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ASL(2007)과 ACRL(2015) 정보리터러시 기준에 내재된 정의적 성향 분석
The Analysis of Affective Dispositions in AASL(2007) and ACRL(2015)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3, 2016년, pp.115 - 137  

최재황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AASL의 '21세기 학습자 기준(2007)'과 ACRL의 '고등교육에서의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웍(2015)'에서 제시된 정의적 성향(情意的 性向)의 파악을 통해 정보리터러시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모색해보는데 있다. AASL(2007)에서는 총 18개, ACRL(2015)에서는 총 38개의 정의적 성향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의적 성향의 교육을 위한 제언으로 정의적 목표의 계열화 방안과 평가 수단이 논의되었다. 분석된 AASL(2007)과 ACRL(2015) 기준에서의 정의적 성향들은 초 중 고 및 대학생들의 정의적 능력 향상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wofold: to analyze affective dispositions in both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AASL, 2007)' and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ACRL, 2015)'; and to look for implications from the two documents in information literacy ins...

주제어

참고문헌 (36)

  1. 권대훈. 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Kwon, Dae Hoon. 2006. Thoe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akjisa.) 

  2. 김아영, 백화정, 정명숙 옮김. 2007. 교육심리학. 제10판. 박학사.(Kim, Ah Young, Hwa Jung Back, and Myung Sook Jung. 2007. Educational Psychology. 10th Edition. Seoul: Bakhaksa.) 

  3. 신종호, 김동민, 김정섭 등 공역. 2006.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Shin, Jong Ho, Dong Min Kim, Jung Sup Kim et al. 2006.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akjisa.) 

  4. 최재황. 2016. ACRL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웍(2015)'의 중심 개념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171-191.(Choi, Jae-Hwang. 2016. "Considering Core Ideas of ACRL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2015).'"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171-191.) 

  5. 최재황. 2015. 영국 SCONUL의 정보리터러시 기준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2): 5-26.(Choi, Jae-Hwang. 2015. "Analysis of British SCONUL's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5-26.) 

  6. AASL. 2007.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cited 2016. 5. 15] 

  7. AASL. 2009.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in Action. eBook edition. [cited 2016. 5. 18] 

  8. AASL and AECT. 1998.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for Student Learning. [cited 2016. 5. 20] 

  9. ACRL. 2015.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cited 2016. 4. 18] 

  10. ACRL. 2012. Task Force Recommendations. [cited 2016. 1. 7] 

  11. Allender, J. S. 1982. Affective Education. In H. E. Mitzel (Ed.), Encyclopedia of Educational Research (5th ed.). New York: The Free Press. 

  12. Anderson, Melissa J. 2015. "Rethinking Assessment: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nd the ACRL Framework." iSchool Student Research Journal, 5(2): Article 3. [cited 2016. 5. 30] 

  13. Barell, John. 1995. Teaching for Thoughtfullness. Longman. 

  14. Bostick, Sharon. L. 199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ibrary Anxiety Scale. Doctoral dissertation of Wayne State University. 

  15. Cahoy, Ellysa Stern and Robert Schroeder. 2012. "Embedding Affective Learning Outcomes in Library Instruction." Communications in Information Literacy, 6(1): 73-90. 

  16. Cahoy, Ellysa Stern. 2004. "Put Some Feeling into It!: Integrating Affective Competencies into K-20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Knowledge Quest, 32(4): 25-28. 

  17. Conley, David T. 2005. College Knowledge: What it Really Takes for Students to Succeed and What We Can Do to Get Them Ready. San Francisco: Jossey-Bass. 

  18. Facione, Peter A. 1990. Critical Thinking: A Statement of Expert Consensus for Purposes of Educational Assessment and Instruction--Executive Summary.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cited 2016. 6. 18] 

  19. Farmer, Lesley. 2014. "How AASL Learning Standards Inform ACRL's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IFLA 2014 Lyon. [cited 2016. 7. 10.] 

  20. Grassian, Esther S. and John R. Kaplowitz. 2009.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2nd Edition. New York: Neal-Schuman Publishers, Inc. 

  21. IFLA. 2006. Guidelines on Information Literacy for Lifelong Learning. [cited 2016. 7. 10.] 

  22. Krathwohl, David R. and Benjamin S. Bloom. 1969.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 Inc. 

  23. Krathwohl, David R., Benjamin S. Bloom, and Betram B. Masia. 1964.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 Inc. 

  24. Kuhlthau, Carol Collier. 2004. Seeking Meaning: A Proces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Inc. 

  25. Kuhlthau, Carol Collier. 1985. Feelings in the Library Research Process. Arkansas Libraries, 42(2): 23-26. 

  26. Martin, Barbara L. 1989. A Checklist for Designing Instruction in the Affective Domain. Educational Technology, 29(8): 7-15. 

  27. Martin, Barbara L. and Leslie J. Briggs. 1986. The Affective and Cognitive Domains: Integration for Instruction and Research.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28. Mellon, C. A. 1986. Library Anxiety: A Grounded Theory and Its Development.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47(2): 160-165. 

  29. Nahl-Jakobovits, Diane and Leon A. Jakobovits. 1993. Bibliographic Instructional Design for Information Literacy: Integrating Affective and Cognitive Objectives. Research Strategies, 11(2): 73-88. 

  30. Reitz, John M. 2004. Dictionar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estpost, CT: Libraries Unlimited. 

  31. Salomon, Gavriel. 1994. To Be or Not to Be (Mindful).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s, New Orleans, LA. 

  32. Schroeder, Robert and Ellysa Stern Cahoy. 2010. Valuing Information Literacy: Affective Learning and the ACRL Standards.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0(2): 127-146. 

  33. Stirling McDowell Foundation. 2001. Project Q. E.: Encouraging Habits of Mind - Phase I. Appendix 1: 11-12. [cited 2016. 7. 18] 

  34. Stripling, Barbara. 2008. Dispositions: Getting Beyond 'Whatever'.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25(2): 47-50. 

  35. Stull, Judith. C., Susan J. Varnum, Joseph Ducette, John Schiller, and Mattew Bernacki. 2011. The Many Faces of Formative Assess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23(1): 30-39. [cited 2016. 7. 11] 

  36. University of Montana. 2016. Library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Mansfield Library. [cited 2016. 8. 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