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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2, 2013년, pp.71 - 82
박상선 (경기도 화도초등학교) ,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School Landscape Planning in Korea recently due to the implementation of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system as a whole outside of the school environment and create eco-friendly, but not has not been linked with the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linked to the curriculum that can be us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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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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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학교조경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학교조경계획은 최근의 『학교숲가꾸기, 우리꽃 가꾸기, 담장 없는 학교』등의 개별 조경시설 개선방침에 따라 그 조성형태가 달라지고 있으며,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실시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학교 외부환경은 친환경적으로 조성되고 있으나, 학교조경이 교과과정과 연계되어 조성되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 |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의 모호한 기준으로 어떤 문제가 생기고 있는가? | 친환경건축물인증기준 중 8번째 항목인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에서는 학교조경과 관련한 생태면적율과 비오톱 조성, 생태학습원 조성하기 위하여 학교 옥외환경의 많은 부분에 녹지면적을 최대화 하도록 하고 있으나, 어떤 식물을 심어야 한다는 기준이 없다. 그 결과 대다수 업자들이 당시 유행하거나 싼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고, 식재 후 고사율이 낮은 수종을 임의로 식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에서는 어떤 점을 언급하고 있는가? | 2010년 이후 지어지는 학교 건물은 모두 친환경인증을 받도록 되어있다. 친환경건축물인증기준 중 8번째 항목인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에서는 학교조경과 관련한 생태면적율과 비오톱 조성, 생태학습원 조성하기 위하여 학교 옥외환경의 많은 부분에 녹지면적을 최대화 하도록 하고 있으나, 어떤 식물을 심어야 한다는 기준이 없다. 그 결과 대다수 업자들이 당시 유행하거나 싼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고, 식재 후 고사율이 낮은 수종을 임의로 식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
김인호, 학교조경활동 참여에 따른 환경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서병기, 학교 조경시설현황 및 식재공간 확보 가능성, 한국 식물, 인간환경 학회지, 2002
초등학교 1-6학년 전학년 국정교과서,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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