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식당의 시장세분화에 따른 세트메뉴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t Menu according to Market Segmentation of Chinese Restauran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109 - 120  

김현덕 (대구미래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Chinese restaurant set menu which was proper to tendency of market segmentation by using conjoint analysis. In order to examine tendency of market segment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mportant factors and effective values of whole market and segment market. Firs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시장세분화의 근거로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군집들은 비슷한 개체들 간에 묶어져 그에 적합한 대안을 적용해야 되기 때문에, 유사성 척도에 의거해 유사한 객체들을 묶는 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뒤 컨조인트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소비자의 메뉴선택속성을 바탕으로 외식시장을 세분화한 뒤,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전채외식시장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중식당 세트 메뉴에 대한 선호도 조사분석을 통하여 세분시장별 성향에 적합한 세트메뉴를 개발하여 중식당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에게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세분시장별 적합한 메뉴개발은 소비행태와 니즈(needs)가 다양해지고 있는 외식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행태와 니즈(needs)가 다양해지고 있는 외식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메뉴선택속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 한 뒤, 컨조인트 분석의 속성과 속성 수준의 조합에 따른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전체시장과 세분시장에 대한 중요도와 효용가치를 알아보고, 세분시장별 성향에 적합한 중식당 세트메뉴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위해서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풀프로파일 법(full-profile method) 형식으로 총 16개의 가상 프로파일을 제시하였으며, 각 속성의 부분가치를 추정하여 6가지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부분가치의 중요도를 계산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식당 세트메뉴를 개발하고자 실무적인 관점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연구에 접근코자 하였으며, 호텔 이용객이 아닌 일반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속성을 선별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이 기존의 선행연구와는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속성들 중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최적속성 조합을 제시하였고, 연구에서 도출된 최적속성 조합은 앞으로 국내 외식시장의 발전에 다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이러한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중식당 세트메뉴의 주요 속성에 대한 부분가치와 각 속성의 중요도를 측정하고, 각 세분화된 집단에 대한 분석을 위해 부분가치 함수를 이용하여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군집분석을 통해 세분집단별 특성을 분석하고, 최적속성조합을 산출하여 각 세분시장 특성에 적합한 메뉴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중국식 세트메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과 속성수준을 선정하고, 전체시장과 세분시장으로 나누어 중식당의 세트메뉴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강한요구형은 모든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집단으로 따라서 6만원 가격대의 육류와 해산물이 혼합된 메인메뉴 3가지로 해삼돼지(海蔘扣肉), 쇠고기게살볶음(紅燒牛蟹肉), 류산슬(流三絲) 또는 육류 1종류와 해산물 1종류, 해산물과 육류가 섞어진 메뉴 1종류가 제공되는 3가지 메뉴인 깐풍새우(乾炒蝦仁), 전가복(全家福), 라조기(辣炒鷄)가 적당할 것이며, 중간요구형은 음식의 질과 맛을 우선으로 하는 집단으로 단순조리법과 일반식재료가 아닌 전통중국식 재료와 특별조리법을 사용한 6만원 가격대의 육류중심으로 구성된 3가지 메뉴로 마라우육(麻辣牛肉), 깐풍기(乾烹蝦鷄), 삼겹살찜(南乳扣肉)이 어울릴 것이다. 온순요구형에서는 비교적 낮은 요구집단으로 일반대중들이 좋아할 수 있는 해산물 중심으로 구성된 3가지 메뉴인 팔보채(八寶菜), 생선말이찜(捲魚香牛肉), 쇠고기피망볶음(靑炒牛肉絲)이 적당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소비자의 메뉴선택속성을 바탕으로 외식시장을 세분화한 뒤,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전채외식시장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중식당 세트 메뉴에 대한 선호도 조사분석을 통하여 세분시장별 성향에 적합한 세트메뉴를 개발하여 중식당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에게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세분시장별 적합한 메뉴개발은 소비행태와 니즈(needs)가 다양해지고 있는 외식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조인트 분석은 어떤 기법인가?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상품대안이나 개발대안들이 여러 속성들과 결합되어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이들 대안들을 구성하는 속성(attribute)들 하나하나에 대해 고객이 부여하는 효용(utility) 또는 부분가치(part worth)를 추정함으로써 고객이 선호하는 개발대안을 찾거나 고객이 선택할 개발대안을 예측하는 기법이다(Ahn & Kim, 2009). 따라서 속성별 효용 또는 부분가치를 나타내는 모수추정이 가능하다.
앞으로 음식을 기반으로 한 체험, 축제, 식자재 쇼핑과 같은 음식관광이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상품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알 수 있는 이유는?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2014)의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 중 상당수가 한국에서 쇼핑(66.0%)과 음식․미식 탐방 (44.3%)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방문객의 쇼핑 품목 중 식료품 (36.2%)과 인삼․한약재 (12.2%), 그리고 주류(5.8%)는 상위 쇼핑항목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음식에 대한 만족도 역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앞으로 음식을 기반으로 한 체험, 축제, 식자재 쇼핑과 같은 음식관광이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상품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외국인의 우리나라 방문동기 중 음식의 동기의 비율은? 음식관광에 대한 관심은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강화하고, 지역에 충성도 있는 고객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인다. 최근 외래 관광객에 대한 조사들은 음식 및 미식탐방을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래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복수응답을 기준으로 한 방문동기에서 음식의 동기는 2006년 49.2%, 2008년 41.5%, 2009년 42.1%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 외래 관광객 조사에서 우리나라 여행지의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 음식이 44.2%(중복응답)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한국방문 시 주요 관광활동으로 식도락 관광이 2007년 33.2%에서 2009년 39.8%, 2011년 46.1%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음식관광의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 이러한 음식관광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틈새시장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지역자치단체에서는 음식이 주요주체가 되는 음식축제를 관광자원으로서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문화를 보존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인지하고 있다(Ahn & Kim,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hn., K, M., & Kim, J. Y. (2009). Segmentation based on visito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to food cultural festival -Focusing on Korea food festival in Jeon-ju 2008-.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 13(2), 669-686. 

  2. Ahn, S. S., Park, K. Y., & Yang, J. H. (2005). Research on success factor of family restaurant through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8(1), 87-104. 

  3. Baek, S. W., Kim, S. H., & Yu,. C. J. (2012). Research on consumer preference of eggs through conjoint analysis. Korea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29(1), 57-72. 

  4. Bai, Y. H. (2012). A study on foodservice operation for a menu strategy in expressway rest area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8(3), 1-17. 

  5. Batra, R., Myers, J., & Aaker, D. (1996). Advertising management( 5th edition). NY: Prentice-Hall, Inc. 

  6. Byun, G. I., & Kim, G. J. (2013). A study on visual center and menu's fonts points for menu design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3), 151-172. 

  7. Choi, G. W., & Bang, D. H. (2017). The segmentation of customers dining out: An application of latent class analysis (LCA).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1(4), 131-149. 

  8. Choi, W. S., Seo, K. H., & Lee, S. B.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MR products of Korean foods using conjoint analysi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8(1), 156-167. 

  9. Choi, W. K. (2012). The taste of the crab. Local Administration. 

  10. DeSarbo, W. S., Ramaswamy, V., & Cohen, S. H. (1995). Market segmentation with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Marketing Letters, 6(2), 137-147. 

  11. Filitrault, P., & Ritchie, B. (1998). The impact of situational factors on the evaluation of hospitality servi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26(4), 29-37. 

  12. Grover, R., & Srinivasan, V. (1987). A simultaneous approach to market segmentation and market structur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2), 139-153. 

  13. Her, J. H., Choi, Y. S., & Lee, J. H. (2013). The effect of LOHAS image of consumers dining out on the attributes of selecting menus and loyalty to Korean restaurants. Tourism Research, 28(4), 301-321. 

  14. Hong, J. S., & Chong, Y. K. (2011). Types of restaurant selections by consumers using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4(5), 93-111. 

  15. Jung, J. W. (2014). The influence of menu choices and IMC activitie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revisit intention at Italian restaurant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8), 53-66. 

  16. Jin, Y. H., & Ahn, C. E. (200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choice of Chinese restaurant menu: Focusing on the theme park.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9(2), 149-167. 

  17. Jeon, H. J. (2013). Study on the effect of value perception about menu selection attribute of restaurants in Jeon-ju Hanok village on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and switching intention. Tourism Research, 28(4), 419-436. 

  18. Jo, M. N. (2010). Conjoint analysis of restaurants attributes on consumer intentions to choice restaurant.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1), 254-268. 

  19. Ju, M. C. (2016). Influence of Japanese restaurant menu select attribute on consumer preferences and satisfac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 preference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4), 353-364. 

  20. Kang, J. H., & Ko, B. S. (2007). A study on the causal effect evaluation of health commitment, attitude,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behavioral intention affecting seafood consump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 (5), 521-528. 

  21. Kim, J. G., & Lee, Y. J. (2012). Influence of Japanese restaurants' LOHAS image factors on customers'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8(4), 166-182. 

  22. Kim, H. J., & Jung, Y. H. (2005). Country club grill restaurant by menu engineering research on menu analysis - Based on P country club grill restaurant in Yong-in area-. Journal of Hotel & Resort, 4(1), 89-102. 

  23. Kim, H. C. (2007). A study on menu development of hotel banquet western table d' hotel menu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24. Kim, H. C. (2002). Menu analysis case of hotel Chinese restaurant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25. Kim, H. C. (2017). A study on the preference analysis according to the usage behavior of grilled beef restaurant by conjoint analysi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4), 93-103. 

  26. Korea Food & Drug Food Corporation (2013). Korean food ingredients bible. Korea food service industry management institute. Retrieved from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68XX12000008?sub효능 

  27.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12). Survey of foreign tourists in 2011. 

  28. Lee, G. H. (2008). A comparative study on the factors of selection of buffet restaurants: Hotel vs buffet restaurant (Master's thesis). Kyungki University. 

  29. Lee, H. S., & Lim, J. H. (2008). SPSS 14.0 Manual. Bubmun Publishing Company. 

  30. Lee, J. S. (2005). A comparative study of Kasavana & Smith's menu analysis method and pavesic's menu analysis method. Tourism Research, 20(1), 21-32. 

  31. Lee, M. S., Kim, K. B., Kim, Y. S., & Choi, S. K. (2013). The research on sanchoneo mandu product development using conjoint analysi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9(1), 164-178. 

  32. Lee, Y. J., & Lee, S. B. (2008). The globalization strategy of Korean food affects the national image, Korean attitude and Korean product purchase intention. Hotel Hospitality,17(3), 117-135. 

  33. Lim, B. Y. (2012). Service leadership. Baeksan Publishing Company. 

  34. Lim, S. I., Han, K. Y., Peter, B., Kim, J. H., & Seo, K. M.(2009). Spoken source preference of UK consumers with conjoint analysis.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24(1),51-57. 

  3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4). Survey on the status of foreign tourists in 2013. 

  36. Quan, S., & Wang, N. (2004). Towards a structural model of the tourist experience: An illustration from food experiences in tourism. Tourism Management, 25(3), 297-305. 

  37. Shin, D. S., & Kim, J. W. (2012). Comparison of menu analysis of industry foodservice sta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5(5), 185-204. 

  38. Smith, M. (1956).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as alternative marketing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21(1), 3-8. 

  39. Song, Y. E., & Lee, S. B. (2009). A study on the segmentation of friendly environment agricultural products markerby conjoint analysis. Hotel Business Management, 18(1), 257-274. 

  40. Wedel, M., & Kamakura, W. (2012). Market segmenta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foundations(8).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13(2), 11-21. 

  41. Weinstein, A. (1994). Market segmentation: Using demographics, psychographics and other niche marketing techniquesto predict and model customer behavior. Probus Publishing Co. Chicago. 

  42. Yoon, T. H. (2005). A study of the motivation for eating out & selection attribute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8(3), 47-6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