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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항 항로지정을 위한 주요 통항로 및 통항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ffic Flow and Navigational Characteristics for the Ship's Routing of Po-hang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10 = no.106, 2005년, pp.821 - 826  

송재욱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강정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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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영일만 신항이 개장될 경우 포항항 진입 수역은 선박 통항량이 증가하고 중대형 선박들의 입출항이 가속화될 것이다. 그러나 포항항 일부 진입 수역에는 여전히 항행 위험 요소가 존재하고 있다 즉, 호미곶 인근 해역에서의 무질서한 항행 및 교통이 폭주하고 있어 통항 안전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해상교통조사 결과를 선종별 및 톤수별로 통계 처리하고 통항 선박의 항적 분포 등을 토대로 통항 선박의 주요 통항로 및 통항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포항항 진입 수역의 항로지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ffic volume will be increased and the traffic of larger vessel could be multiplied in the Pohang port by the opening of the Young-il new port in 2006. Unfortunately, however, potential danger factors to the safe navigation, disordered navigation and traffic congestion are still existing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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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原, 1973). 또한 2005년 6월 22일부터 6월 24일까지(2일, 42시간)는 임곡항 주변을 입출항하는 어선을 대상으로 레이더 관측조사를 추가로 수행하였다.
  • 이 논문은 이러한 교통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해상교통조사용 전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선종별, 톤수별 분석과 함께 통항 항적을 자동 적으로 전자해도(Electronic Chart System) 에 기록하여 통항 선박들의 주요 통항로를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포항항 VTS의 백업용 운용시스템의 Replay 기능을 활용하여 통항 선박의 데이터 전용 소프트웨어에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을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톤수별, 선종별 시간대별 통항 척수와 통항 항적을 기초로 교통 흐름과 통항 특성을 분석하였다.
  • 또한 포항항 VTS의 백업용 운용시스템의 Replay 기능을 활용하여 통항 선박의 데이터 전용 소프트웨어에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을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톤수별, 선종별 시간대별 통항 척수와 통항 항적을 기초로 교통 흐름과 통항 특성을 분석하였다.
  • 또한, 호미곶을 통항하는 교통 흐름은 통항 경로대를 세 가지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첫 번째 경로 대는 호미곶의 대보항을 기점으로 통항하는 어선, 두 번째는 호미곶 앞을 지나 포항항으로 입항하는 선박, 마지막으로 포항항에서 출항하여 호미곶 앞을 통항하는 선박이다.
  •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은 이러한 교통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해상교통조사용 전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선종별, 톤수별 분석과 함께 통항 항적을 자동 적으로 전자해도(Electronic Chart System) 에 기록하여 통항 선박들의 주요 통항로를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포항항 VTS의 백업용 운용시스템의 Replay 기능을 활용하여 통항 선박의 데이터 전용 소프트웨어에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을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 포항 구항에 입항하는 선박의 항적은 Fig. 4와 같이 외항에서 호미곶의 교 석 초를 기점으로 변침하여 포항 구항까지 거의 최단 항로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울포만 방면에서 포항 구항으로 입항하는 선박들은 영일만 특수표지 (N36°05.
  • 포항신항에 입출항하는 선박들의 통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임곡항 주변 어선들의 교통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임곡항을 중심으로 통항 실태를 조사하였다. 목시관측과 레이더 관측을 병행하였으나 주변 해역에 정치망과 어망들이 산재해있고, 인근에서 조업 중인 소형 어선들로 인해 임곡항 주변 해역을 통항하는 중소형 어선 등의 교통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 전체적인 통항 흐름만을 파악하는데 주력하였다.
  • 포항항 부근 해역에 대한 동적 교통량 조사는 2005년 5월 22 일 0000시부터 6월 24일 1400시까지 32일(1개월 2일, 782시간) 동안 VTS센터에서 기록된 레이더 관측 데이터를 중심으로 실시하였고, 2(炀년 6월 19일부터 22일(3일, 72시간)까지는 호미곶 주변의 통항 흐름을 분석하기 위하여 목 시 관측과 함께 레이더를 이용하여 교통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3일 이상의 교통조사에 대한 신뢰성은 교통량의 연변화를 볼 때 적어도 72시간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井上 .

대상 데이터

  • 포항항 부근 해역의 교통 흐름과 통항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동적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 범위는 포항항 부근 해상(포항신항, 포항구항, 호미곶, 임곡항)을 통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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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김준옥(2003): 포항항의 VTS서비스구역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박진수, 박영수, 이형기 (2005),'(최신) 해상교통공학'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도서출판부 

  3. 井上欣三, 原潔(1973), 海上交通量の觀測日數と精度, 航論, No.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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