, 그리고 신뢰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최종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과 자사가 생산하는 상품의 이미지간의 유의미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어떤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하여 CPR을 실행하는 것이 향후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이윤을 향상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이 연구를 추진하였다. 미디어를 통한 기업 PR 효과가 X 휴대폰 이미지 지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테스트하기 전에, 두 지표 들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외변인들의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실시하였다. 이 계층은 이 연구의 본론으로서 이전 모든 가능성 있는 변인들이 X 휴대폰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이제까지 통제 한 후에 미디어를 통한 기업 PR효과가 제품 이미지에 줄 수 있는 영향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미디어 효과 지표 중에서 TV를 통한 기업 PR 효과는 휴대폰의 선호도(Hl: p< .

가설 설정

  • H1 : TV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선호도는 높아진다.
  • H10 : 잡지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선호도는 높아진다.
  • H11 : 잡지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전문성은 높아진다.
  • H12 : 잡지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신뢰도는 높아진다.
  • H2 : TV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전문성은 높아진다.
  • H3 : TV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신뢰도는 높아진다.
  • H4 : 신문을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선호도는 높아진다.
  • H5 : 신문을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전문성은 높아진다.
  • H6 : 신문을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신뢰도는 높아진다.
  • H7 : 라디오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선호도는 높아진다.
  • H8 : 라디오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전문성은 높아진다.
  • H9 : 라디오를 통한 기업 PR이 높을수록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신뢰도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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