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차원에서 호스피스 상담 홈페이지를 개발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호스피스 사업의 활성화 및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방법: 본 연구는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홈페이지를 개발하여, 개발된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트 평가 및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를 검증한 방법론적 연구로서 진행되었다. 결과: 2004년 1월부터 2004년 8월까지 사이버 호스피스 홈페이지를 개발하였다. 하여 상담서비스를 운영하였다. 사이트 소개, 새소식(공지사항), 호스피스 관련 사이버 강의, 호스피스 의뢰자들의 커뮤니티를 위한 나눔의 광장, 그리고 주된 목적인 호스피스 상담, 호스피스 관련 추천 사이트로 구성되었다. 또한 개발 후 사이트에 대한 평가 및 상담 과정 흐름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상담 서비스에 대한 흐름도는 100%의 전문가 합의를 보였다. 결론: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호스피스 사업 활성화의 기초 활동으로써 호스피스에 대한 사이버 상담을 시도하였다.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을 위한 전문상담인력의 훈련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 전략이 사이버 상담 사이트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목적: 본 연구는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차원에서 호스피스 상담 홈페이지를 개발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호스피스 사업의 활성화 및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방법: 본 연구는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홈페이지를 개발하여, 개발된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트 평가 및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를 검증한 방법론적 연구로서 진행되었다. 결과: 2004년 1월부터 2004년 8월까지 사이버 호스피스 홈페이지를 개발하였다. 하여 상담서비스를 운영하였다. 사이트 소개, 새소식(공지사항), 호스피스 관련 사이버 강의, 호스피스 의뢰자들의 커뮤니티를 위한 나눔의 광장, 그리고 주된 목적인 호스피스 상담, 호스피스 관련 추천 사이트로 구성되었다. 또한 개발 후 사이트에 대한 평가 및 상담 과정 흐름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상담 서비스에 대한 흐름도는 100%의 전문가 합의를 보였다. 결론: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호스피스 사업 활성화의 기초 활동으로써 호스피스에 대한 사이버 상담을 시도하였다.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을 위한 전문상담인력의 훈련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 전략이 사이버 상담 사이트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for the terminal patients and their family by providing counseling service through a hospice counseling homepage, thus activating hospice service and contributing to our national health. Methods: The study was methodologically con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for the terminal patients and their family by providing counseling service through a hospice counseling homepage, thus activating hospice service and contributing to our national health. Methods: The study was methodologically conducted to assess the homepage developed and to professionally verify the counseling flow. Results: The cyber hospice homepage was developed between January 2004 and August 2004, whereby its counseling service was operated. The homepage included introduction, news (announcement), on-line lectures, community site for hospice clients, hospice counseling, and related links. As a result of assessing the site and of verifying the reliability of counseling service, the counseling flow was unanimously approved by the professionals. Conclusion: The cyber counseling for hospice was conducted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for the terminal patients and their family and to activate hospice service. It is required to train professional hospice cyber counselors and to establish systematic promotional strategies for activation of the cyber counseling sit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for the terminal patients and their family by providing counseling service through a hospice counseling homepage, thus activating hospice service and contributing to our national health. Methods: The study was methodologically conducted to assess the homepage developed and to professionally verify the counseling flow. Results: The cyber hospice homepage was developed between January 2004 and August 2004, whereby its counseling service was operated. The homepage included introduction, news (announcement), on-line lectures, community site for hospice clients, hospice counseling, and related links. As a result of assessing the site and of verifying the reliability of counseling service, the counseling flow was unanimously approved by the professionals. Conclusion: The cyber counseling for hospice was conducted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for the terminal patients and their family and to activate hospice service. It is required to train professional hospice cyber counselors and to establish systematic promotional strategies for activation of the cyber counseling 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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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차원에서 호스피스 상담 서비스를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함이며, 구체적 목 표는 다음과 같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제대로 된 프로그램들이 갖춰져 있지 않으며, 일반 대중들에게도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호스피스 전문 인력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을 고려한 호스피스 사업의 활성화의 하나의 시도로서 큰 의의를 둘 수 있으며, 최근의 변화하는 의료 환경 의 대상자들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대중 매체를 통한 호스 피스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과 호스피스 간호를 원하는 암환자 또는 말기 환자, 가족들이 갈수록 늘 어나고 있는데 비해 이를 지지해 줄 수 있는 전문 체계가 없는 실정에서[7], 시, 공간 제약 없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을 통해서 궁금증과 고 민을 풀어주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필요하였다.
본 연구는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홈페이지를 개 발하고 이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 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진과 전문 rr인력과의 io 회의 자문회의를 실시하여 홈페이지의 주 구성 및 사용자 친숙 화면 구성을 위한 의견을 모았다. 호 스피스 사이버 상담 홈페이지의 주요 컨텐츠는 사 이트 소개 및 사이트 서비스의 내용, 공지사항, 팝 업창, 운영자 및 상담자에 대한 소개 호스피스 자 료실, 관련 사이트 링크, 이용자를 위한 게시판, 온 라인 상담서비스를 포함하였다.
제안 방법
개발된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트 평가 및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타당도 검증 을 정보관련 전문가 5인과 호스피스 관련 전문가 5인, 총 10인의 전문가에 의한 타당도를 시행하였다. 실시항목으로는 신뢰도, 내용, 목적, 디자인 및 기술 관련 측면에서의 웹사이트 평가와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타당도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과 컴퓨터가 널리 보급 되어 있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상담 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사이버 상담에서는 대부분 익명성을 전제로 하기에 사람들은 거부 감 없이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자신의 문제를 더욱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다[&9]. 온라인 개인 상담 에서 가질 수 있는 하나의 문제로서 시간적 제약 이 생길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보통 상담 기관의 상담원들이 퇴근을 했을 저녁이나 밤에 상담을 신 청할 경우 신청자와 상담자의 시간적 차이가 생길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48시간의 시간적 제한을 두어 신청 시 2일 이내에 답변이 도달될 수 있게 온라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였다. 또한 전문상담인력들에 대한 supervisor와 홈페이지 관리자를 통해서 실시간 상담 이용의 효율성을 높 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또한 상담 운영이상 담훈련을 받은 전문 인력들에 의해 운영됨으로써, 의료 및 건강관련 상담에서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정보의 정확성 및 신뢰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홈페이지 사이트의 초안을 구성하고, 사이트 Hyperlink, 사이트 구축 환경, 사이트 보안/평가에 대해 계획하였다. 우선 화면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한 다음, 이들 자료를 Qient/Server 방식을 채택하여 웹 서비스 데이터 베이스화 할 수 있도록 웹 화면을 구성하였다.
웹사이트 평가는 강남미 등[4]에 의해 개발된 인터넷 건강정보 관련 웹사이트 평가기준에 의해 평 가하였으며, 신뢰도 관련 항목 5항목, 내용관련 항 목 6항목, 목적관련 항목 2항목, 디자인 및 기술관련 항목 3항목의 16항목과 또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인 상담서비스에 대한 항목으로 상담과정 흐 름도에 대한 평가를 1항목 추가하여 총 17항목으 로 구성하였다.
호 스피스 사이버 상담 홈페이지의 주요 컨텐츠는 사 이트 소개 및 사이트 서비스의 내용, 공지사항, 팝 업창, 운영자 및 상담자에 대한 소개 호스피스 자 료실, 관련 사이트 링크, 이용자를 위한 게시판, 온 라인 상담서비스를 포함하였다. 홈페이지 사이트의 초안을 구성하고, 사이트 Hyperlink, 사이트 구축 환경, 사이트 보안/평가에 대해 계획하였다. 우선 화면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한 다음, 이들 자료를 Qient/Server 방식을 채택하여 웹 서비스 데이터 베이스화 할 수 있도록 웹 화면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개발된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트 평가 및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타당도 검증 을 정보관련 전문가 5인과 호스피스 관련 전문가 5인, 총 10인의 전문가에 의한 타당도를 시행하였다. 실시항목으로는 신뢰도, 내용, 목적, 디자인 및 기술 관련 측면에서의 웹사이트 평가와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그 외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19개의 호스피스 기관의 연락처와 홈페이지 사이트를 선정하여 Hyperlink 시켰으며 또한 37개의 국내 호스피스 단체의 연락 처를 자료로 실었으며 145개의 국외 호스피스 기 관의 홈페이지 사이트와 Hyperlink시켰다(Fig. 1).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홈페이지는 사이트 소개, 새소식(공지사항), 호스피스관련 사이버 강의, 호스 피스 의뢰자들의 커뮤니티를 위한 나눔의 광장, 그리고 주된 목적인 호스피스 상담, 호스피스 관련 추천 사이트로 크게 6개의 컨텐츠로 구성되었다. 호 스피스 상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상담 서비스 페이지는 메인 화면에 따로 부각시켜두었다.
성능/효과
개발된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트 평가 및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 증 결과, 평가기준의 대부분의 항목들이 80% 이상의 높은 평가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상담과정의 흐 름도는 100%의 긍정적 평가를 보여 사이트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적절하다고 평가되었다.
온라인 개인 상담 에서 가질 수 있는 하나의 문제로서 시간적 제약 이 생길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보통 상담 기관의 상담원들이 퇴근을 했을 저녁이나 밤에 상담을 신 청할 경우 신청자와 상담자의 시간적 차이가 생길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48시간의 시간적 제한을 두어 신청 시 2일 이내에 답변이 도달될 수 있게 온라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였다. 또한 전문상담인력들에 대한 supervisor와 홈페이지 관리자를 통해서 실시간 상담 이용의 효율성을 높 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또한 상담 운영이상 담훈련을 받은 전문 인력들에 의해 운영됨으로써, 의료 및 건강관련 상담에서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정보의 정확성 및 신뢰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이트 평가 항목 중 신뢰도, 목적, 디자인 및 기술관련 문제의 항목 중 100%의 긍정적 결과를 보이지 못한 항목-사이트의 만들어진 일시/변경일 시의 항목과 연락처의 명시, 목적제시에 대해서는 사이트에서 이용자들이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구조적인 부분을 보강하기로 하였다. 또한 내용 관련 항목 중 100%의 긍정적 결과를 보이지 못한 부분의 항목에 대해서는 사이트 내용의 재검토 및 지속적인 내용의 업데이트, 전문가 검증 을 통해서 보강하기로 하였다.
사이트 평가 및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타 당도 검증 결과 대부분의 항목들이 80% 이상의 긍 정적 평가를 보였다. 특히 상담 과정의 흐름도는 100%의 긍정적 평가를 보여 상담과정에 대해 의뢰 자와 상담원간의 흐름에 무리가 없으며, 사용하기 에 적절하다고 볼 수 있었다.
개발된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트 평가 및 상담 과정의 흐름도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 증 결과, 평가기준의 대부분의 항목들이 80% 이상의 높은 평가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상담과정의 흐 름도는 100%의 긍정적 평가를 보여 사이트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적절하다고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이로 인해 환자들과 그 가족들은 필요에 따라 병원외래 를 방문하거나 위급한 경우는 응급실을 찾거나 자 의적으로 병원에 입원하기도 하며, 치료효과가 입 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을 시도하는 등 비정상적 인 의료이용 행태를 밟고 있다[1 이. 때문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사이트는 이러한 현실의 부족한 제도적인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되어진다.
또한 본 연구에 의해 개발된 상담 서비스 활성화 를 위해 거시적인 체계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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