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교숲이 초등학생의 학교와 자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chool Fores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wareness of School and Nature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8 no.2 = no.27, 2005년, pp.90 - 100  

이재영 (공주대학교) ,  김아연 (디자인 로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effects of building school fores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cluding changes in mental image of school, attitude toward nature and forest, and awareness of their relationship with school forest. The total number of 770 drawings and 1,124 writings were c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숲의 조성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와 자연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평가하고, 학교숲의 교육적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자주 사용되어온 설문조사나 지필 검사의 한계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주로 그림 그리기나 글짓기를 사용하여 학교 숲 조성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 각각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그림 조사는 학교숲 조성 기간이 다른 학교에서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인식을 심상(mental image)의 표현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림 조사는 S초등학교와 K초등학교 2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각 학교별로 2학년에서 6학년까지 각 학년급별로 2개 학급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숲 조성이 초등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심상과 자연(숲)에 대한 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학교숲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학교 그림에 대한 정량적 분석, 숲과 나무에 대한 글짓기에 대한 정량적, 정석적 분석 결과를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이들이 학교에서의 일상적 생활 속에서 갖게 된 자연체험의 흔적을 살펴보자.
  • 본 연구는 학교숲 조성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3개의 초등학교 학생 1, 124명을 대상으로 그림 그리기, 글짓기를 하게 하여 분석 자료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정량적, 정성적 방법을 통해 분석한 다음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해석하였다.
  • 본 연구는 흔히 사용되어온 자기보고형 설문조사 이외의 방법으로 학교숲의 효과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약 8개월에 걸쳐 상당히 장기적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숲을 통한 학생의 변화 여부 및 변화의.방향에 관하여 확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그다지 많지 않다.

가설 설정

  • 나무와 숲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첫째, 숲은 커다란 녹색댐의 구실을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