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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109 - 120
김현덕 (대구미래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This study aimed to develop Chinese restaurant set menu which was proper to tendency of market segmentation by using conjoint analysis. In order to examine tendency of market segment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mportant factors and effective values of whole market and segment market. Firs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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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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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은 어떤 기법인가? |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상품대안이나 개발대안들이 여러 속성들과 결합되어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이들 대안들을 구성하는 속성(attribute)들 하나하나에 대해 고객이 부여하는 효용(utility) 또는 부분가치(part worth)를 추정함으로써 고객이 선호하는 개발대안을 찾거나 고객이 선택할 개발대안을 예측하는 기법이다(Ahn & Kim, 2009). 따라서 속성별 효용 또는 부분가치를 나타내는 모수추정이 가능하다. | |
앞으로 음식을 기반으로 한 체험, 축제, 식자재 쇼핑과 같은 음식관광이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상품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알 수 있는 이유는?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2014)의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 중 상당수가 한국에서 쇼핑(66.0%)과 음식․미식 탐방 (44.3%)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방문객의 쇼핑 품목 중 식료품 (36.2%)과 인삼․한약재 (12.2%), 그리고 주류(5.8%)는 상위 쇼핑항목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음식에 대한 만족도 역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앞으로 음식을 기반으로 한 체험, 축제, 식자재 쇼핑과 같은 음식관광이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상품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
외국인의 우리나라 방문동기 중 음식의 동기의 비율은? | 음식관광에 대한 관심은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강화하고, 지역에 충성도 있는 고객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인다. 최근 외래 관광객에 대한 조사들은 음식 및 미식탐방을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래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복수응답을 기준으로 한 방문동기에서 음식의 동기는 2006년 49.2%, 2008년 41.5%, 2009년 42.1%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 외래 관광객 조사에서 우리나라 여행지의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 음식이 44.2%(중복응답)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한국방문 시 주요 관광활동으로 식도락 관광이 2007년 33.2%에서 2009년 39.8%, 2011년 46.1%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음식관광의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 이러한 음식관광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틈새시장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지역자치단체에서는 음식이 주요주체가 되는 음식축제를 관광자원으로서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문화를 보존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인지하고 있다(Ahn & Kim,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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