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천년동안 고려인삼은 동양국가에서 최고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한국은 인삼종주국이며 이러한 이유로 한국의 특용작물인 인삼은 삼국시대부터 세계로 수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중국과 캐나다의 거대한 인삼 생산량 때문에 고려인삼 제품의 국제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게다가 미국은 공격적인 시장전략을 가지고 국제 인삼시장을 이끌고있다. 그러므로 인삼 종주국으로서의 한국은 국제 인삼시장의 상황과 분위기를 이해해야만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들의 인삼 소비실태와 소비인지를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발견은 소비자 행동과 주요 국가의 인식차이를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다방면의 인삼분야에 사용하는데 응용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몇 천년동안 고려인삼은 동양국가에서 최고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한국은 인삼종주국이며 이러한 이유로 한국의 특용작물인 인삼은 삼국시대부터 세계로 수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중국과 캐나다의 거대한 인삼 생산량 때문에 고려인삼 제품의 국제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게다가 미국은 공격적인 시장전략을 가지고 국제 인삼시장을 이끌고있다. 그러므로 인삼 종주국으로서의 한국은 국제 인삼시장의 상황과 분위기를 이해해야만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들의 인삼 소비실태와 소비인지를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발견은 소비자 행동과 주요 국가의 인식차이를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다방면의 인삼분야에 사용하는데 응용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For several thousand years, Korea ginseng has been used as medicinal herb in the oriental countries. Korea is the ginseng suzerain and, for that reason, tile ginseng as a special crop In Korea has been exported to the World market since the era of the three Kingdoms. However, recently, the intermati...
For several thousand years, Korea ginseng has been used as medicinal herb in the oriental countries. Korea is the ginseng suzerain and, for that reason, tile ginseng as a special crop In Korea has been exported to the World market since the era of the three Kingdoms. However, recently, the intermational market share of Korea ginseng products has been significantly reduced due to the mass production of ginseng from China and Canada. Besides, America with aggressive marketing strategy take the leadership in the international ginseng market. Therefore, it is necessary for Korea to know and understand world ginseng market mood and situation.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ctual consumption conditions and consumer perception of ginseng at the major consumptive countries in tile world. The findings of this study mean that the consumer behavior and perception of ginseng is difficult depending on country. At the result,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to apply ginseng in various fields.
For several thousand years, Korea ginseng has been used as medicinal herb in the oriental countries. Korea is the ginseng suzerain and, for that reason, tile ginseng as a special crop In Korea has been exported to the World market since the era of the three Kingdoms. However, recently, the intermational market share of Korea ginseng products has been significantly reduced due to the mass production of ginseng from China and Canada. Besides, America with aggressive marketing strategy take the leadership in the international ginseng market. Therefore, it is necessary for Korea to know and understand world ginseng market mood and situation.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ctual consumption conditions and consumer perception of ginseng at the major consumptive countries in tile world. The findings of this study mean that the consumer behavior and perception of ginseng is difficult depending on country. At the result,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to apply ginseng in various field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인삼산업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 인삼 수출 확대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다양한 고부가가치 인삼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해외 소비자들의 인삼 제품 소비 실태 와 인식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인삼 제품 개발자와 인삼 가 공업자 그리고 인삼제품 수줄 업자들에게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중국의 WT0가입으로 세계 인삼시장의 새로운 개편이 예상되며, WT0/DDA 농업협상에 따라 인삼시장 개방 확대를 앞두고 우리나라 인삼산업은 대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2).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인삼산업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 인삼 수출 확대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다양한 고부가가치 인삼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해외 소비자들의 인삼 제품 소비 실태 와 인식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인삼 제품 개발자와 인삼 가 공업자 그리고 인삼제품 수줄 업자들에게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요 국가들의 인삼 제품 소비 실태와 인식에 관한 만족한 연구결과를 얻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3년 6월 25일부터 8월 25일까지 하였으며 한국을 포함한 5개국 대도시권의 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추정된 기술통계량 중 응답수, 평균점수, 표준편 차이며, 집단 간 평균 통계치가 같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F값으로 표시하였으며 각각의 유의 수준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전 항목이 통계적 유의 수준 1% 이내에서 각 집단 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었다. 즉 국가별 인삼제품 구입할 때 고려사항에 대한 평균점수가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 기간은 2003년 6월 25일부터 8월 25일까지 하였으며 한국을 포함한 5개국 대도시권의 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긱구의 현지 임시 조시원을 고용하였으며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게 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전체 700명에게 배부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조사표를 제거하고 비교적 성실하게 응답한 656명을 확보하였는데, 한국(서울) 105명, 미국(뉴욕-) 103명, 홍콩 104명, 중국(상하이) 117명, 일본(교토) 111명, 그리고 대만(타이베이) 116명이다.
대상 데이터
주요 국가들의 인삼 제품 소비 실태와 인식에 관한 만족한 연구결과를 얻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3년 6월 25일부터 8월 25일까지 하였으며 한국을 포함한 5개국 대도시권의 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긱구의 현지 임시 조시원을 고용하였으며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게 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인삼제품 구입 시 1회 평균 지출액은 얼마이냐에 대한 질문으로 한국 소비자들은 10만원 이상, 미국, 홍콩, 그리고 대만 소비자들은 1~3만원 정도, 중국과 일본 소비자들은 5-10만원으로 지출한다가 각각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인삼제품을 구입하는 주계절에 대해서는 계절에 상관없이 년 중 인삼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인삼제품 구입시 주로 영향을 받는 광고에 대한 의견으로 한국과 미국은 주위의 추천으로 홍콩과 대만은 TV광고로 중국은 인터넷 광고 그리고 일본은 방문판매에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를 위해 긱구의 현지 임시 조시원을 고용하였으며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게 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전체 700명에게 배부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조사표를 제거하고 비교적 성실하게 응답한 656명을 확보하였는데, 한국(서울) 105명, 미국(뉴욕-) 103명, 홍콩 104명, 중국(상하이) 117명, 일본(교토) 111명, 그리고 대만(타이베이) 116명이다. SPSS(Ver.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평균(Mean), 분산분석 법 (Analysis of riance; AN0VA) 등 통계적 분석 기법을 사용하였다. 빈도 분석과 평균분석은 가장 많이 응답한 항목만 표에 기록하였다.
빈도 분석과 평균분석은 가장 많이 응답한 항목만 표에 기록하였다. 분산분석은 일원배치 분산 분석법을 사용하였는데 추정된 기술통계량은 응답수, 평균점수, 표준편 차이며, “집단 간 평균점수가 같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하였으며 F값으로 표시하였고 각각의 통계적 유의 수준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점수 측도는 5점으로 질문항목에 대해서 “전혀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 1점, “조금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 2점, “별 차이나 확신하지 않는 경우” 3점, “조금 동의하는 경우” 4점, 그리고 “매우 동의하는 경우” 5점으로 각각 가중치를 주었다.
한편 분산분석은 일원 배치 분산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추정된 기술통계량 중 응답수, 평균점수, 표준편 차이며, 집단 간 평균 통계치가 같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F값으로 표시하였으며 각각의 유의 수준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전 항목이 통계적 유의 수준 1% 이내에서 각 집단 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었다.
이론/모형
고려인삼의 조사 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로 일원 배치 분산 분석법을 사용하였다(Eble 5). 먼저 고려인삼에 대해서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한국을 제외한 홍콩이 가장 높은 점수을 보이며 의외로 일본(2.
Table 3에서 한국은 원산지, 약효성, 향기와 맛의 항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가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홍콩은 가격, 중국은 포장 디자인, 그리고 미국은 포장 단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각각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한편 분산분석은 일원 배치 분산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추정된 기술통계량 중 응답수, 평균점수, 표준편 차이며, 집단 간 평균 통계치가 같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F값으로 표시하였으며 각각의 유의 수준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성능/효과
직업항목에서는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들의 응답지들이 직장인들이었으며 일본은 사업가들이 가장 많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국가별 응답자들의 연봉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2천만원 이하, 미국은 약$20, 000-29, 999, 홍콩은 약 12,000~24, 000 HK(홍콩 달러), 중국은 약 34, 000 이상, 일본은 약 900 이상, 그리고 대만은 약 30, 000 -50, 000 NT를 가장 많이 각각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국가별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로 각 조사 항목 중 가장 많이 응답한 항목만을 나타냈다. Table 1은 평균 연령 항목에서 일본은 60대로 다른 국가들에 비하여 높은 편이나 그 외 국가들은 40대 전후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국가의 소비자들은 한국산 인삼 제품이 최고의 품질로 인정한다고 각각 응답하였다. 구입하는 국가의 인삼 제품 중 가격이 가장 적당한 국가의 것에 대한 의견으로 한국, 미국 그리고 대만 소비 자들은 잘 모르겠다가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홍콩은 서양 삼, 중국은 중국삼 일본은 자국 삼의 가격이 가장 적당하다고 각각 응답하였다. 이는 각국의 소비자들이 각국의 인삼 제품 에 대한 적당한 가격에 정보를 잘 모르고 있어 각국의 인삼 제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제대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원산지에 따른 인삼의 약효성에 대한 차이를 인식하고 있으므로 고려인삼의 차별화 방안 중에 하나로 원산지를 제대로 표기할 방안과 가짜 고려인삼 상표도용을 철저히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더 좋은 품질의 인삼에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각각 응답하였음으로 고품질 인삼 생산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각 국가별 소비자들이 보통 것보다 최고의 품질 구입 시 25-50% 정도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고려인삼의 조사 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로 일원 배치 분산 분석법을 사용하였다(Eble 5). 먼저 고려인삼에 대해서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한국을 제외한 홍콩이 가장 높은 점수을 보이며 의외로 일본(2.784)이 가장 점수가 낮았고 전반적으로 외국인에 대한 고려인삼의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인삼 약효성에 대한 질문으로 한국을 제외한 대만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의외로 중국(3.
그러므로 이 또한 고려인삼의 차별화 방안 중에 하나로 고품질 인삼 생산이 필요하다. 보통 품질의 인삼보다 최고의 품질을 구입할 때 더 많은 비용 지불할 것인가에 대한 의견으로 한국 소비자들은 25% 이하, 미국 소비자들은 100% 정도, 홍콩 소비자들은 25% 이하, 중국과 일본 소비자들은 50% 정도, 그리고 대만 소비자들은 100% 정도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각각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각 국가별 인삼 소비 실태와 인삼에 대한 인식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국가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한국인삼산업 관계자들은 해외 인삼시장에 대한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여 인삼 수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한 것이다.
국가별 인삼에 대한 인식으로 각 조사 항목 중대한 가장 많이 응답한 항목만 표시하였다(Table 4).인삼의 년근에 대한 품질과 약효성에 대한 의견으로 전국가의 소비자들이 년근이 오래될수록 품질과 약효성이 더 있는 것으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또한 고년근 인삼에 대해 더 많이 지불할 의향에 대한 의견으로는 전국가의 소비자들이 년근이 오래될수 록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그러므로 대부분 국가들의 소비자들이 인삼을 정기적으로 복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전 세계 인삼 소비자들에게 인삼을 정기적인 복용하도록 홍보할 필요가 있다. 인삼제품 구입 시 1회 평균 지출액은 얼마이냐에 대한 질문으로 한국 소비자들은 10만원 이상, 미국, 홍콩, 그리고 대만 소비자들은 1~3만원 정도, 중국과 일본 소비자들은 5-10만원으로 지출한다가 각각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인삼제품을 구입하는 주계절에 대해서는 계절에 상관없이 년 중 인삼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Table 2는 각 나라의 소비자들이 구입해본 인삼제품 중 한국, 미국, 일본, 그리고 대만 소비자들은 한국인삼을 가장 많이 구입하고 홍콩 소비자들은 서양삼, 중국 소비자들은 자국의 인삼을 가장 많이 구입한다고 각각 응답하였다. 한국, 홍콩, 중국, 일본 그리고 대만의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인삼 제품 형태는 원형 삼(뿌리삼)인 것으로 나타났고, 미국 소비자들은 타브렛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삼제품을 구입하는 주된 이유는 대만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건강을 위해서 구입한다가 가장 많이 응답하였고, 인삼제품을 주로 구입하는 곳으로는 한국, 미국, 중국, 그리고 일본은 건강 식품점에서 홍콩과 대만 국가의 소비자들은 약국에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고년근 인삼에 대해 더 많이 지불할 의향에 대한 의견으로는 전국가의 소비자들이 년근이 오래될수 록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원산지에 따른 인삼의 약효성에 대한 의견에서 전국가의 소비자들이 원산지에 따른 인삼의 약효성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고려인삼의 차별화 방안 중에 하나로 원산지를 제대로 표기할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더 좋은 품질의 인삼에 더 지불할 용의에 대한 의견에서는 전국가의 소비자들이 더 좋은 품질의 인삼에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가장 많이 각각 응답하였다.
각 국가별 인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는데 인삼의 년근이 오래될수록 품질과 약효성이 더 있는 것으로 각각 응답하였으며, 고년근 인삼에 대해 더 많이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원산지에 따른 인삼의 약효성에 대한 차이를 인식하고 있으므로 고려인삼의 차별화 방안 중에 하나로 원산지를 제대로 표기할 방안과 가짜 고려인삼 상표도용을 철저히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더 좋은 품질의 인삼에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각각 응답하였음으로 고품질 인삼 생산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각 국가별 소비자들이 보통 것보다 최고의 품질 구입 시 25-50% 정도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인삼을 구입하는 주 이유는 건강증진을 위해서 이므로 의약품보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원산지와 가격에 대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알 수 있어 인 삼제품의 원산지 표시와 적정한 가격 마케팅 전략도 세워야 할 것이다. 인삼제품에 대한 포장 디자인과 포장 단위도 중요한 변수로 소비자들이 휴대하고 복용하기가 편리한 포장 단위가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4)
Im, B.O, Ko, S.K., Jeong, H.B. and Kim, Y.D. : Marketing Strategy of Ginseng Product Used Tree Analysis; in Domestic Market. Food Marketing Research. 22, 19-43 (2005)
Im, B.O., Ko, S.K. and Jang, K.C. : A Study the Comsumer Perception of Ginseng Product. Industry Management Research Intitute Chang-Ang University. 12, 63-85 (2003)
Ko, S.K, Kim, Y.S., Kim, Y.Y., Kim, J.K, Mook, S.K., Park, J.D., Im, B.O., Jeong, J.H., Jeong, H.B., Choi, Y.U. and Ham, Y.T.: Understanding of Korea Ginseng. 1st ed. p. 1-254. Chang-Ang University Press, (2005)
Jeong H.B., Lee, C.B., Yun, S.W., Lee, J.H., Choi, S., Ko, S.K, Park, H. and Choi, Y.U. et al.: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of Korean Ginseng Industry. p. 266. Lee-Gin Press (20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