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4, 2005년, pp.45 - 69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기명 (울산남부도서관) , 김정호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윤유라 (부산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 이은주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이 논문의 목적은 현장사서의 관점에서 현행 문헌정보학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해 내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논의에 필요한 데이터의 수집을 위해 공공, 대학, 전문, 그리고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들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47명으로부터 유효 답변을 회수하였다. 수집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1) 현장 사서들은 현행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과 내용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2) 그들이 생각하는 사서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능력은 무엇인지, 나아가, 3) 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사서를 양성하기 위해서 문헌정보학 교육이 담보해 내야하는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article lies in investigating the problems and limitations of the current LIS education in Korea with an emphasis on the viewpoints of librarians. Also identified are the librarians suggestions for a better LIS educational system, in particular, for the renovation of the current ...
구본영. 1992. 도서관학.정보학 교육 및 교과과정연구. '인문사회과학논총(서울여자대학교)', 7(92, 12): 275-297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한국 도서관.정보학회지', 35(2): 371-392
노정란. 2003. 전문도서관 기반의 지식경영 방법론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344-363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도서관.정보학회지', 31(2):197-221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5-95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 49
이제환. 2003. '디지털 시대의 도서관정보정책', 서울: 한울
한국문헌정보학회 문헌정보학의 이해 편찬위원회 편. 2004. '문헌정보학의 이해'.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한복희. 1997.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2): 179-198
Buttlar, L. and Dumont, R. 1996.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mpetencies revisited.'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4-62
Giesecke, J. and McNeil, B. 1999. 'Core competencies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Library Administration & Management, 13(3): 158-166
Griffiths, J.M. and King, D.W. 1985. New direction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Westport: Greenwood
Koenig, M. ed. 1993. 'Education requirements for a libraryoriented career in information Management. Library Trends, 42(2): 227-229
Mahmood, K, 2002. 'Competencies needed for future academic librarians in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0: 27-43
Rehman, S. 2003. 'Information studies curriculum based on competency defini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4):276-295
Rehman, S. 2000. Preparing the information professional: An agenda for the future. Westport: Greenwood
ALA. 1999. 'congress on Professional Education.' [cited 2005.8.8].
ALA. 1992. 'Standard for accreditation of master's program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cited 2005.8.8].
ALA. 2003. 'LTA Competency.' [cited 2005.6.5].'
ASERL. 2003. 'ASERL Competencies For Research Librarians.' [cited 2005.6.5].
NPS, 'Essential Competencies : Library Manager,' [cited 2005. 8.8].
SLA. 2003. 'Competencies for Special Librarians of the 21st Century.' [cited 2005.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