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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인통제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실험설계 및 증거제시 특성
Characteristics of Experimental Design and Evidence Choi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roblem Solving Process Related to Controlling Variabl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2, 2005년, pp.111 - 121  

김선자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변인통제 능력이 요구되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실험설계와 증거제시의 특성 및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변인통제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실험설계 유형은 원인 변인과 통제 변인의 통제나 변화 여부에 따라 통제변인변화형, 원인변인통제형, 완전변인통제형, 불완전변인통제형, 모든변인변화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실험설계 과정에서 선행신념에 포함된 원인 변인값을 포함시키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결론에 대한 증거제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원인변인의 변화 여부, 통제변인 통제 여부, 실험결과와 결론의 일치 여부에 따라 완전변인통제형, 원인변인통제형, 원인변인변화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원인변인통제형이 가장 빈도가 높았다. 실험설계에 비해서 증거제시에서의 변인통제 정도는 훨씬 낮았는데, 이는 선행신념에 포함된 원인 변인값에 집착한 증거제시, 증거 실험에서의 실험 결과와 선행 신념의 불일치, 다중변인과제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선행신념을 극복할 수 있고, 탐구 과정 요소의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변인통제 발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experimental design and evidence choice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roblem solving process related to controlling variable. For this study, 96 6th grade students were selected and tested with Science Reasoning Task. This study r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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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형식적 사고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논리 요소 중의 하나이면서 과학 추론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변인통제 능력이 요구되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통합 탐구 능력의 핵심인 실험설계와 증거제시의 특성 및 어려움을 분석하여 변인 통제 능력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교수 학습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 변인통제 문제에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증거제시 과정에서 변인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srt hi 검사지에서는 다음의 네 가지 시범 실험을 관찰하게 한 후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변인통제 문제에서 통합 탐구능력의 핵심인 실험설계와 증거제시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들의 변인통제 특성 및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학생들의 응답 및 면담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 선행신념: 길수록 왕복횟수가 적다.
  • 짧게-이동거리가 짧아져서 왕복횟수가 많아진다.
  • 무겁거卜■무거운 것이 빨리 떨어진다.
  • 결과 해석시 변인을 통제하지 못하여 증거를 과학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살펴보기 위하여 해당 학생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단순변인 과제와는 달리 다중변인 과제에는 여러가지 변인들이 제시되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런 원인 변인들이 반드시 결과 변인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 이러한 경향은 현행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대부분의 변인 통제와 관련된 실험들이 무관한 변인이 제시된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 여섯째, 원인 변인들은 반드시 상호작용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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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현재, 장경례(1991). 인지가속자료 적용을 통한 논리적 사고의 지도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0(2), 159-173 

  2. 양일호, 권용주, 김영신, 장명덕, 정진우, 박국태(2002). 학생들의 사전 지식이 밀도과제의 과학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314-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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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inn, N. C.(1980). When do adolescents reason?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 429-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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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Wylam, H., & Shayer, M.(1978). CSMS Science Reasoning Tasks. NFER Publishing Company: Berks, 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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