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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 구매고객 예측을 위한 인공신경망, 귀납규칙 및 IRANN모형
Artificial Neural Network, Induction Rules, and IRANN to Forecast Purchasers for a Specific Product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0 no.4, 2005년, pp.117 - 130  

정수미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이건호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ffective and desirable for a prope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r marketing to focus on the specific customers rather than a number of non specific customers. This study forecasts the prospective purchasers with high probability to purchase a specific product. Artificial Neural Netwo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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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PA 및 SUA의 각 제품은 동일한 계절상품으로 가격차이가 있는 제품을 선택했고, SPA 와 SUA를 동시에 선택한 것은 고객의 다양한 특성을 예측하고 IRANN모형이 서로 다른 계절 제품에 대해서도 높은 예측 결과를 나타내는지를 보이고자 하였다.
  • 할 수 있다. 두 개의 출력 변수의 예측 정확도 차이보다는 출력 변수의 각 Set의 비교 분석을 위한 것이다.
  • 하지만, 예측 결과에 대한 해석의 어려운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ANN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출력변수 설명과 해석 이 용이한 귀닙규칙(Induction Rules : 을 통합한 예측모형(IRANN)을 제시하고 또한 ANN 모형과 이모형을 구축하여 각각 예측정확도를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 구매고객의 특성 예측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매고객의 특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고객의 DB(Data Base) 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각 모형 테스트는 제품에 따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 실행하였다. 봄제품(SPA)에 대한 고객 특성 예측과 여름 제품(SUA)에 대한 고객 특성 예측이 그것이며, 선정된 제품은 다른 제품과의 결과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특정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기호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고, 제품을 적절한 고객에게 추천을 할 경우 구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가정 하여, 봄제품(SPA) 2개(공기청정기, 가습기)와 여름제품 (SUA) 2개(에어컨, 선풍기)로 총 4개의 제품을 선택하였다. SPA 및 SUA의 각 제품은 동일한 계절상품으로 가격차이가 있는 제품을 선택했고, SPA 와 SUA를 동시에 선택한 것은 고객의 다양한 특성을 예측하고 IRANN모형이 서로 다른 계절 제품에 대해서도 높은 예측 결과를 나타내는지를 보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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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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