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이 척추수술 후 배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iveness of Meridian Acupressure Intervention Using Sticker Needles to Bowel Movement on Post Spinal Operative Pati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1 no.1, 2005년, pp.33 - 41  

김양금 (영동 세브란스 병원) ,  이향련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 of meridian acupressure on defecation of patients with post spinal operation.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osttest only design was used. The data were obtained from 77 post spinal operative patients, 34 in the experimental 43 in control group in 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김은실 등(2001)은 상응반사 이론에 따라 배꼽과 장에 상응하는 부위에 손 지압을 실시하여 장운동 출현시간에는 효과적이었으나 가스배출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보고하였고, 남상조, 김경미, 서민정, 강수경(2003)은 마취종료 후 24시간에 총 5회 1번 합곡 지압을 실시하여 수술 후 장운동 출현과 가스배출시간을 측정하였으나, 효과가 적었음을 보고하여 본 연구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지압을 1회만 실시하여 충분한 지압을 하지 않아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음으로 사료된다. 또한 경혈 지압을 실시하여 수술후 변 배출 시기에 대한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므로 변비 환자를 대상으로 경혈 부위를 자극하는 안마, 복부마사지를 시행한 연구와 비교해보고자 한다. 중국의 Zhan 등(1996)은 허증 변비 환자 350명을 대상으로 10일간 매일 아침 공복 시 15분씩 복부 안마나 배변시 영향혈(迎香血)지압을 실시하고 규칙적인 생활, 배변습관, 식이요법 등을 병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이 척추 수술 후 배변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임상에서 경혈지압을 간호중재로 활용할 수 있는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척추수술 환자에게 스티커 침을 이용하여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경혈지압을 실시하여 수술 후 장음회복 및 가스배출시기, 변 배출시기, 복부불편감 등 배변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척추수술 환자에게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을 실시하여 수술 후 배변완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유사실험설계로서 비동성 대조군 사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osttest only design)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척추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 지압을 실시하여 장음회복과 가스배출 및 변배출 시기와 배변으로 인한 복부불편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대상자는 침상에 편안하게 눕는다.
  • 제 1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 보다 장음회복시간이 빠를 것이다.
  • 제 1가설: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수술 후 장음 회복시간이 빠를 것이다.
  • 제 2가설: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수술 후 가스배출시간이 빠를 것이다.
  • 제 3가설: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수술 후 변 배출시간이 빠를 것이다.
  • 제 4가설: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수술 후 배변으로 인한 복부불편감정도가 감소할 것이다.
  • 제2 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 보다 가스배출시간이 빠를 것이다.
  • 제3 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보다 변 배출시간이 빠를 것이다.
  • 제4 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 보다 배변으로 인한 복부불편감 정도가 감소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경외과 수술 후 부동환자를 대상으로 합곡, 태충, 족삼리, 상거허, 하거허, 곡지 등에 지압을 한 결과는 어떠한가? 수술 후 위장관 운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로 이향련 등(2001)은 신경외과 수술 후 부동환자를 대상으로 합곡, 태충, 족삼리, 상거허, 하거허, 곡지 등에 지압을 한 결과 가스배출시간과 장음회복시간을 단축시키고 오심정도를 감소시켰다고 보고하였다. 지압이 일 병원 간호사의 변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3교대근무를 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복결, 관원에 지압을 한 결과 실험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변비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고 보고 하였다(강혜경 등, 2000).
지압이란 무엇인가? 보완·대체요법중 하나인 지압은 혈액의 순환 및 기의 순환을 도와주는 것으로(윤대규, 1998), 경락을 자극하여 기혈운행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자체 조절 능력을 개선하여 질병을 방지하고 질병퇴치의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광석, 한세영, 1997). 또한 지압은 침에 비해 비 침습적 이고 특별한 기구가 필요 없어 임상에서 간호사가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중재법으로 엄지나 다른 손가락 끝으로 신체의 특정 부위를 눌러 자극을 주는 비 침습적 요법으로 적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여러 가지 불편감 완화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변비완화에 효과적이라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다(Chen, Wang& Tsai, 1998: Zhan, Zhang & Cheng, 1996).
스티커 침을 이용한 경혈지압이 척추 수술 후 배변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t-test로 분석하여 가설검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제 1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 보다 장음회복시간이 빠를 것이다. 실험군의 평균은 8.07시간으로 대조군의 평균 18.15시간보다 장음회복시간이 유의하게 빨라(t=-6.770, p=.000)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 제2 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 보다 가스배출시간이 빠를 것이다. 가스배출시간은 실험군의 평균 14.87시간으로서 대조군의 평균 26.79시간보다 유의하게 빨라(t=-8.003,p=.000)제2가설은 지지되었다. 제3 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보다 변 배출시간이 빠를 것이다. 수술 후 첫 변 배출시간은 실험군 평균이 61.35시간이며 대조군 평균 100.50시간으로 실험군이 유의하게 빨라(t=-10.363, P=.000) 제 3가설은 지지되었다. 제4 가설: 경혈지압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않은 대조군 보다 배변으로 인한 복부불편감 정도가 감소할 것이다. 배변으로 인한 복부불편감은 실험군이 평균 4.30점, 대조군이 평균 5.86점으로 실험군의 복부불편감정도가 유의하게 낮아(t=-3.431, P=.001) 제 4가설은 지지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