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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터랙션을 위한 새로운 접근 -휴대폰 버튼의 최적화 배치 방법을 중심으로 -
A New Approach to Mobile Interaction - focused on optimized button layout for mobile phone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165 - 172  

변재형 (동아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  문준기 (엠아이디자인) ,  양승호 (엠아이디자인) ,  김명석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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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의 버튼 배치는 제조회사에 따라 독특한 레이아웃으로 표준화를 이루어 가고 있으나, 각 제조사마다 서로 상이한 배치를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는 한 제조사에 있어서도 모델별로 일관성이 결여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는 휴대폰 제조사의 제품 인터페이스 표준화가 미흡함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아직까지는 제품의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의 제품 인터페이스 요소 중 출발점은 버튼의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의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휴대폰 버튼 레이아웃의 표준안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 사용 상황과 기능에 의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각 버튼들의 군집도를 측정하고 조작 시퀀스(sequence) 평가를 통해 최적화를 위한 방향을 설정한 후, 새로운 제시안의 평가를 통해 최적화된 표준만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국내 시판 중인 모델 중 평가제품을 선별하고 전체 버튼의 그루핑과 인접도, 조작경로에 대한 평가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터페이스 평가 방법들이 GUI 위주로 이루어진 데 반해 제품의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휴대폰의 제품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tton layout of mobile phone depends on the manufacturer and is going to be characterized in it's own way. So, there is not a standard layout except for numeric part. It is due to the lack of study on physical user interface and methodology to develop a design guideline. This study focuses on sug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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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이러한 방법은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서 제품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단계에서는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주기 어려운 문제가 있으며, 제품디자인 과정에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가 이해할 수 있는 보다 직관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방법론과는 별도로, 버튼의 레이아웃 평가와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하고자 한다.
  • 제품디자인 측면의 어포던스를 구성하는 요소는 위치(레이아웃), 형태, 크기, 색상, 촉감 등 제품디자인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해당된다. 본 연구는 그러한 인터페이스 요소 중 우선적으로 레이아웃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제품의 평가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추출하고 개선안을 내는 것을 기본적인 연구방법으로 한다. 비교 제품은 현재 국내 제조업체의 제품으로 하며, 5개 제조업체의 주력 제품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제품디자이너에 의한 핑가와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 진행하였으나, 연구의 진행과정에서 미비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비교대상 제품의 선정에 있어서 휴대폰의 폼팩터(form factor)가 레이아웃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휴대폰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기존 제품의 평가를 통해 문제 요소를 파악하고 개선안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단시간에 다수의 제품 비교를 위해, 일차적으로 버튼 배치의 분산을 계산하고, 다음 단계로서 조작 경로의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의 기본 개념은 기존 제품의 비교 분석을 통해 벤치마킹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휴대폰의 버튼 레이아웃 비교를 위해서는 특정 사용 상황에 대한 입력 효율성을 계산하는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버튼의 레이아웃 분석을 주 목적으로 하므로 각 버튼들의 위치가 얼마나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고 군집화가 이루어져 있는가를 보고자 한다. 휴대폰의 버튼은 [표 1] 에서 볼 수 있듯이 기능별로 군집을 이루고 있고, 동일한 그룹의 버튼들은 사용의 편의를 위해 배치에 있어서도 군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디자인 과정에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휴대폰의 버튼 배치를 중심으로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개발하고, 이의 과정에서 물리적인 인터페이스의 평가와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법론의 개발을 시도하고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 한편, 군집도를 평가할 때 하나의 버튼에 다수의 기능이 할당된 경우는 위의 분석 방법에 따른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한가지의 분석 방법으로 다수의 변인을 모두 통제하기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 버튼의 대표 기능에 국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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