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영일만 신항이 개장될 경우 포항항 진입 수역은 선박 통항량이 증가하고 중대형 선박들의 입출항이 가속화될 것이다. 그러나 포항항 일부 진입 수역에는 여전히 항행 위험 요소가 존재하고 있다 즉, 호미곶 인근 해역에서의 무질서한 항행 및 교통이 폭주하고 있어 통항 안전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해상교통조사 결과를 선종별 및 톤수별로 통계 처리하고 통항 선박의 항적 분포 등을 토대로 통항 선박의 주요 통항로 및 통항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포항항 진입 수역의 항로지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2006년 영일만 신항이 개장될 경우 포항항 진입 수역은 선박 통항량이 증가하고 중대형 선박들의 입출항이 가속화될 것이다. 그러나 포항항 일부 진입 수역에는 여전히 항행 위험 요소가 존재하고 있다 즉, 호미곶 인근 해역에서의 무질서한 항행 및 교통이 폭주하고 있어 통항 안전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해상교통조사 결과를 선종별 및 톤수별로 통계 처리하고 통항 선박의 항적 분포 등을 토대로 통항 선박의 주요 통항로 및 통항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포항항 진입 수역의 항로지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The traffic volume will be increased and the traffic of larger vessel could be multiplied in the Pohang port by the opening of the Young-il new port in 2006. Unfortunately, however, potential danger factors to the safe navigation, disordered navigation and traffic congestion are still existing in th...
The traffic volume will be increased and the traffic of larger vessel could be multiplied in the Pohang port by the opening of the Young-il new port in 2006. Unfortunately, however, potential danger factors to the safe navigation, disordered navigation and traffic congestion are still existing in the Pohang port and approaching waters. This paper describes the status of marine traffic flow and navigational characteristics based on the marine traffic survey using the exclusive software, and the results of marine traffic survey classify into ship's type, size and track history of passing ships through the statistical methods. Finally the examinations of marine traffic route, traffic flow and navigational characteristics are discussed. These results can be used for the best design of ship's routing at the Pohang waters.
The traffic volume will be increased and the traffic of larger vessel could be multiplied in the Pohang port by the opening of the Young-il new port in 2006. Unfortunately, however, potential danger factors to the safe navigation, disordered navigation and traffic congestion are still existing in the Pohang port and approaching waters. This paper describes the status of marine traffic flow and navigational characteristics based on the marine traffic survey using the exclusive software, and the results of marine traffic survey classify into ship's type, size and track history of passing ships through the statistical methods. Finally the examinations of marine traffic route, traffic flow and navigational characteristics are discussed. These results can be used for the best design of ship's routing at the Pohang wa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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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原, 1973). 또한 2005년 6월 22일부터 6월 24일까지(2일, 42시간)는 임곡항 주변을 입출항하는 어선을 대상으로 레이더 관측조사를 추가로 수행하였다.
이 논문은 이러한 교통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해상교통조사용 전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선종별, 톤수별 분석과 함께 통항 항적을 자동 적으로 전자해도(Electronic Chart System) 에 기록하여 통항 선박들의 주요 통항로를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포항항 VTS의 백업용 운용시스템의 Replay 기능을 활용하여 통항 선박의 데이터 전용 소프트웨어에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을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톤수별, 선종별 시간대별 통항 척수와 통항 항적을 기초로 교통 흐름과 통항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포항항 VTS의 백업용 운용시스템의 Replay 기능을 활용하여 통항 선박의 데이터 전용 소프트웨어에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을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톤수별, 선종별 시간대별 통항 척수와 통항 항적을 기초로 교통 흐름과 통항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호미곶을 통항하는 교통 흐름은 통항 경로대를 세 가지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첫 번째 경로 대는 호미곶의 대보항을 기점으로 통항하는 어선, 두 번째는 호미곶 앞을 지나 포항항으로 입항하는 선박, 마지막으로 포항항에서 출항하여 호미곶 앞을 통항하는 선박이다.
것이 중요하다. 이 논문은 이러한 교통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해상교통조사용 전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선종별, 톤수별 분석과 함께 통항 항적을 자동 적으로 전자해도(Electronic Chart System) 에 기록하여 통항 선박들의 주요 통항로를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포항항 VTS의 백업용 운용시스템의 Replay 기능을 활용하여 통항 선박의 데이터 전용 소프트웨어에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을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포항 구항에 입항하는 선박의 항적은 Fig. 4와 같이 외항에서 호미곶의 교 석 초를 기점으로 변침하여 포항 구항까지 거의 최단 항로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울포만 방면에서 포항 구항으로 입항하는 선박들은 영일만 특수표지 (N36°05.
포항신항에 입출항하는 선박들의 통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임곡항 주변 어선들의 교통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임곡항을 중심으로 통항 실태를 조사하였다. 목시관측과 레이더 관측을 병행하였으나 주변 해역에 정치망과 어망들이 산재해있고, 인근에서 조업 중인 소형 어선들로 인해 임곡항 주변 해역을 통항하는 중소형 어선 등의 교통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 전체적인 통항 흐름만을 파악하는데 주력하였다.
포항항 부근 해역에 대한 동적 교통량 조사는 2005년 5월 22 일 0000시부터 6월 24일 1400시까지 32일(1개월 2일, 782시간) 동안 VTS센터에서 기록된 레이더 관측 데이터를 중심으로 실시하였고, 2(炀년 6월 19일부터 22일(3일, 72시간)까지는 호미곶 주변의 통항 흐름을 분석하기 위하여 목 시 관측과 함께 레이더를 이용하여 교통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3일 이상의 교통조사에 대한 신뢰성은 교통량의 연변화를 볼 때 적어도 72시간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井上 .
대상 데이터
포항항 부근 해역의 교통 흐름과 통항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동적 해상교통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 범위는 포항항 부근 해상(포항신항, 포항구항, 호미곶, 임곡항)을 통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Fig.
성능/효과
4와 같이 외항에서 호미곶의 교 석 초를 기점으로 변침하여 포항 구항까지 거의 최단 항로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울포만 방면에서 포항 구항으로 입항하는 선박들은 영일만 특수표지 (N36°05.630, E129°28.628, )와 영일 신항 북방파제를 기점으로 남쪽으로 항행하다가 구항 방파제를 목표로 변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 석 초를 지날 때 최근접 거리는 약 0.
전체 통항 선박의 약 67%를 차지하는 선박은 대부분 대보항 전면을 통항하는 100톤 미만의 어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돌, ▲ 좌초 ▼ 전복, ■ 침몰, ★ 화재 ■ 폭발, 。기타)로 표시한 것이다. 전체 해양사고 건수는 총 38건(61척)으로 나타났고, 이중에서 어선이 47척으로 전체 해양사고에 약 77%를 차지하였다.
조사 기간 중 포항 항 내를 가장 빈번히 통항하는 선박 크기는 500 〜3, 000톤의 선박이 가장 많았으며 table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통항 선박의 78%가 3, 000톤 미만이었으며, 5, 000톤 미만의 중소형 선박이 전체 교통량의 88%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포항 항 내를 통항하는 선박이 주로 중소형 선박임을 알 수 있다. 30, 000톤 이상의 선박은 주로 포항신항을 입출항하는 제품 운반선 또는 원료 운반선으로 분석되었다.
48nm 정도로 항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출항 선박 또한 입항선과 동일하게 통항로에묘박지가 있어 묘박 선박을 피해 항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역시 입출항 선박의 동일한 교통흐름으로 선박 간의 잦은 조우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출항 선박의 통항은 포항 신항 방파제를 통과하여 호미곶의 교석초까지 최단 항로를 선택하고 있었으며 교석초를기점으로 변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 석 초를 지날 때 최근접 거리는 대략 0.
Onm정도의 거리를 두고 변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출항선의 주요 통항로에 대한 항로 폭은 약 0.8nm 정도이며, 영일만 특수표지와 영일 신항 북 방파제 사이에서는 항로 폭이 감소해 0.48nm 정도로 항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출항 선박 또한 입항선과 동일하게 통항로에묘박지가 있어 묘박 선박을 피해 항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같다. 포항신항에 입출항하는 선박(경로대 1, 2)이 가장 많았으며, 포항구항(경로 대 3, 4)에 입출항하는 선박은 소형선과 어선 그리고 관공선으로, 포항항을 이용하는 전체 통항 척수와 비교하여 볼 때 교통량 자체는 그다지 많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포항항 부근 해역의 교통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통항 선박의 항적, 선박의 크기, 선종, 시간대별 교통량에 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통항 선박에 대한 교통 흐름과 통항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교석 초 남서단에 위치하고있는 정치망과 산발적으로 존재하는 어망들이 선박의 통항 안전성을 저해하는 위험요소로써 작용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8nm 이상이면 충분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TSS의 설계 시 에는 동해로 입출항하는 통항 흐름과 연안을 따라 부산이나 울산 방향으로 통항하는 선박 통항을 분리 또는 정류 시켜 호미곶 주변의 통항 안전이 확보되어지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 논문에서 언급된 교통 흐름 및 통항 특성은 추후 포항항진입 수로에 대한 항로 설계 및 통항분리 방식의 지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이 접속수역 및 교통량이 집중하는 해역에 대해서는 적절한 통항방식의 지정이 필요하고, 호미곶 인근 해역의 무질서한 교통을 정류하는 통항 방식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3)
김준옥(2003): 포항항의 VTS서비스구역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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