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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초기신뢰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적 연구
Investigation of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Initial Trust and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Service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2 no.2, 2005년, pp.13 - 34  

김기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확과) ,  김원우 (LG전선 기술개발본부) ,  이호근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banking service has emerged as an important profit source for both banks and mobile phone service companies. However, the growth of the mobile banking service is behind the expectation of banks and mobile phone companies. One plausible explanation for this laggard diffusion of mobile bank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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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의 대체수단으로 이제 막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채택 및 확산에 있어서 고객의 초기신뢰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토대로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초기신뢰 형 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식별하고자 하며, 또한 서비스에 대한 초기신뢰와 초기신뢰의 선행요인들이 고객의 서비스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 제공업체들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 탄생할 다양한 모바일 융합 서비스들을 준비하고 있는 서비스 사업자들이 고객들의 서비스 사용 의도를 형성하는 메 카니즘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서비스 채택 및 확산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지니는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간략히 언급하고자 한다. 우선, 표본과 관련하여 표본의 크기 (n = 192)가 다소 작음으로 인하여 본 연구의 결과가 모집단의 특성을 완벽히 설명한다고 말하기에는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초기신뢰를 매개변수로 하여 초기신뢰 형성의 선행 요인들을 식별하고, 초기신뢰와 초기신뢰의 선행요 인들이 서비스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서 고객의 초기신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초기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식별하고, 초기신뢰와 초기신뢰의 선행요인들이 고객의 서비스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메카니즘 을 규명하고자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서과 같은 연구 모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에 앞서 측정한 설문 항목들이 의도한 개념을 잘 반영하여 측정되었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신뢰도 계수를 이용하여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조사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신뢰도 계수 값이 0.

가설 설정

  • [32] 에 의해 제시된 정의가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다. : “the willingness of a party to be vulnerable to the actions of another party based on the expectation that the other will perform a particular action important to the trustor, irrespective of the ability to monitor or control that other party."
  • 가설 1: 상대적 이점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초기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상대적 이점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사 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개인의 신뢰 성향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초기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구조적 보장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초기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서비스 제공업체의 명성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초기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서비스 제공업체의 명성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모바일 뱅킹에 대한 초기신뢰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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