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Evaluation and Requirement of Librarians on LI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4, 2005년, pp.45 - 69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기명 (울산남부도서관) ,  김정호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윤유라 (부산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  이은주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현장사서의 관점에서 현행 문헌정보학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해 내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논의에 필요한 데이터의 수집을 위해 공공, 대학, 전문, 그리고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들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47명으로부터 유효 답변을 회수하였다. 수집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1) 현장 사서들은 현행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과 내용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2) 그들이 생각하는 사서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능력은 무엇인지, 나아가, 3) 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사서를 양성하기 위해서 문헌정보학 교육이 담보해 내야하는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lies in investigating the problems and limitations of the current LIS education in Korea with an emphasis on the viewpoints of librarians. Also identified are the librarians suggestions for a better LIS educational system, in particular, for the renovation of the current ...

주제어

참고문헌 (26)

  1. 구본영. 1992. 도서관학.정보학 교육 및 교과과정연구. '인문사회과학논총(서울여자대학교)', 7(92, 12): 275-297 

  2. 곽동철. 1999. 학부제 하에서 문헌정보학전공의 학부 구성 및 사서 자격 인정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3(4): 157-181 

  3.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한국 도서관.정보학회지', 35(2): 371-392 

  4.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1): 59-80 

  5. 노정란. 2003. 전문도서관 기반의 지식경영 방법론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344-363 

  6.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도서관.정보학회지', 31(2):197-221 

  7.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5-95 

  8.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 49 

  9. 이제환. 2003. '디지털 시대의 도서관정보정책', 서울: 한울 

  10. 이제환. 2003. 전문직 이론을 통해본 사서직의 전문성.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57-87 

  11. 정연경. 1997. 대학도서관 목록사서의 역할 및 자격 요건에 관한 연구. '情報管理學會誌', 14(2): 143-163 

  12. 한국문헌정보학회 문헌정보학의 이해 편찬위원회 편. 2004. '문헌정보학의 이해'.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3. 한복희. 1997.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2): 179-198 

  14. Buttlar, L. and Dumont, R. 1996.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mpetencies revisited.'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4-62 

  15. Giesecke, J. and McNeil, B. 1999. 'Core competencies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Library Administration & Management, 13(3): 158-166 

  16. Griffiths, J.M. and King, D.W. 1985. New direction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Westport: Greenwood 

  17. Koenig, M. ed. 1993. 'Education requirements for a libraryoriented career in information Management. Library Trends, 42(2): 227-229 

  18. Mahmood, K, 2002. 'Competencies needed for future academic librarians in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0: 27-43 

  19. Rehman, S. 2003. 'Information studies curriculum based on competency defini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4):276-295 

  20. Rehman, S. 2000. Preparing the information professional: An agenda for the future. Westport: Greenwood 

  21. ALA. 1999. 'congress on Professional Education.' [cited 2005.8.8]. 

  22. ALA. 1992. 'Standard for accreditation of master's program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cited 2005.8.8]. 

  23. ALA. 2003. 'LTA Competency.' [cited 2005.6.5].' 

  24. ASERL. 2003. 'ASERL Competencies For Research Librarians.' [cited 2005.6.5]. 

  25. NPS, 'Essential Competencies : Library Manager,' [cited 2005. 8.8]. 

  26. SLA. 2003.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ans of the 21st Century.' [cited 2005.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