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4, 2005년, pp.207 - 231  

오의경 (상명대학교 사회과학부 문헌정보학) ,  장혜란 (상명대학교 사회과학부 문헌정보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정보리터러시 관련 교육에 대한 노출, 각종 정보원에 대한 경험, 정보 이용 관련 교수진의 조언, 개인적 배경 등을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으로, 정보리터러시 태도와 실제 능력을 종속 변인으로 추출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측정도구를 고안하여 조사를 수행한 후, 관련 요인의 현황과 요인간 관계 및 영향력 정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정보리터러시의 개인별 집단별 차이, 낮은 도서관이용교육 노출과 교수진의 조언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으며, 컴퓨터와 인터넷 교육, 각종 정보원 이용 경험 성별과 전공계열 등이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입증되었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정보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사회의 인식전환, 이용교육의 실질적 변화, 고등교육기관 및 관련 협회의 유기적 협력과 노력 등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ttemp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information literac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exposure to related education, use experiences in information resources, advice of the faculty, individual background are considered as variables affecting informati...

주제어

참고문헌 (31)

  1. 강혜영. 2002. 정보이용능력 교육프로그램의 비교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297-320 

  2. 교육인적자원부. 2001. '교육혁신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종합발전 방안 - K세대(Knwoledge Generation)육성과 국민의 지식 역량 향상'.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교육인적자원부. 2002. 'e-Campus, 지식공동체 구현을 위한 대학정보화 활성화 종합방안'.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1(4): 67-87 

  5. 노형진. 2001. '한글 SPSS 10.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6. 류방란. 2003. '제 7차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분석과 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2004. '한글 SPSS'. 서울: SPSS 아카데미 

  8. 윤상림. 2005. '정보활용능력을 위한 온라인 튜토리얼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이정연.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0. 이현실. 2003.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303-322 

  11. 정은숙. 2001. '대학에서의 정보소양교육이 정보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전공 

  12. 차종상. 2002.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이 이용자의 정보 활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전공 

  13.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hicago: ALA 

  14.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hicago: ACRL 

  15. Bawden, D. and L. Robinson. 2002. 'Promoting Literacy in a Digital Age: Approaches to Training for Information Literacy.' Learned Publishing, 15(4): 297-301 

  16. Bruce, C. 1997. The Seven Faces of Information literacy. Adelaide: Aslib Press 

  17. Doyle, C. S. 1992. Development of a Model of Information Literacy Outcome Measures within Nation Education Goals of 1990.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Arizona University 

  18. Eisenberg, M. B. and R. E. Berkowitz. 1996.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J: Alex Publishing 

  19. Kurbanoglu, S. S. 2003. 'Self-Efficacy: a Concept Closely Linked to Information Literacy and Lifelong Learning.' Journal of Documentation, 59(6): 635-646 

  20. Labelle, P. R. and K. Nicholson. 2005. 'Student Information Research Skills: Report on a Quebec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Feliciter, 2005(1): 47-49 

  21. Marcum, J. W. 2002. 'Rethinking Information Literacy.' The Library Quarterly, 72(1): 1-26 

  22. Maughan, P. D. 2001. 'Assessing Information Literacy among Undergraduates: A Discussion of the Literature and the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Assessment Experienc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2(1): 71-85 

  23. McClure, C. R. 1994. 'Network Literacy: A Role for Librari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13(2): 115-125 

  24. Neely, T. Y. 2000. Aspects of Information Literacy: A Sociological and Psy chological Study.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Pittsburgh 

  25. Oxbrow, N. 1998. 'Information Literacy-the Final Key to an Information Society.' Electronic Library, 16(6): 359-360 

  26. Shapiro, J. J. and S. K. Hughes. 1996. 'Information Technology as a Liberal Art.' Educom Review, 31(2): 31-35 

  27. Samson, S. and M. S. Millet. 2003. 'The Learning Environment: First-Year Students, Teaching Assistants, and Information Literacy.' Research Strategies, 19(2): 84-98 

  28. Warnken, P. 2004. 'Managing Technology the Impact of Technology 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in Librarie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0(2): 151-156 

  29. Whitehead, M. J. and C. A. Quinlan. 2003. 'Information Literacy in Higher Education.' Felciter, 1: 22-24 

  30. Zabel, D. 2004. 'A Reaction to Information Literacy and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0(1): 17-21 

  31. Zurkowski, P. 1974. The Information Service Environment Relationships and Priorities. Washington D.C.: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