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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의 포장디자인 표현방법이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과즙 음료 원재료의 표현방법 (사실적 표현 : 비사실적 표현)을 중심으로 -
Effects of Expression in Packing Designs of Drinks on Consumers' Preference for Brands - Focusing on expression of ingredients in juice (Realistic : Unrealistic)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69 - 78  

신해용 (홍익대학교대학원 광고디자인) ,  김덕용 (홍익대학교대학원 광고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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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매체, 대형할인마트 등에서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고 차별화 된 포장디자인을 통한 강력한 브랜드의 이미지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출하기 위해서 포장디자인의 중요성을 깨닫고 시각적인 측면에서 과실음료 포장디자인의 표현방법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음료의 포장디자인에서 원재료를 사실적인 방법으로 표현하였을 경우 비사실적 표현방법보다 소비자가 느끼는 과즙 함유량이 높게 나타났다. 웰빙(Well-being)의 관심도와 원재료의 포장디자인에서 표현방법에 따른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에서는 웰빙(Well-being)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사실적 표현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음료의 용기재질로는 유리병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선호하는 오렌지 주스의 종류는 100%과즙함유로 나타났다. 따라서, 웰빙(Well-being)의 관심도와 음료의 원재료에 대한 표현방법은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즙의 함유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ttract consumers in the advertisement media and large discount marts, there needs to be a strong brandimage with a competitive and distinctive packing design. This study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packing designs and investigated consumers' preference for brands depending on packing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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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가지고 포장디자인의 원재료에 대한 표현방법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오렌지주스의 종류와 용기의 재질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출하고자 포장디자인의 중요성을 깨닫고 시각적인 측면에서 과실 음료 포장디자인의 원재료 표현방법을 크게 사실적 표현과 비사실적 표현으로 나누어 연구해 보았고 소비자 트렌드인 웰빙(Well-being)과의 영향꽌계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포장디자인에서 원재료의 표현방법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실제 상황과 근접한 조건하에 실험연구가 진행되었다. 먼저 똑같은 오렌지 주스를 포장 디자인한 후 음료의 원재료인 오렌지의 표현을 사실적인 표현으로 4개, 비사실적 표현으로 4개의 음료를 Adobe Photoshop 6.
  • 본 연구는 포장디자인에서 원재료의 표현방법에 대해 소비 트렌드인 웰빙(Well-being)의 관심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과즙 함유량,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 등 보다 합리적이고 실속있는 접근을 위하여 모색되었다.
  • 본 연구에 앞서 [그림 1]과 같이 국내 과실음료를 과즙의 농도에 따라 구분지어 보고 포장디자인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은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출하기 위해서 포장디자인의 중요성을 깨닫고 시각적인 측면에서 과실음료 포장디자인의 표현방법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는 어떠하며 선호하는 브랜드가 구매 의도에까지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웰빙(Well-being)과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 모색하였다. 퓨레와 과립음료는 과일의 내용물을 이용하여 갈아서 만들거나 과립이 들어 있다는 특징적인 면을 살려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높이고자 재료를 주제로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는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가 자신들의 기본적 욕구와 2차적 욕구를 충족 시켜 줄 속성과 이점을 갖고 있다고 믿고 있어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가 형성되었을 때 형성이 된다.5) 이는 브랜드 연상이 갖는 타당성과 전달 가능성에 따라 결정되는 상관요소가 될 것이다. 얼핏 보기에는 브랜드 로열티 (loyalty)와 흡사한 개념으로 생각되기 쉽지만, 브랜드에 대한 선호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그것이 높은 빈도의 반복 구매와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브랜드 선호도와는 차이가 있으며, 일면으로는 브랜드 로열티의 하위 개념으로도 볼 수 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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