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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한국에서의 Home Meal Replacement (HMR) 개념 정립 및 국내 HMR 산업 전망 예측
Conceptualizing and Prospecting for Home Meal Replacement (HMR) in Korea by Delphi Technique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38 no.3, 2005년, pp.251 - 258  

이해영 (상지대학교 이공과대학 식품영양학과) ,  정라나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양일선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onceptualize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in Korea and to gather professionals' opinions of prospect and task for HMR industry in Korea. A total of 67 experts participated in a three round survey by Delphi technique, which was used to integrate and share the 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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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MR의 한국어 번역에 있어서 'replacement'에 대응되는 용어가대요 과 '대처】' 로 혼용되어 사용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replacement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데 있어서 어떠한 용어가 적합한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델파이 2차 조사에서는 '다른 것의 대신으로 씀, 또는 그 물건' 으 로 정의되는 '대용 (代用)' 이 적합하다고 응답한 경우가 유효응답자 35명 중 22명(62.
  • 델파이 기법 (Delphi technique)은 전문가에게 설문지를 보내 익명의 의견을 수렴한 후 분석 결과를 다시 각 전문가 집단에게 발송하는 것을 반복하여 의견이 일치되는 합의점을 도출하는 것이다.由勵 이러한 델파이 기법이 본 연구의 목적인 현재 국내 학계. 업계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HMR의 개념 체계를 정립하고 국내 HMR 산업의 전망을 예측하는 데 적합한 방법이라고 사료되는 바,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직접 전달 및 이메일, 팩스를 이용하여 델파이 기법의 일반적인 진행단계에 따*라6-淘 총 3차례 실시하였다.
  • 이상과 같이 국내 HMR 산업은 성장 추세에 있는 반면, HMR의 정확한 한글 번역어 및 한국에서의 HMR 제품 범주도 모호한 상황에서, HMR에 관련된 연구도 최근 단편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HMR의 개념 체계를 정립하고 향후 국내 HMR 산업의 전망 및 과제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HMR의 개념 체계를 정립하고 향후 국내 HMR 산업의 전망 및 과제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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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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