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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국가들의 인삼 소비 실태와 인식에 관한 조사
Actual Consumption Conditions and Consumer Perception of Ginseng in the Major Countries 원문보기

Journal of ginseng research = 高麗人參學會誌, v.29 no.3 = no.79, 2005년, pp.152 - 158  

정헌배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  고성권 (세명대학교 한방식품영양학과) ,  박성훈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시장분석팀) ,  조순현 (중앙대학교 인삼산업연구소) ,  임병옥 (중앙대학교 인삼산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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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천년동안 고려인삼은 동양국가에서 최고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한국은 인삼종주국이며 이러한 이유로 한국의 특용작물인 인삼은 삼국시대부터 세계로 수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중국과 캐나다의 거대한 인삼 생산량 때문에 고려인삼 제품의 국제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게다가 미국은 공격적인 시장전략을 가지고 국제 인삼시장을 이끌고있다. 그러므로 인삼 종주국으로서의 한국은 국제 인삼시장의 상황과 분위기를 이해해야만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들의 인삼 소비실태와 소비인지를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발견은 소비자 행동과 주요 국가의 인식차이를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다방면의 인삼분야에 사용하는데 응용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everal thousand years, Korea ginseng has been used as medicinal herb in the oriental countries. Korea is the ginseng suzerain and, for that reason, tile ginseng as a special crop In Korea has been exported to the World market since the era of the three Kingdoms. However, recently, the interm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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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인삼산업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 인삼 수출 확대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다양한 고부가가치 인삼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해외 소비자들의 인삼 제품 소비 실태 와 인식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인삼 제품 개발자와 인삼 가 공업자 그리고 인삼제품 수줄 업자들에게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더 나아가 중국의 WT0가입으로 세계 인삼시장의 새로운 개편이 예상되며, WT0/DDA 농업협상에 따라 인삼시장 개방 확대를 앞두고 우리나라 인삼산업은 대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2).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인삼산업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 인삼 수출 확대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다양한 고부가가치 인삼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해외 소비자들의 인삼 제품 소비 실태 와 인식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인삼 제품 개발자와 인삼 가 공업자 그리고 인삼제품 수줄 업자들에게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주요 국가들의 인삼 제품 소비 실태와 인식에 관한 만족한 연구결과를 얻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3년 6월 25일부터 8월 25일까지 하였으며 한국을 포함한 5개국 대도시권의 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추정된 기술통계량 중 응답수, 평균점수, 표준편 차이며, 집단 간 평균 통계치가 같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F값으로 표시하였으며 각각의 유의 수준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전 항목이 통계적 유의 수준 1% 이내에서 각 집단 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었다. 즉 국가별 인삼제품 구입할 때 고려사항에 대한 평균점수가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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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Im, B.O, Ko, S.K., Jeong, H.B. and Kim, Y.D. : Marketing Strategy of Ginseng Product Used Tree Analysis; in Domestic Market. Food Marketing Research. 22, 19-43 (2005) 

  2. Im, B.O., Ko, S.K. and Jang, K.C. : A Study the Comsumer Perception of Ginseng Product. Industry Management Research Intitute Chang-Ang University. 12, 63-85 (2003) 

  3. Ko, S.K, Kim, Y.S., Kim, Y.Y., Kim, J.K, Mook, S.K., Park, J.D., Im, B.O., Jeong, J.H., Jeong, H.B., Choi, Y.U. and Ham, Y.T.: Understanding of Korea Ginseng. 1st ed. p. 1-254. Chang-Ang University Press, (2005) 

  4. Jeong H.B., Lee, C.B., Yun, S.W., Lee, J.H., Choi, S., Ko, S.K, Park, H. and Choi, Y.U. et al.: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of Korean Ginseng Industry. p. 266. Lee-Gin Pres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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