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고려한 초등학교 조경계획을 위한 조경 수종과 식재빈도에 관한 기초적 연구
A basic Study on the species of plants and its frequency for the Landscaping in Elementary School in relation to the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2, 2013년, pp.71 - 82  

박상선 (경기도 화도초등학교) ,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Landscape Planning in Korea recently due to the implementation of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system as a whole outside of the school environment and create eco-friendly, but not has not been linked with the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linked to the curriculum that can be us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단순히 미관중심의 학교 숲 조성에 머물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체험학습 중심’의 학교조경계획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 그림1 과 같이 진행되었다.
  • 따라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학습활동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1학년부터 6학년 전 학년 교과서에 나타나고 있는 식물의 종수와 빈도수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학교조경의 계획에 반영되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연구의 한계는 경기도 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과 연계된 초등학교 조경계획을 위한 식재 권장 수종의 제시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학교조경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학교조경계획은 최근의 『학교숲가꾸기, 우리꽃 가꾸기, 담장 없는 학교』등의 개별 조경시설 개선방침에 따라 그 조성형태가 달라지고 있으며,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실시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학교 외부환경은 친환경적으로 조성되고 있으나, 학교조경이 교과과정과 연계되어 조성되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의 모호한 기준으로 어떤 문제가 생기고 있는가? 친환경건축물인증기준 중 8번째 항목인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에서는 학교조경과 관련한 생태면적율과 비오톱 조성, 생태학습원 조성하기 위하여 학교 옥외환경의 많은 부분에 녹지면적을 최대화 하도록 하고 있으나, 어떤 식물을 심어야 한다는 기준이 없다. 그 결과 대다수 업자들이 당시 유행하거나 싼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고, 식재 후 고사율이 낮은 수종을 임의로 식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에서는 어떤 점을 언급하고 있는가? 2010년 이후 지어지는 학교 건물은 모두 친환경인증을 받도록 되어있다. 친환경건축물인증기준 중 8번째 항목인 생태환경관련 평가항목에서는 학교조경과 관련한 생태면적율과 비오톱 조성, 생태학습원 조성하기 위하여 학교 옥외환경의 많은 부분에 녹지면적을 최대화 하도록 하고 있으나, 어떤 식물을 심어야 한다는 기준이 없다. 그 결과 대다수 업자들이 당시 유행하거나 싼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고, 식재 후 고사율이 낮은 수종을 임의로 식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김인호, 학교조경활동 참여에 따른 환경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2. 서병기, 학교 조경시설현황 및 식재공간 확보 가능성, 한국 식물, 인간환경 학회지, 2002 

  3. 초등학교 1-6학년 전학년 국정교과서,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