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의 버튼 배치는 제조회사에 따라 독특한 레이아웃으로 표준화를 이루어 가고 있으나, 각 제조사마다 서로 상이한 배치를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는 한 제조사에 있어서도 모델별로 일관성이 결여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는 휴대폰 제조사의 제품 인터페이스 표준화가 미흡함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아직까지는 제품의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의 제품 인터페이스 요소 중 출발점은 버튼의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의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휴대폰 버튼 레이아웃의 표준안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 사용 상황과 기능에 의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각 버튼들의 군집도를 측정하고 조작 시퀀스(sequence) 평가를 통해 최적화를 위한 방향을 설정한 후, 새로운 제시안의 평가를 통해 최적화된 표준만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국내 시판 중인 모델 중 평가제품을 선별하고 전체 버튼의 그루핑과 인접도, 조작경로에 대한 평가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터페이스 평가 방법들이 GUI 위주로 이루어진 데 반해 제품의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휴대폰의 제품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휴대폰의 버튼 배치는 제조회사에 따라 독특한 레이아웃으로 표준화를 이루어 가고 있으나, 각 제조사마다 서로 상이한 배치를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는 한 제조사에 있어서도 모델별로 일관성이 결여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는 휴대폰 제조사의 제품 인터페이스 표준화가 미흡함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아직까지는 제품의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의 제품 인터페이스 요소 중 출발점은 버튼의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의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휴대폰 버튼 레이아웃의 표준안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 사용 상황과 기능에 의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각 버튼들의 군집도를 측정하고 조작 시퀀스(sequence) 평가를 통해 최적화를 위한 방향을 설정한 후, 새로운 제시안의 평가를 통해 최적화된 표준만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국내 시판 중인 모델 중 평가제품을 선별하고 전체 버튼의 그루핑과 인접도, 조작경로에 대한 평가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터페이스 평가 방법들이 GUI 위주로 이루어진 데 반해 제품의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휴대폰의 제품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Button layout of mobile phone depends on the manufacturer and is going to be characterized in it's own way. So, there is not a standard layout except for numeric part. It is due to the lack of study on physical user interface and methodology to develop a design guideline. This study focuses on sugge...
Button layout of mobile phone depends on the manufacturer and is going to be characterized in it's own way. So, there is not a standard layout except for numeric part. It is due to the lack of study on physical user interface and methodology to develop a design guideline. This study focuses on suggesting a methodology for development of button layout for mobile phone in term of physical user interface.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starts from scenarios of mobile phone usage. Operational sequences of 4 scenarios for 5 models are gathered based on the user manual. Proximity of each buttons is calculated according to the operational sequence. One of 5 models is selected and benchmarked by evaluating operational path. Considerations and directions are implicated to develop new solution alternatives. After evaluation of them, one of alternatives is suggested as an optimized button layout for mobile phone. This study focuses on an attempt to suggest a methodology of UI development in the matter of physical user interface, and a simple and easy way to be adopted and used at product designer level, compared to existing UI methodology for the expert.
Button layout of mobile phone depends on the manufacturer and is going to be characterized in it's own way. So, there is not a standard layout except for numeric part. It is due to the lack of study on physical user interface and methodology to develop a design guideline. This study focuses on suggesting a methodology for development of button layout for mobile phone in term of physical user interface.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starts from scenarios of mobile phone usage. Operational sequences of 4 scenarios for 5 models are gathered based on the user manual. Proximity of each buttons is calculated according to the operational sequence. One of 5 models is selected and benchmarked by evaluating operational path. Considerations and directions are implicated to develop new solution alternatives. After evaluation of them, one of alternatives is suggested as an optimized button layout for mobile phone. This study focuses on an attempt to suggest a methodology of UI development in the matter of physical user interface, and a simple and easy way to be adopted and used at product designer level, compared to existing UI methodology for the exp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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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이러한 방법은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서 제품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단계에서는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주기 어려운 문제가 있으며, 제품디자인 과정에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가 이해할 수 있는 보다 직관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방법론과는 별도로, 버튼의 레이아웃 평가와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하고자 한다.
제품디자인 측면의 어포던스를 구성하는 요소는 위치(레이아웃), 형태, 크기, 색상, 촉감 등 제품디자인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해당된다. 본 연구는 그러한 인터페이스 요소 중 우선적으로 레이아웃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제품의 평가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추출하고 개선안을 내는 것을 기본적인 연구방법으로 한다. 비교 제품은 현재 국내 제조업체의 제품으로 하며, 5개 제조업체의 주력 제품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제품디자이너에 의한 핑가와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 진행하였으나, 연구의 진행과정에서 미비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비교대상 제품의 선정에 있어서 휴대폰의 폼팩터(form factor)가 레이아웃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휴대폰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기존 제품의 평가를 통해 문제 요소를 파악하고 개선안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단시간에 다수의 제품 비교를 위해, 일차적으로 버튼 배치의 분산을 계산하고, 다음 단계로서 조작 경로의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의 기본 개념은 기존 제품의 비교 분석을 통해 벤치마킹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휴대폰의 버튼 레이아웃 비교를 위해서는 특정 사용 상황에 대한 입력 효율성을 계산하는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버튼의 레이아웃 분석을 주 목적으로 하므로 각 버튼들의 위치가 얼마나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고 군집화가 이루어져 있는가를 보고자 한다. 휴대폰의 버튼은 [표 1] 에서 볼 수 있듯이 기능별로 군집을 이루고 있고, 동일한 그룹의 버튼들은 사용의 편의를 위해 배치에 있어서도 군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디자인 과정에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휴대폰의 버튼 배치를 중심으로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개발하고, 이의 과정에서 물리적인 인터페이스의 평가와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법론의 개발을 시도하고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한편, 군집도를 평가할 때 하나의 버튼에 다수의 기능이 할당된 경우는 위의 분석 방법에 따른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한가지의 분석 방법으로 다수의 변인을 모두 통제하기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 버튼의 대표 기능에 국한하였다.
제안 방법
추출하였다. 각 제품의 사용상황 분석을 위해 현재 휴대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선정은 기존의 조사 자료(김신동, 2004, 세티즌 조사 자료, 20042))를 참조하여 카메라 촬영, mp3 음악 듣기, 문자메시지 보내기, 무선인터넷 접속의 4가지 사용 시나리오로 설정하였으며, 비교 대상 제품의 조작 경로를 정의하기 위해 각 제품의 사용설명서에 기재된 조작 경로를 추출하였다. 사용자에 따라서 사용설명서를 읽지 않고 제품을 직접 조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설명서의 조작 경로가 각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표준적인 조작 경로라고 이해할 수 있으므로 이를 해당 기능의 조작 경로로 설정하였다.
제품설명서에 기재된 조작경로는 해당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필요한 기본조작과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부가기능을 고를 수 있는 선택조작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본 조작은 각 제품에 있어서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으나, 선택조작은 제조사별로 인터랙션 플로우(Interaction flow)에 차이가 있어 상당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동일한 기준에 의한 비교 평가가 어려울 것으로 파악되어, 본 연구에서는 비교의 용이성을 위해 기본조작만 발췌하였다.[그림 3]
버튼의 군집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버튼들이 사용되는가를 파악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대상으로 해당 기능 사용 시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조작 경로와 해당 버튼을 추출하였다. 각 제품의 사용상황 분석을 위해 현재 휴대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선정은 기존의 조사 자료(김신동, 2004, 세티즌 조사 자료, 20042))를 참조하여 카메라 촬영, mp3 음악 듣기, 문자메시지 보내기, 무선인터넷 접속의 4가지 사용 시나리오로 설정하였으며, 비교 대상 제품의 조작 경로를 정의하기 위해 각 제품의 사용설명서에 기재된 조작 경로를 추출하였다.
이 때 직교표의 단위는 각 제품간의 비교를 목적으로 하므로 단위는 임의로 설정하였으며, 각 버튼의 위치를 비교할 수 있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되도록 큰 단위 셀(Cell)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다. 버튼의 위치는 직교표상에서 버튼의 중심점과 가장 근접한 칸에 표시를 하였고, 제품의 크기는 각 제품 간 비교를 위해 실제 크기에 비례하도록 조정하였다.[그림 4]
버튼의 조작 경로는 1차 분석에서 사용된 경로를 기준으로하였으몌그림 5], 역시 1차 분석에서 사용한 직교표를 이용하여 경로 거리(이동 거리)를 계산하였다. 즉, 버튼의 조작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동시, 전후 관계에 따라 버튼과 버튼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고 이의 합을 구함으로써 각 기능별 전체 조작 경로 거리를 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휴대폰 버튼의 레이아웃 분석을 위해 버튼의 군집도 평가를 출발점으로 하며, 연구 방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기존 제품의 평가를 통해 문제 요소를 파악하고 개선안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단시간에 다수의 제품 비교를 위해, 일차적으로 버튼 배치의 분산을 계산하고, 다음 단계로서 조작 경로의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개선 방향에 따라 4가지의 개선안을 제작하였으며, 기존 비교 제품과의 차별점은 기능 버튼(direct access key)이 다른 버튼과 구별되도록 별도로 그루핑되었고, 메뉴 관련 버튼 들이 조작 경로에 따라 좌에서 우로 흐르도록 배치된 점이다.
또한 사용자가 휴대폰을 조작할 때, 원하는 버튼을 찾기 위해 직관적으로 버튼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도 버튼의 군집화는 휴대폰의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에서 유통 중인 5개 제조사의 15개 모델을 선정하여 각 제품의 버튼을 나열하고 6명의 연구원들이 카드 소팅 (card sorting)을 통해 군집화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버튼에 따라서는 하나의 기능이 아닌 2가지 이상의 기능이 부여된 것도 있으나, 각 버튼의 기능 및 명칭은 버튼에 인쇄된 명칭 중 주요 기능을 따르는 것으로 하였다.
각 제품의 사용상황 분석을 위해 현재 휴대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선정은 기존의 조사 자료(김신동, 2004, 세티즌 조사 자료, 20042))를 참조하여 카메라 촬영, mp3 음악 듣기, 문자메시지 보내기, 무선인터넷 접속의 4가지 사용 시나리오로 설정하였으며, 비교 대상 제품의 조작 경로를 정의하기 위해 각 제품의 사용설명서에 기재된 조작 경로를 추출하였다. 사용자에 따라서 사용설명서를 읽지 않고 제품을 직접 조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설명서의 조작 경로가 각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표준적인 조작 경로라고 이해할 수 있으므로 이를 해당 기능의 조작 경로로 설정하였다. 제품설명서에 기재된 조작경로는 해당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필요한 기본조작과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부가기능을 고를 수 있는 선택조작으로 구분할 수 있다.
50x50 직교표에 표시하였다. 이 때 직교표의 단위는 각 제품간의 비교를 목적으로 하므로 단위는 임의로 설정하였으며, 각 버튼의 위치를 비교할 수 있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되도록 큰 단위 셀(Cell)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다. 버튼의 위치는 직교표상에서 버튼의 중심점과 가장 근접한 칸에 표시를 하였고, 제품의 크기는 각 제품 간 비교를 위해 실제 크기에 비례하도록 조정하였다.
정량적으로 얻어질 수 있는 조작 경로 분석과는 별도로, 조작 경로 상에서 보여지는 문제점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문제점은, 우선, 각 기능을 실행할 때 기본값 설정을 숫자 키로 함으로써 조작 경로가 길어진다는 점이다.
조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기능 수행에 있어서 기본 설정을 '0K' 혹은 '확인, 버튼을 누름으로써 가능를 재정의 하였다.
즉, 각 제품별 / 기능별로 분포된 버튼들의 중심점으로부터 각 버튼들 간 거리의 평균을 구하고 이 평균의 분산을 측정하면 해당 제품의 버튼들이 얼마나 밀집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표 2], 본 연구에서는 5개 제품에 대해 4가지 기능별로 버튼들의 상관위치를 계산하여 분산의 합이 최소인 제품을 대표 비교제품으로 선정하였다[표 3],
대상 데이터
선정 제품은 각 제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로서, 최근의 휴대폰 사용 용도의 대표적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제품을 선정하였다. 5개의 제품은 폴더형, 슬라이드형, 로테이트형 등 휴대폰의 구조가 혼재되어 동일하지는 않으나, 휴대폰의 버튼을 평면에 투영시켜본 결과 구조에 따른 차이점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여 앞의 5 제품을 선정하였다[그림 2], 또한 선정된 5 제품은 초기 15 모델을 수집하고 그 중 각 제조사를 대표하는 모델을 선정한 것이며, 각 제조사별로 유사한 버튼 배치를 보이는 경우가 많음으로써, 해당 버튼의 배치는 각 제조사의 기본 원칙을 보여주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버튼의 조작 경로 및 문제점 분석은 상관위치 분석에 의해 최소의 분산을 갖는 제품을 비교 대상 제품으로 선정하여 이루어졌으며, 조작 경로의 분석은 개선안을 위한 문제점 분석 및 최종적으로 개선안을 만들었을 때, 이의 비교를 위해 활용되었다.
내는 것을 기본적인 연구방법으로 한다. 비교 제품은 현재 국내 제조업체의 제품으로 하며, 5개 제조업체의 주력 제품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선정 제품은 각 제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로서, 최근의 휴대폰 사용 용도의 대표적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제품을 선정하였다.
비교 제품은 현재 국내 제조업체의 제품으로 하며, 5개 제조업체의 주력 제품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선정 제품은 각 제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로서, 최근의 휴대폰 사용 용도의 대표적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제품을 선정하였다. 5개의 제품은 폴더형, 슬라이드형, 로테이트형 등 휴대폰의 구조가 혼재되어 동일하지는 않으나, 휴대폰의 버튼을 평면에 투영시켜본 결과 구조에 따른 차이점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여 앞의 5 제품을 선정하였다[그림 2], 또한 선정된 5 제품은 초기 15 모델을 수집하고 그 중 각 제조사를 대표하는 모델을 선정한 것이며, 각 제조사별로 유사한 버튼 배치를 보이는 경우가 많음으로써, 해당 버튼의 배치는 각 제조사의 기본 원칙을 보여주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성능/효과
기존 ui 평가 방법으로 이용되는 조작경로의 분석이나 조작 효율성 평가 등의 방법은 본 연구의 방법보다 평가 결과에서 높은 신뢰 수준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그러한 평가 방법은 평가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의 소모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수시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신속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재정의된 조작경로에 따라 각 개선안들에 대한 경로거리 계산을 하였으며, 그 중 [그림 7]의 개선안은 [표 5]와 [표 6] 의비교에서 볼 수 있듯이 비교대상 제품에 비해 경로거리가 64.63에서 25.39로 60% 정도 확연히 감소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기존 제품의 버튼 배치가 전체 휴대폰 형상의 심미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이루어짐으로써 조작 경로상 원거리를 이동하여야 함에 비해, 개선안의 버튼 배치는 조작경로가 좌에서 우로 하나의 흐름에 따르도록 하여 불필요한 이동을 줄여줌으로써 전체 경로 거리의 감소를 가져온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두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각 버튼별로 대표적인 하나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졌으나, 기능의 복잡화에 따라 각 버튼에 할당되는 기능이 복합화 됨으로써 발생하는 영향 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즉, 버튼의 기능을 하나로 제한할 때와 다수의 기능을 할당하는 경우에따라서 최적의 배치안에 대한 결과가 상이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실험 방법은 이론적인 거리 계산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사용자들에 의한 실사용 실험시 동일 한결 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실험을 통한 방법론의 보완이 필요하다. 한편, 향후 버튼의 형상을 중심으로 하는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해, 형상, 크기 및 색채에 의한 어포던스의 정의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제품디자이너에 의한 핑가와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 진행하였으나, 연구의 진행과정에서 미비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비교대상 제품의 선정에 있어서 휴대폰의 폼팩터(form factor)가 레이아웃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폴더형(clamshell)과 슬라이드형의 버튼 레이아웃을 평면상에 투영시켰을 때 차이가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진행하였으나 이에 대한 검증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는 전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여지가 있는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통한 방법론의 보완이 필요하다. 한편, 향후 버튼의 형상을 중심으로 하는 물리적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해, 형상, 크기 및 색채에 의한 어포던스의 정의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알 수 있다. 향후, 보다 심도 있는 휴대폰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해서는 전체 메뉴 구조와 메뉴 네비게이션 (Navigation) 방식, 그리고, 이를 위한 버튼의 배치를 포함하는 물리적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에 덧붙여 버튼의 형태에 대한 연구를 추가함으로써 휴대폰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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