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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정량구조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 Quantified Structure Simulation Technique for Product Design Based on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3 = no.61, 2005년, pp.85 - 94  

이우훈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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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부분의 제품 디자이너들이 3차원 CAD 시스템을 필수적인 디자인 도구로서 활용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많은 신제품들이 동시공학적 프로세스로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초심 디자이너들이 3차원 CAD시스템을 사용하며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스크린을 통해 모델링한 오브젝트의 실체적 느낌을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실체성 결여'의 문제는 3차원 CAD시스템에서의 모델링 작업이 가상공간 안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촉각적 상호작용이 부재하고 현실공간에 대한 맥락정보가 결여되어 있는 것이 그 원인이라고 착 수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기술을 활용하여 3차원 CAD 모델링 오브젝트를 현실공간에 정합시킴으로서 제품디자인에서 상호작용적인 정량구조 시뮬레이션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증강현실 기반 정량구조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속에서 인간이 가상 오브젝트의 크기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고 조정할 수 있는지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상대오차 1.3%이내(상대표준편차 5.3%이내)로서 상당히 정확하고 정밀한 크기 인지와 조정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조건에 따라서는 주변참조물이 풍부한 경우 오브젝트에 대한 크기인지가 용이하고 HDM보다는 LCD 패널을 사용할 경우 더욱 정확한 크기 조정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제안한 증강현실 기반 정량구조 시뮬레이션시스템의 응용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홈 서비스 로봇의 외관에 대해 사용자의 선호경향을 파악하는데 적용해 보았다. 아직 홈 서비스 로봇에 대한 전형적 이미지가 미비해서인지 외관특성에 대한 실험참가자의 선호경향에는 큰 편차가 보였고 군집분석을 통해 몇 그룹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팔이라는 조형요소의 유무에 따라 민감한 반응을 보인 점과 인체와 같이 신장과 팔길이 사이에 강한 상관성이 존재하는 것은 흥미로운 발견이었다.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0 이용과 복제제한에 관한 주기(terms governing use and reproduction notes), 541 직접적 출처주기(immediate source of acquisition note), 545 행정연혁/개인이력주기(biographical or historical note), 581 출판주기(publication note), 850 소장처(holding institution) 데이터필드의 식별기호를 재구성, 추가하였다.근방법과 컨조인트 분석)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이론적 기초가 될 수 있다. 즉, 제품디자인의 결정요인 분석결과는 QFD의 접근방법에, 제품 디자인 파급효과 분석결과는 컨조인트 분석에 각각 보완적 기여를 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실증적 분석결과는 Ettlie(1997)의 디자인 통합(DI) 이론에 대한 실증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DM)을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지원뿐만 아니라 부처 간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CFT(cross-functional team)를 운영함으로써 동시적 엔지니어링(CE) 및 제품 및 공정 디자인의 개발이 제품 개발의 속도를 가속화하고 디자인 품질을 높이며 시장 성공을 보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임과 채팅은 긍정적인 상호관련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전자메일 서비스 이용은 성적 만족과 부정적인 상호관련을 가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대학생들이 지루하게 느끼거나 외로움을 느낄 때 전자메일을 주로 이용하지만 성적 만족을 위해 전자메일을 이용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인터넷 이용 이후 다른 미디어와 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product designers use 3D CAD system as a inevitable design tool nowadays and many new products are developed through a concurrent engineering process. However, it is very difficult for novice designers to get the sense of reality from modeling objects shown in the computer screens. Such a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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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정량구조 시뮬레이션을 통해 홈 서 비스 로봇의 외 관에 대한 목표고객 의 선호경 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용자 참여방식의 실험을 통해 홈 서비스 로봇과 인간이 공생할 경우 사람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로봇의 크기와 비례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실험참가자에 따라 어떠한 선호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조형 요소 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 3차원 CAD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실체성 결여의 문제는 현실세계에 존재하던 작업공간과 도구가 컴퓨터라는 가상세계로 들어가며 생겨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체성 결여의 문제가 촉각적 상호작용과 맥 락정보의 부새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파악하고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맥락정보를 보완하여 제품디자인과정에서 정량구조 시뮬레이션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해 홈 서비스 로봇과 인간이 공생할 경우 사람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로봇의 크기와 비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참가자에 따라 어떠한 선호 경향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조형 요소 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인간은 형태적 깊이 단서, 동적 깊이 단서, 생리적 깊이 단서, 양안시차 등을 종합적으로 처리하여 오브젝트의 깊이를 인지한다7). 본 연구에서는 형태적 깊이 단서와 동적 깊이 단서를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오브젝트의 깊이를 가능한 정 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하였다. 사용자 참여방식의 실험을 통해 홈 서비스 로봇과 인간이 공생할 경우 사람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로봇의 크기와 비례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실험참가자에 따라 어떠한 선호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조형 요소 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아울러 로봇의 형태요소 가감에 따라 선호하는 로봇의 사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팔의 부착 여부를 통해 실험하였다.
  • 실체성 결여 문제의 원인 중에서 맥락정보의 결여에 대해서 본연구는 증강현실 기술을 통한 해결책 모색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증강현실은 눈앞에 보이는 실제 세계의 영상 위에'가상 오브젝트를 3차원적으로 합성하여 실시간으로 제시한다.
  • 하였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참가자에 따라 어떠한 선호 경향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조형 요소 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로봇의 디자인 요소 중 팔의 유무에 따라 선호하는로봇의 사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고자 했는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정확성을 평가하였다. 아울러 전통적 인 모형 이나 3차원 CAD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량구조 시뮬레이션에 곤란한 홈서비스 로봇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그 효용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증강현실 환경에서 실험참가자들은 가상 오브젝트의 크기를 상당히 정확히 가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렇다면 주변의 참조물체에 대한 정보가 풍부할수록 가상 오브젝트의 크기에 대해 더욱 정확히 인지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우리는 주변 참조물의 많고 적음에 따라 가상 오브젝트의 크기 인지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각각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갖는 두 가지 제시 방법 이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정 량구조시뮬레 이션에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주변 참조물의 다소(참조물 부족/참조물 풍부)와 제시방법의 차이(HMD/LCD 패널)라는 독립변인에 대해 가상 오브젝트의 크기인지 정확도를 측정하여 정 량구조시뮬레이션에서 활용가 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정량구조 시뮬레이션의 가능성을 보다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사람들이 가상 오브젝트의 크기를 실제 존재하는 참조물체에 얼마만큼 유사하게 조절 가능한지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상현실과는 달리 증강현실은 실제세계에 대한 풍부한 기하학적 공간정보를 제공한다.
  •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참가자에 따라 어떠한 선호 경향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조형 요소 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로봇의 디자인 요소 중 팔의 유무에 따라 선호하는로봇의 사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고자 했는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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