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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략적 방법을 활용한 역할극 연구: 언어습득시기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On the study of role play using the strategic methodology: With respect to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improvement in language acquisition period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1 no.1, 2005년, pp.203 - 224  

최숙희 (한국과학기술원) ,  김성헌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justify the effects of role play with respect to speaking and listening functions and to provide the strategic methodology for improving English communicative competence of fifth grade primary school students. We can expand role play as a strategic teaching method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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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각 연구반과 비교반으로 구분하여 적용한 다음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극 활용의 우수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실험과정에서 제시된 역할극(role play) 전략들을 사용하여 현실을 재현해 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바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각 연구반과 비교반으로 구분하여 적용한 다음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극 활용의 우수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실험과정에서 제시된 역할극(role play) 전략들을 사용하여 현실을 재현해 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바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되는 역할극 전략들은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에 자신감 있게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의사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람직한 방법이 될 것이다.
  • 역할극을 통하여 학생들은 가상 인물의 역할에 대해 큰 흥미를 느끼게 되므로 학생들을 수업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다. 또한 역할극은 가상적 역할의 수행을 통하여 언어 기능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동시에 실제 언어사용 상황에 매우 근접한 사회언어학적 언어의 기능, 의미의 미묘한 차이, 어법 등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 활동은 교사와 학생들, 혹은 학생과 학생 간에 실시할 수 있으나, 어느 경우에도 교사는 능숙하게 상황 설정 및 역할 부여를 해야 하며, 동시에 학생의 말, 행동, 표정 등을 관찰하여 그 결과를 학습 내용과 목표에 피드백시키려는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 따라서 역할극은 미리 정해진 일정한 대화를 실연하게 하는 드라마 대본 연습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드라마 대본 연습을 통한 공연은 학생들에게 암기와 실연 능력을 요구하지만, 역할극은 학생들의 즉흥성(improvisation)과 가상적 역할(fictitious role)을 강조함으로써 무엇보다도 의사전달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 방법을 적용하고 그 효용성에 대해 조사한다. 여기서 다루는 초등 영어교육의 목표는 영어를 원어민과 같이 유창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외국어에 대한 생소함을 덜어 주어 친숙함을 길러주는데 있다.
  • 연구 문제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원별 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어떻게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효율적인 과업 수행을 할 수 있는지 방안을 찾아본다. 물론, 학습이 어느 한,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완성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중에서도 생활 현장을 중시하는 입장에서 최적 안으로 역할극 활용 수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 문제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원별 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어떻게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효율적인 과업 수행을 할 수 있는지 방안을 찾아본다. 물론, 학습이 어느 한,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완성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중에서도 생활 현장을 중시하는 입장에서 최적 안으로 역할극 활용 수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현행 교과서의 단원의 배열이 같은 지도요소별로 묶여있지 않고 무작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지도 요소가 유사한 단원끼리 묶어서 교수 · 학습에 좀 더 효율화를 기할 전략적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교육과정의 단원의 구조를 살펴본 다음 이것을 재구성해 보았다. 연구의 실제에 따른 전략적 역할극 수업 실험 전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적합한 수업 모형을 도출하기 위해서 여러 문헌을 조사하고, 관련된 학습이론을 고찰하고 교과서 단원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역할극 수업 모형을 정립하여 보았다.
  • 설문지는 7개의 문항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제 구현을 위한 역할극에 대한 반응 정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생활중심 언어를 어느 정도 자신 있게 구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설문지는 3월에 아동의 실태를 살피기 위해 실시한 설문지 결과와 연구 실행목표를 실시한 후 12월에 실시한 설문지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좀더 광범위하게 아동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관심을 살펴보았고, 무엇보다도 역할극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측정하는데 주력하였다.
  • 또한 지필평가를 통해서 평가를 한 후 비교반과의 학력의 편차를 알아봄으로써 그 동안의 학습 시간에 투입된 역할놀이 중심의 학습이 어느 정도 효율성이 있는지를 고찰해 보았다.
  • 표 2에서 보듯이 연구반의 전체적인 수준의 향상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비교반과의 결과 처리를 살펴보았다. 말하기, 듣기의 기능면에서 연구반이 근소하지만 앞서는 편차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역할극 적용 사례를 조사해보았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70명을 연구반과 비교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연구반과 비교반의 전체적인 수준에서의 향상도를 살펴보았다. 말하기, 듣기의 기능면에서 연구반이 근소하지만 앞서는 편차를 보여주었다.

가설 설정

  • ·역할극 대본 작성을 직접 해 보고 대화 내용을 상기시켜 볼 수 있게 하는 지도전략이 필요하다. 이것은 곧 수업시간에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준다.
  • ·영어 시간은 소그룹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략이 있어야만 학습 성취 면에서 보다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구성원은 항상 리더가 있는 일정한 팀으로 구성되어야만 협동학습이 원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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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할놀이는 무엇인가? 역할놀이(role playing)는 역할을 정해서 미리 짜여진 대본이 없이 혼자 또는 짝과 함께, 그룹별로 그 규모를 달리해서 주어진 상황에 맞게 즉흥적으로 대화를 주고받는 활동인 것이다1). 학습 현장에서는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아동들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특정한 상황을 지정해 주고, 그런 상황 속에서 역할을 분담하여 즉흥적으로 또는 창의적으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선택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의사를 표현하도록 한다.
역할 하기(role taking)와 역할만들기(role making) 중 더 중요한 것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역할 하기는 극화대본이 마련된 주어진 대화 내용을 연습함으로써 말하기 능력을 신장하는 것이며, 역할 만들기는 상황을 설정하여 즉흥적으로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먼저 배웠던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 상황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역할 만들기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Chomsky는 언어능력은 어떤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는가?  인간만이 유일하게 사용하는 언어는 선천적인 능력이다. 그러면서도 신체의 기능이 머리에서 팔다리로 심장에서 먼 쪽으로 발달하는 것처럼, Chomsky(2001)에서 제안하듯이 언어능력 역시 감각적인 언어에서 분석적인 언어로, 간단한 언어에서 복잡한 언어로 발달하는 통합과 분열의 반복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와 같이 아동들은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영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부단히 언어 기능을 연마시켜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결국에는 교실영어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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