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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미용업체원 시장세분화 전략
Market Segmentation Strategy of Beauty Shop based on Life Style Variable 원문보기

한국패션뷰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 beauty, v.3 no.1 = no.4, 2005년, pp.20 - 28  

안현순 (광주보건대학 피부미용과) ,  박준 (광주보건대학 인터넷정보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ize and the diversity of the beauty industry grow, the need for systematic marketing strategy in beauty shop also increases. This study aims at finding 1)how to segment the market of beauty industry based on lifestyle variable and 2)how to set up the corresponding mix strategy on target ma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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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급변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포착하여 합리적이고 적절한 시장세분화 작업을 통해 1990년 후반 남성용 프랜차이즈 형태로 처음 등장한 이래 단기간 내에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둔 B사의 사례를 통해 앞서 언급한 라이프스타일 기준 시장세분화의 과정과 이후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미용 시장세분화의 가장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인 라이프스타일의 의미와 그에 따른 시장세분화의 결과를 도출해내며 그에 따른 가장 적절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보고서는 라이프스타일 기준을 적용한 미용업체에의 시장세분화 및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담고 있으며 실제 경영사례를 통해 그 적용방법론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미용 산업에서의 시장 지향적 경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향후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구체적 변수와 미용시장의 시장세분화 전략 그리고 마케팅 믹스간의 실증적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미용 산업의 전반적인 개황을 살펴보고 그 총체적인 시장을 미시적으로 세분화하는 방법과 가장 유의성 있는 기준으로서 라이프스타일의 정확한 의미규정과 그 방법론을 도출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먼저 전체 미용 시장의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서비스 시장을 세분화하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미용 시장세분화의 가장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인 라이프스타일의 의미와 그에 따른 시장세분화의 결과를 도출해내며 그에 따른 가장 적절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찾아보고자 한다.
  • 사례 연구는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의 틈새 속에서 시장세분화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구사를 통해 미용업계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바 있는 “B”회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본 사례를 통해서는 단순히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과정에서 그치지 않고 가장 적절한 마케팅 믹스 전략까지 이끌어내어 미용업체 시장세분화를 통한 전략수립의 기초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남성들이 가진 미용실에 대한 불편함이다. 이는 미용실은 근본적으로 여성을 위한 공간이고 여성용 헤어서비스의 부대 서비스로서 남성커트를 하고 있다는 심리적 불안에서 기인한다.
  • 소비자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시장을 정확히 분류하고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켜 경쟁우위를 점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만이 생존하게 된다. 이렇게 볼 때 결국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첫걸음이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시장을 명확히 분류하는 '시장세분화, 가될 것이다. 시장을 분류하는 기준으로 과거에는 성, 연령, 인종, 지역, 소득수준 등 객관적인 구분이 가능한 지표가 많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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