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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4, 5세 아동의 기수성 발달과 인지 발달의 관계 : 분석과 처리통제 이론을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Understanding of Cardinality and Development of Cognitive Processing in 4- to 5-Year-Old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2, 2005년, pp.43 - 53  

이귀옥 (경성대학교 생활경영학전공) ,  이혜련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ildren's acquisition of cardinality in terms of a framework that isolates two cognitive components, analysis of knowledge and control of processing. The subjects were 30 4-and 5- year-olds who were asked to solve three problems that required an under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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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Sophian(1992) 이 사용한 과제는 둥지와 새라는 두 항목의 관련성 때문에 아동들이 두 가지 항목 의 양이 같음을 인식하는 데에 수개념의 분석 자 체를 덜 이용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두 항목의 관계로 정답을 추론할 수 없는 단순한 나누기 과 제가 두 집단의 양 자체에 관련된 훨씬 더 분석 된 수표상을 필요로 하는 과제로 볼 수 있으므로 (Bialystok & Codd, 1997),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나누기 과제를 실시하여 아동의 분석 능력을 알 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이 어 세기 과제에서 아동들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 가로 아동의 분석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데, 처음부터 다시 모든 항목을 세거나 간단하게 마지막 수만을 언급하는 것과 같은 전략 (Hitch, Cundick, Haughey, Pugh, & Wright, 1987; Miller & Paredes, 1990) 은 수개념에 있어서 분석 능력 이 낮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어 세기 과제에서 아동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 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어 세기, 한쪽만 세기, 모두 다시 세기, 그리고 내면적 세기 등의 4가지 전략으로 평가함으로써 연령에 따라 아동의 분석 능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처리통제 과제는 혼란스러운 정보를 포함하는 과제로 측정되는데,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지적으로 두드러지는 다른 측면은 무시하고 기수성 자체에만 주의를 집중하여야 해결할 수 있다.
  • 아동들이 자 신이 처음에 세었던 숫자가 상자 안에 든 사탕 의 양이라는 것을 이해한다면, 전체 사탕의 양 을 알기 위해 자신이 처음에 세었던 그 다음 숫 자부터 세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때 아동들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답을 도출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전략은 모두 4가지 로 즉정하였는데 첫째, 이어 세기(count on)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서 자신이 이미 세었던 상자 안 사탕의 다음 숫자부터 시작하여 책상 위 사탕을 세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인지능력과 기수성 발달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위 인지능력인 분석과 처리통제 과제를 이용하여 기수성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분석과 처리통제가 기수성 발달을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 과제로 나누기 과제 이어 세기 과제를, 처리통제 과제인 타워 과제를 실시하여 연령에 따른 차이와 과제 유형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 그러나 아동의 기수성 발달 에 있어서 인지능력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만 4, 5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분석과 처리통제 과제를 이용하여 아동의 기수성 발달 과정을 살 펴보고, 분석과 처리통제가 기수성 발달을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세아동을 포함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예비조사에서 3세아동들중 선별과제 중 이 어세기 과제를 통과하는 아동들이 거의 없었으 며, 6세아동들은 학령기이므로 유아들과 비교하 기에 무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예비조사에서도 6세아동들은 본 연구의 과제를 모두 잘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나 포함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과제 유형(분석 과제와 처리통제 과제)에 따라 아동의 수행에 차이가 있는가? 2-2. 분석 과제와 처리통제 과제의 수행 정도 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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