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mpowerment program as a nursing intervention for mothers who care for a child with cerebral palsy at home an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ose mothers' self efficacy, coping behavior and burden. Method: An non-equivalent control g...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mpowerment program as a nursing intervention for mothers who care for a child with cerebral palsy at home an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ose mothers' self efficacy, coping behavior and burden. Method: An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An Empowerment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Dunst & Trivette's model. Using the program, the study was carried out from Dec. 13, 2003 to Jan. 17, 2004, mothers whose children, aged 1 to 6, were outpatients of the Dept. of Rehabilitation Medicine, at P University Hospital or registered at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early disabled children. The experimental group of subjects were included in the new empowerment program which was held for two and half hours every week for 6 times. Results: After treatment with the Empowerment Program, the experimental group was found to be significantly increased in score for self efficacy(t=4.55, p<.01), coping behavior(t=5.54, p<.001), objective burden(t=-3.96, p<.01) and subjective burden(t=-5.05, <.01), in comparison to the control group. Conclusion: The Empowerment Program is very effective in increasing self efficacy and coping behavior of mothers having a child with cerebral palsy and decreasing their burden. Finally, this study would recommend that an empowerment program should be extended to community facilities such as public health offices and welfare center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mpowerment program as a nursing intervention for mothers who care for a child with cerebral palsy at home an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ose mothers' self efficacy, coping behavior and burden. Method: An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An Empowerment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Dunst & Trivette's model. Using the program, the study was carried out from Dec. 13, 2003 to Jan. 17, 2004, mothers whose children, aged 1 to 6, were outpatients of the Dept. of Rehabilitation Medicine, at P University Hospital or registered at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early disabled children. The experimental group of subjects were included in the new empowerment program which was held for two and half hours every week for 6 times. Results: After treatment with the Empowerment Program, the experimental group was found to be significantly increased in score for self efficacy(t=4.55, p<.01), coping behavior(t=5.54, p<.001), objective burden(t=-3.96, p<.01) and subjective burden(t=-5.05, <.01), in comparison to the control group. Conclusion: The Empowerment Program is very effective in increasing self efficacy and coping behavior of mothers having a child with cerebral palsy and decreasing their burden. Finally, this study would recommend that an empowerment program should be extended to community facilities such as public health offices and welfare ce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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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가정에서 뇌성마비 아동을 돌보는 어머니를 위한 간호중재 방안으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임파워먼트 买로그램이 자기효능감, 대처 행동 및 부담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를 위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특히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인지하는 자신감 및 신념인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자신의 주의와 능력을 상황적 요구에 맞게 전개 시켜 스트레스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스트레스 반응이 적을 수 있다. 본연구는 아동을 돌보는 맥락에서 어머니의 스트레스 반응을 부담감으로 보았으며, 각 개념간의 인과성을 규명하기 보다는 임파워먼트 프로그램과 자기효능감, 대처행동, 부담감과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Figure l>.
가설 설정
부가설 3. 2인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주관적 부담감 정도가 낮을 것이다.”는 실험군은 평균 32.
2. 임포!■워먼트 프로:Z램에 참여흐!"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주관적 부담감 정도가 낮을 것이다.
제 2 가설인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대처행동 정도가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은 평균 63.
제 3 가설인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부담감 정도가 낮을 것이다.”는 다음과 같다. 먼저 부가설 3. 1인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객관적 부담감 정도가 낮을 것이다.”는 실험군은 평균 32.
부가설 3. I.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객관적 부담감 정도가 낮을 것이다.
가설 I.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대처행동 정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3.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부담감 정도가 낮을 것이다.
제안 방법
이와 같은 문항의 수정은 본 연구의 중재가 아동의 돌봄과 관련된 맥락내에서 제공되므로 이에 대한 효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의도였다. 수정된 내용의 예를 보면 원도구의 문항인 "나는 계획을 세울 때 그 계획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한다”의 문항은 “나는 아이를 돌보는 계획을 세울 때 11 계획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한다”로 수정하였으며, 도구의 다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간호학 교수 2명, 재활의학과 의사 1명, 물리치료사 1명)의 자문을 얻어 문장 내용이나 문장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이 어휘나 문吁를 수정하였다. 5점 Likert형 척도로 寸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대해 '전혀 렇지 않다'「섬에서 , 매우 W넣다' 5점으呈 집수를 부여하도록 되어 있다.
로:z램을 제공하기 선 연T.장仝인 P대흐!■병우4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교회의 어린이집에서 서민 연구동의서를 작성한 후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이 끝난 후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신험군과 같은 시기에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직접 면담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면담을 통해 파악된 요구를 뇌성마비 아동을 치료하고 교육하는 연구자문팀 9인(아동간호학 교수 3인, 재활 간호학 교수 1인, 재활의학과 전문의 1인, 소아신경과 전문의 1인, 특수교육학 박사 1인, 물리치료사 1인, 사회복지학 박사과정 1 인)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고 이후 대상자 각 가정에 우편으로 보내고 전화면담을 통해 그들의 요구 반영여부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개발하였다.
대상자의 요구중심에 기반하여 운영되는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을 위해 대상자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였다. 관련 기관으로부터 대상자 선정기준에 적합한 총 62명의 명단을제공받고 2003년 11월 17일부터 11월 29일까지 전화와 직접 면담을 통해 상담과 면담을 허락한 34명을 통해 요구를 파악하였다.
장仝인 P대흐!■병우4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교회의 어린이집에서 서민 연구동의서를 작성한 후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이 끝난 후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신험군과 같은 시기에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직접 면담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매 차시는 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6 차례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제 1차 모임은 신뢰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하였고 제 2 차 모임에서 문제해결 기술을 훈련한 이후부터 제 6차 모임까지는 LL 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아동의 돌봄과 관련된 문제를 문제해결과정에 따라 직접 가정에서 실행해 볼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다음모임에서 실행한 것에 대해 평가를 하면서 모임을 시작하였다. 지지적환경과 어머니들 서로가 마주 보고 동등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원탁을 준비하였고 프로그램 진행 동안 자원봉사자들이 아동을 돌보았다.
본 연구는 1세 이상 6세 이하의 뇌성마비 아동을 가정에서 돌보는 어머니 26명을 대상으로 6주간의 총 6회 임파워먼트프로:N램 참여가 자기효능감, 대처행동, ZA리고 부담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은 지지집단 토의에 적극적인 참여유도와 전문가 집단의 정보제공을 통해 실제 가정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양육기술과 어머니들 간의 집단지지를 통해 장애아동을 돌붐으로 인해 나타나는 스 杉레스적 상황을 스스로 대처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을 가정에서 돌보고 있는 어머니를 위한 간호중재 방안으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의 자기효능감, 대처행동 및 부담감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을 사용하였다. 임파워번트 프로:Z뱀은 Dunst와 Trivette(1994)의 임파워먼트 모형에 卄거하여 총 6주간 6회 제공되었으며, 연구대상자는 P 대학병원 재활의학과 외래와 소기장애아동 교육기관에 등록되어있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서면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실험구 12명, 대조군 14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신념이다(Bandura, 1986).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을 돌보는 구체적 상황에서 어머니의 아동 돌봄 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이나 신념에 대한 지각으로 Sherer 등(1982)이 개발한 일반적 자기효능척도를 연구자가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이다.
본 프로그램은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는 스스로 자원을 이용할 수 있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임파워먼트 철학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주요 전략으로 지지집단 토의, 전문가 정보제공, 전문가-대상자 협력관계, 신념 보호 문제해결 훈련 및 적극적 참여를 사용하였다. 즉, 어머니의 자원활용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지집단의 참여를 통한 상호작용적 기회증진과 대상자의 독특한 돌봄 환경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제공을 통하여 양육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주요 결과변수 자료에 대한 정규분포 검증(Shapiro-Wilk test)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정규분포를 만족하여 모수 검증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전화와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를 권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서면으로 동의한 자 28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선정뇐 대상자는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각각 14명씩 임의로 할당하였으며 대조군은 실험 중재가 끝난 후 실시해 주기로 약속하였다. 실험군에서 2회 이상 참석하지 않은 대상자 2명이 탈락하여(탈락률 14.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시청각 자료인 비디오, 빔프로젝트, 소책자, 전화코치, 일지 및 토의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Sherer 등(1982)이 개발한 자기효능 척도를 뇌성마비 아동 돌봄의 구체적 상황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문항의 수정은 본 연구의 중재가 아동의 돌봄과 관련된 맥락내에서 제공되므로 이에 대한 효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의도였다.
문제해결 훈련 및 적극적 참여를 사용하였다. 즉, 어머니의 자원활용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지집단의 참여를 통한 상호작용적 기회증진과 대상자의 독특한 돌봄 환경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제공을 통하여 양육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특히 어머니와의 전문가간의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적극적인 경청자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어머니에 대한 비난을 삼가하여 신념을 보호하도록 하는 것과 문제인식, 문제원인 나열, 문제해결 방법 생각 및 나열, 해결책 선택, 실행계획과 실행 및 평가로 이루어지는 문제해결기술 훈련을 제공하고 대상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지지적환경과 어머니들 서로가 마주 보고 동등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원탁을 준비하였고 프로그램 진행 동안 자원봉사자들이 아동을 돌보았다. 프로:Z램 종료 후 회식자리를 마련하여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의견을 나누었고 서로간의 연락처를 주고반아 계속적인 지지원과 자조모임의 형태로 발전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당 2시간 30분씩 6주간 제공되었으며(당뇨 환자의 경우 6주간 - Choi, 1999; 정신지체 가족 8주간 - Yang, 2000), 제공된 정보내용은 뇌성마비 아동의 질병에 대한 이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 일상생활관리, 운동관리, 합병증 관리, 응급시 간호 및 이용할 수 있는 자원에 관한 것이었다.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시청각 자료인 비디오, 빔프로젝트, 소책자, 전화코치, 일지 및 토의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임파워번트 프로:Z뱀은 Dunst와 Trivette(1994)의 임파워먼트 모형에 卄거하여 총 6주간 6회 제공되었으며, 연구대상자는 P 대학병원 재활의학과 외래와 소기장애아동 교육기관에 등록되어있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서면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실험구 12명, 대조군 14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질문지를 이용하여 사선조사는 실험군은 프로그램 시작 선과 후에 측정하였。」斗 대조군은 실험군과 같은 시기에 개별적으로 연T자와 연구보조원이 수집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통하여 2003년 12월 13일부터 2004년 1월 17일까지 프로그램을 실험군에 적용하였다.
관련 기관으로부터 대상자 선정기준에 적합한 총 62명의 명단을제공받고 2003년 11월 17일부터 11월 29일까지 전화와 직접 면담을 통해 상담과 면담을 허락한 34명을 통해 요구를 파악하였다. 면담질문은 "뇌성마비 아동을 돌보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와 “买로그램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었으면 좋겠느냐” 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P대학병원 재활의학과 외래와 조기장애 아동 교육기관에 등록되어 있는 아동 중에서 뇌성마비가 의심되어 운동치료를 시작한지 3개월 이상 경과한 아동을 돌보는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전화와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를 권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서면으로 동의한 자 28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선정뇐 대상자는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각각 14명씩 임의로 할당하였으며 대조군은 실험 중재가 끝난 후 실시해 주기로 약속하였다. 실험군에서 2회 이상 참석하지 않은 대상자 2명이 탈락하여(탈락률 14.3%), 최종분석대상은 실험군 12명, 대조군 14명으로 총 26명이었다.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와 연구보조원이 전화와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를 권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서면으로 동의한 자 28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선정뇐 대상자는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각각 14명씩 임의로 할당하였으며 대조군은 실험 중재가 끝난 후 실시해 주기로 약속하였다.
임파워번트 프로:Z뱀은 Dunst와 Trivette(1994)의 임파워먼트 모형에 卄거하여 총 6주간 6회 제공되었으며, 연구대상자는 P 대학병원 재활의학과 외래와 소기장애아동 교육기관에 등록되어있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서면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실험구 12명, 대조군 14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질문지를 이용하여 사선조사는 실험군은 프로그램 시작 선과 후에 측정하였。」斗 대조군은 실험군과 같은 시기에 개별적으로 연T자와 연구보조원이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은 백분율과 빈도,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은 범주형 자료는 Chi-Square test와 Fisher's exact test로, 연속성 자료는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주요 결과변수 자료에 대한 정규분포 검증(Shapiro-Wilk test)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정규분포를 만족하여 모수 검증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대처행동 및 부담감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가설검증은 실험 전 . 후의 차이에 대한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대처행동 측정도구는 Lee(1997)가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Lee(1997)의 도구는 총 19문항,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Folkman, 1984).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가 아동의 돌봄 문제해결을 위한 긍정적인 대처행동으로 Lee (1997)가 개발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이다.
부담감 즉정도구는 Montgomery 등(1985)의 객관적, 주관적 부담감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객관적 부담감 9문항과 주관적 부담감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원 측정도구는 5점척도이나 Kim(1998)이 평균값으로의 수렴을 막기 위해 4점 척도로 변경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객관적 부담감 9문항과 주관적 부담감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원 측정도구는 5점척도이나 Kim(1998)이 평균값으로의 수렴을 막기 위해 4점 척도로 변경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객관적 부담감은 아동의 요구에 반응하여 행해야 하는 활동이나 시간을 말하며, 여기에는 아동 돌봄과 관련된 개인적 시간의 제한, 경제적 문-제, 신체적 피로, 다른 식구와의 관계가 포함되어 있다.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은 Dunst와 Trivette(1994)가 임상 외래와 지역사회 환경에 거주하는 장애아동과 그 가족을 위해 개발한 가족임파워먼트 프로그램(Family Empowerment Program)에 근거하였다. 프로그램 운영은 팀접근법에 의하여 뇌성마비 아동을 5년 이상 치료한 임상경력을 가진 전문가들인 전문의 2 인, 물리치료사 1인, 간호사 1인(본 연구자)이 3개월간 지속적으로 회합을 통해 프로그램의 운영전략에 대해 논의하면서 운영하였다.
성능/효과
0점으로 나타났다. 객관적 부담감은 실험군이 32.5점이었으며, 대조군은 32.0점으로 나타나 36점 만점의 점수가능범위에 비추어 볼 때 두 군 모두 객관적 부담감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주관적 부담감은 실험군이 32.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은 지지집단 토의에 적극적인 참여유도와 전문가 집단의 정보제공을 통해 실제 가정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양육기술과 어머니들 간의 집단지지를 통해 장애아동을 돌붐으로 인해 나타나는 스 杉레스적 상황을 스스로 대처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 보다 자기효능감과 대처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며, 부담감은 유의하게 낮았다.
0)로 나타났다. 아동의 성별은 남자와 여자가 50%로 동일하였고, 96.2%의 아동이 뇌성마비 이외의 다른 합병증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대상자와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동질성 검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유사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2%의 아동이 뇌성마비 이외의 다른 합병증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대상자와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동질성 검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유사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彳에서 사용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은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들의 자기효능감과 대처행동을 향상시키고 부담감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간호중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와 편중문제, 자료수집 방법 과정에서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8점으로 대조군이 실험군보다 약간 높은 주관적 부담감을 보였다. 이상의 종속변수에 대해 실험군과 대조군간 사전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이들 두 집단이 같은 모집단에서 추출되었다는 가정이 지지되었다.
대한 동질성 검정은 <Table 2>와 같다. 자기효능감은 실험군이 57.8점이었으며, 대조군이 54.6점으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 정도가 조금 더 높았다. 대처행동은 실험군이 63.
효과에 대한 가설검증은<Table 3>와 같다. 제 I 가설인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은 평균 57.8점에서 67.8점으로 증가한 반면, 대조군은 평균 54.6점에서 47.9점으로 감소하였는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가설이 지지되었다(t=4.55, p<.001).
0점으로 나타나 36점 만점의 점수가능범위에 비추어 볼 때 두 군 모두 객관적 부담감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주관적 부담감은 실험군이 32.8점이었고, 대조군은 35.8점으로 대조군이 실험군보다 약간 높은 주관적 부담감을 보였다. 이상의 종속변수에 대해 실험군과 대조군간 사전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이들 두 집단이 같은 모집단에서 추출되었다는 가정이 지지되었다.
5점 Likert형 척도로 寸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대해 '전혀 렇지 않다'「섬에서 , 매우 W넣다' 5점으呈 집수를 부여하도록 되어 있다. 총 17문항으로 卄성되어 있고 점수 범위는 최저 17점에서 최고 8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을 돌보는 일을 수행하는데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신뢰도는 도구개발 당시의 문항내적 일관성 계수인 Cronbach's a는 .
후속연구
. 보건소나 지역사회 현장까지 확대하여 좀 더 많은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반복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다.
. 임상외래 현장과 조기 장애아동 교육기관에서 본 프로그램을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활용해보기를 제언한다.
특히 스스로가 참여하여 책임을 지고 문제를 선택함으로써 질병 조절에 대한 통제감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통제감을 가지게 되어 프로그램 적용 후에도 효과가 지속되었다<Choi, 1999). 그러므로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들의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며 유사한 경험을 하고 있는 이들이 어려움을 공유하고 고립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모임을 제공해주고 전문가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제공을 통하여 아동의 돌봄과 관련된 양육기술과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하여 스스로의 문제해결방식을 선택하여 결정하게 하는임파워먼트 프로그램 제공이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들의 자기효능감과 긍정적인 대처행동을 증진시키고 부담감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들 부모 중 뇌성마비 아동을 주로 돌보는 사람은 어머니이며(Eo, 2000), 어머니는 아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으면서 아동 양육의 인차적인 책임을 수행하며, 어머니가 장애아동의 정상적인 성장과 재활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크다.
자료수집의 방법에서는 연구가 종료된 직후 연구자가 직접 효과를 측정하였기 때문에 대상자 성숙의 반응과 연구자와의 긴밀한 라포형성이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후 좀 더 많은 대상자에게 무작위 할당과 성숙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기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 중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측정하여 그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자가 개발하여 적용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은 뇌성마비 아동 어머니의 부담감의 감소와 자기효능감과 긍정적인 대처행동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나타났듯이 적극적인 대상자가 실험집단에 편중되었을 가능성과 대상자 성숙에 의한 효과를 고려하지 못한 측정시기, 무작위 할당 문제, 통계적 검증력에 적합한 표본수 문제 등과 같은 연¥의 제한점이 있다.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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