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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라이프스타일을 적용한 한식 시장세분화전략
Korean Food Market Segmentation Strategies and Applied Food-related Lifestyle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5 no.4, 2010년, pp.466 - 472  

김경민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  김경희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vided consumer food-related lifestyles into five types: health-oriented, convenience-oriented, safety-oriented, economics-oriented, and taste-oriented. According to this grouping, we separated the lifestyles into low-interest, safety and economics-oriented, taste-oriented, and high-in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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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한식시장세분화연구는 한식세계화를 위한 세분시장별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구체적으로 국내 한식소비자들의 식생활은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되며 그들 세분집단들 간의 일반적인 특성과 한식소비성향, 한식의 중요속성파악 및 한식만족도 등을 비교분석하여 집단 간 전략적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식시장에 있어서 처음으로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을 적용하여 집단을 유형화하여 살펴본 연구로서 한식시장의 세분화과정을 통해 세분시장별 특성을 살펴본 것으로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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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으로서 개인마다 독특한 삶의 양식이며, 개인의 가치, 동기, 감정, 개성, 인구통계적 특성,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을 반영한다(Lee 등 2006).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는 시장의 구분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으며, 인구 통계학적인측면이나 제품사용측면에서 표적 집단정의가 가능하며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주면서 쉽게 발견할 수 없는 시장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품 포지셔닝에도 도움을 준다.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으로서 개인마다 독특한 삶의 양식이며, 개인의 가치, 동기, 감정, 개성, 인구통계적 특성,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을 반영한다(Lee 등 2006).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는 시장의 구분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으며, 인구 통계학적인측면이나 제품사용측면에서 표적 집단정의가 가능하며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주면서 쉽게 발견할 수 없는 시장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품 포지셔닝에도 도움을 준다. 즉, 세분시장을 정의하고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기준으로서 소비자집단의 차이를 보다 유용하게 설명해주고 사회적 동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Plummer 1978; Kim & Kwon 1999).
한국전통음식의 우수성은 무엇인가? com 2006). 한국전통음식은 채식위주이고 육식과 채식의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과학적인 음식이다(Jung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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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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