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차원 VR 콘텐츠의 마우스-키보드 조작 UI 개선
The Improvement of Mouse-Keyboard Control UI for 3D VR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6, 2005년, pp.184 - 192  

노환범 ((주)The DNA) ,  서종환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상에서 공간을 표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3차원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2차원 정보를 입력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3차원 VR을 조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현재 많은 콘텐츠 제작사들은 나름대로의 UI 조작 방식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3차원 콘텐츠의 Control UI 개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PC와 모바일 정보기기에서 활용되고 있는 3차원 콘텐츠의 Control UI들을 분석해서 3 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였으며 각각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어서 분석 결과를 근거로 Control UI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이를 만족시키는 새로운 Control UI모델을 설계했으며 사용자 실험을 통해 그 효율성과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3차원 VR Control UI의 개선 및 표준화 작업을 위한 중요한 토대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st way to express space effectively on internet is to use 3D VR(Virtual Reality) contents. But it is too difficult to control the 3D VR space with the 2D device. So the content makers cannot solve this problem easily. Besides they define the UI control in their own subjective way which mak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각 Control UI 유형 의 장, 단점을 분석한 후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 막으로 개선안을 실제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고 그 세부적인 특성들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 따라서 3차원 VR 콘텐츠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Control UI의 논리적인 표준화에 관한 연구가 시급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3차원 VR 콘텐츠 서비스를 보 다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 방식과 환경을 연구하 고자 하며 특히 현재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활용하고 있 는 2차원 입 력 장치의 특성에 적합한 Control UI 디자 인의 개선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 해 현재 시장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3차원 VR 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해서 그에 따라 필요한 조작 행위를 정의하 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우스 및 키보드와 같은 2차원 입력 장치에 적합한 3차원 가상 VR Control UI의 가이드라 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3차원 VR 콘텐츠의 특징을 분석해서 주요 요구 동작들을 정의하였다.
  • 또 한, 양쪽 버튼을 동시에 눌러야만 했던 'Two 버튼 방식' 의 단점을 개선하여 오른쪽 버튼으로 이동과 시선 제어 기능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마우스의 독립적인 조작 기능을 최대화시킴으로써 화면 집중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2차원 입력 장 치를 이용한 효율적인 3차원 VR Control UI를 설계하 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